간호 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일정 및 월급까지 총정리

간호 보호사 자격증 자격증 취득 방법 시험일정 및 월급까지 총정리

고령화사회로 접어들고 노령인구가 많아지면서 요양보호사에 대한 구인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요.그만큼 요양보호사를 희망하는 곳이 많고 취업 확률이 높은 직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과 자격증 취득과정, 시험일정 등에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들은 요양센터 등의 노인의료복지시설 등에 계시는 어르신들을 돌보거나 가정에 방문하여 어르신들을 돌보는 것이 주요 업무인데요.노인장기요양보험에 기록처리된 요양보험사가 주로 하는 일을 몇 가지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시다면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관을 알아보셔서 교육과정을 먼저 이수하신 뒤, 자격증 시험 준비를 하시면 되는데요.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관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증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작성 및 실습 시험 하나하나씩 60 이상 획득하면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관에서 이수한다는 교육시간은 위와 같습니다. 아예 경력에 없으신 분들이라면 총 240시간의 이수과정을 모두 거쳐야 하고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국가자격 면허를 소지하신 분들은 4050시간의 과정을 이수하셔야 자격증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 신청, 원서접수 방법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 신청, 원서접수 방법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 신청, 원서접수 방법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요양 보호 인력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요양 보호 인력 자격시험국가시험에 합격하면 됩니다. 이 자격증은 국가가부여한 요양 보호 인력 자격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국가시험정보, 원서접수, 수수료 감면, 환불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족요양보호사가 될 수 있는 가족의 범위는?

가족요양대상자와 동거하는 가족이 아니어도 가능하며 아내, 남편, 딸, 아들, 며느리, 사위, 형제자매, 손자, 손자며느리, 손자사위, 시아주머니, 시동생, 시누이, 처남, 처형, 처제, 외손자, 외손자며느리, 부모, 양부모, 시부모, 장인, 장모, 조부모, 시조부모, 외조부모, 증조부모, 증손, 고손, 증손부, 외증손부, 고손부가 가족요양보호사가 될 수 있습니다.

요양 보호 인력 응시자격

요양 보호 인력 시험에 응시하시려면 요양보호사를 가르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여야합니다. 이론시험 80시간과 실습 80시간, 실습 80시간, 총 240시간을 이수하여야 응시자격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 보호 인력 실기는 이론에 대한 디테일한 교육이고, 실습은 기저귀 갈기, 목욕 참관, 말벗, 끼니 도움 등을 한다고 합니다. 보통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받는 데 드는 비용은 5060만원 정도입니다. 온라인으로는 교육과정을 수강할 수 없으며, 무조건적으로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관에서 직접 교육과정을 받아야합니다.

교육기간은 주간반과 야간반에 따라 다른데요. 주간반은 보통 1달, 야간반은 2달정도 교육과정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 나이나 학력에는 특히 희망하는 사항은 없습니다.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일정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은 2022년 현재 1년에 4번 실시되는 일정으로 짜여져 있는데요. 현재 2022년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 접수는 모두 마감되어 요양 보호 인력 시험을 치르고자 하는 분들은 조금 아쉽지만 2023년 일정을 기다려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2023년부터는 응시 횟수가 조금 더 증가할 예정이라서 시험에 응시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간단하게 일정을 조정하기 용이해질 예정입니다. 요양 보호 인력 시험일정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급자 1인에 1일 한시간, 월 20일 범위 내에서 급여를 인정합니다.

월 45만원 지급 수급자 1인에 1일 90분 , 월 30일 이용가능한 경우 아래의 경우 해당 월 63만원 지급 65세 이상의 요양보호사가 그 배우자에게 방문요양급여를 제공하는 경우 **수급자가 치매로 인하여 폭력성향, 피해망상, 부적절한 성적 행동의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 시급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기본급과 4대 보험, 퇴직 적립금, 주휴수당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족중에 환자가 계시다면 최대 20일은 자녀가 가족요양을 하고 나머지 10일은 일반 요양을 이용해도 되니 , 가족 중의 환자가 있거나 다가올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해 두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부모를 모시고 살고 있거나 매일 방문해 돌봐야 하는 환경이라면 가족 요양 제도가 꽤 감사한 제도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시다면 요양 보호 인력 교육기관을 알아보셔서 교육과정을 먼저 이수하신 뒤, 자격증 시험 준비를 하시면 되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 시험 신청, 원서접수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요양 보호 인력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요양 보호 인력 자격시험국가시험에 합격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가족요양보호사가 될 수 있는 가족의

가족요양대상자와 동거하는 가족이 아니어도 가능하며 아내, 남편, 딸, 아들, 며느리, 사위, 형제자매, 손자, 손자며느리, 손자사위, 시아주머니, 시동생, 시누이, 처남, 처형, 처제, 외손자, 외손자며느리, 부모, 양부모, 시부모, 장인, 장모, 조부모, 시조부모, 외조부모, 증조부모, 증손, 고손, 증손부, 외증손부, 고손부가 가족요양보호사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