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 편입 지원 자격, 시험 과목 및 선발 요건 (ft 경쟁률, 합격선)

경찰대 편입 지원 자격, 시험 과목 및 선발 요건 (ft 경쟁률, 합격선)

고시 공무원 경찰대학 편입생은 3학년으로 일괄 편입해 3학년과 4학년, 4학기 과정을 마치면 경위로 임용됩니다. 경찰대학 편입학은 50명을 선발하는데 일반대학생과 재직경찰관 전형으로 구분하여 모집하며 각 전형별로 25명씩 남녀 구분 없이 통합 선발합니다. 재직경찰관은 일반대학생 전형에는 응시할 수 없습니다. 2023학년도 제1회 경찰대 편입학 전형에는 50명을 모집하는데 1,517명이 원서접수를 해 30.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요. 일반대학생 전형 경쟁률이 52.1대 1이고, 재직 경찰관 전형 경쟁률이 8.7대 1이었습니다.


imgCaption0
영어 성적

영어 성적

재직경찰관은 아래 표에 해당하는 토익, 토플, 텝스 등의 영어시험에서 기준 점수 이상을 득점한 영어 성적이 있어야 경찰대학 편입학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경찰대 편입을 위한 영어시험 종류와 기준점수는 경위 공채 시험인 경찰간부후보생 선발시험과 동일합니다. 영어시험 성적은 입학연도 기준으로 역산하여 3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 이후 실시된 시험으로 기준점수가 확인된 정기시험만 인정합니다2024학년도 기준 2021년 1월 1일 이후 실시한 시험. 토익, 텝스 등 해당 영어 시험의 유효기간2년내이어야 시행기관으로부터 성적을 조회할 수 있기에 유효기간 만료될 예정인 경우에는 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에 영어 성적을 사전 등록해 놓아야 합니다.

논란의 점화

행정안전부가 수사권 확대로 권한이 커진 경찰권 통제를 위한 경찰국 부활 입법을 예고 하자 국가경찰위원회는 정기회의를 오픈하고 경찰 민주성 강화 자문단 구성을 알려드립니다. 경찰권 확대에 따른 견제와 균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면서 법조계, 학계, 언론계 등 각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구성해 여러가지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 밝힌 가운데 이는 사실상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계획에 대응하기 위한 성격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 이상민 행정안모두 장관이 최근 치안정감으로 승진한 경찰청장 후보자 6명을 하나하나 만나 이례적 대면 면접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경찰 안팎에서 정권의 경찰 길들이기, 충성할 사람 고르기라는 볼멘소리가 불거져 나왔어요.

재직경찰관 응시 자격

재직경찰관 전형의 경우에는 추가로 경찰관 근무경력과 영어성적 요건을 충족하고 결격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응시원서 접수 마감일 기준 재직경찰관은 일반대학생 전형으로 응시할 수 없으며, 재직경찰관 신분으로 일반대학생 전형에 응시한 것이 확인되면 불합격 및 입학취소됩니다. 다만, 중앙경찰학교 교육생과 해양경찰청 소속 경찰관은 일반대학생 전형으로 응시가능합니다. 편입학 전년도 말12월 31일기준으로 3년 이상 경찰관으로 근무한 사람이어야 하는데요. 근무 경력은 실제 근무에 종사한 경력을 의미하기 때문에 경찰공무원 시보 기간은 포함되지만, 휴직공무상 질병휴직 제외, 직위해제, 징계처분 기간 등은 근무 경력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총경의 난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이 경찰의 별인 총경들까지 나서며 반발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총경 430여 명이 참석한 단체 대화방이 만들어지고, 전국 총경 회의까지 개최되었습니다. 총경들이 집단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건 사상 초유의 일입니다. 울산 중부경찰서장인 류삼영 총경은 권력기관의 민주적 통제라는 미명 하에 경찰의 정치적 독립을 구시대로 환원시키고, 공안직 수준의 보수와 복수직급제 그리고 일반직 승진 우대 등의 당근으로 불만을 무마하려 한다라고 운을 띄우며 충남 아산시 경찰 인재개발원에서 전국 총경 회의를 제안했습니다.

언론의 큰 관심과 경찰 내부의 엄청난 호응을 얻으며 총경들의 전체 회의는 경찰국 신설에 관한 반대의 입장을 확실히 피력했지만 경찰 지휘부는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에 관하여 대기발령 조치를 취했으며 이는 총경 회의를 지지한 경찰들의 반발을 불러왔어요.

성적 조건

위 이수학점 기준과 함께 전적대학 백분위 성적 평균 80점 이상을 동시에 진행하여 충족해야만 경찰대학 편입학 전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부 성적은 합격불합격 여부만 판단하고 합격자 결정을 위한 점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A대학교 내에서 1학년 2학기 수료 후 B대학 2학년으로 편입하여 총 2학년 4학기 63학점을 이수한 경우 B대학교 내에서 2학년 4학기를 수료하면 응시가능한데요. 이 때 성적은 A대학과 B대학 각각의 성적이 평균 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전적대학과 학점은행제 하나하나씩 성적평균 80점 이상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위를 취득했으나, 성적 평균이 80점 이상이 되지 않아 학점은행제에서 추가 이수하여 합산한 성적 평균이 80점 이상 경우에는 서류 전형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

경찰규정 개선 방안

1. 소속청장 지휘규칙을 제정 행정안전부와 소속청경찰청, 소방청 간의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서 제정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영어 성적

재직경찰관은 아래 표에 해당하는 토익, 토플, 텝스 등의 영어시험에서 기준 점수 이상을 득점한 영어 성적이 있어야 경찰대학 편입학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논란의 점화

행정안전부가 수사권 확대로 권한이 커진 경찰권 통제를 위한 경찰국 부활 입법을 예고 하자 국가경찰위원회는 정기회의를 오픈하고 경찰 민주성 강화 자문단 구성을 알려드립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직경찰관 응시 자격

재직경찰관 전형의 경우에는 추가로 경찰관 근무경력과 영어성적 요건을 충족하고 결격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