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자 업무 및 필요성, 관련학과, 자격증, 미래전망, 연봉정보

환경공학자 업무 및 필요성, 관련학과, 자격증, 미래전망, 연봉정보

수질환경기사 응시자격 자격증 취득 방법 공부방법 확인하고 준비하자 학습설계팀 플래너 도우쌤입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 과목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 과목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 과목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록 시험은 아래의 다섯 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산업위생학개론 작업위생측정 및 평가 작업환경관리대책 물리적유해인자관리 산업독성학 각 과목당 20문제씩 총 100문제가 출제되며, 시험 시간은 180분입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환경관리 실무 과목으로 필답형 문제가 출제되며, 시험 시간은 3시간입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전망
산업위생관리기사 전망

산업위생관리기사 전망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주요 목표는 보건운영자가 되는 것입니다. 최근 중대재해 처벌법과 COVID-19 상황으로 인해 근로자의 위생과 작업 환경에 대한 안전성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법적으로 50명 이상의 상시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장은 보건관리자를 적어도 한 명 이상 배치하도록 법률이 개정되었습니다. 그 결과, 각 사업장에서는 보건관리자를 배치하기 시작했구요. 보건운영자가 되기 위한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사 아니면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하거나, 산업위생관리기사, 산업기사, 대기환경산업기사, 인간공학 기사 등의 자격증을 보유하면 됩니다.

학력별 세부적인 학점이수 방법

산업위생관리기사 응시자격을 획득하는 방법을 학력에 따라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4년제 대학 졸업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 경영학 학사학위를 취득하면 됩니다. 이미 4년제 대학을 졸업했으므로 교양과 같은 다른 과목의 학점은 이수할 필요 없이, 전문 과목 관련 48학점만 이수하면 됩니다. 이 과정은 2학기로 구성되어 있어 약 1년 만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2 전문대학 졸업자의 경우 안전공학이나 경영학 등의 전공으로 등록하고, 전체적으로 106학점을 이수하면 됩니다.

이미 전문대에서 이수한 80학점은 과목 내용에 상관 없이 인정되므로, 추가로 필요한 학점은 단지 26학점입니다. 그러므로 전문대졸인 분들은 대졸인 분들보다. 더 손쉽게 응시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환경공학자가 되기 위한 관련학과

학사 학위 환경공학과, 화학과, 환경학과, 환경시스템공학과, 해양환경공학과, 산림환경과학과, 환경과학과, 환경정보과, 환경화학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등의 학문을 가진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석사 학위 이상 : 환경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편적인 환경 관련 학문 이외에도 대기오염방지 공학, 폐기물처리 공학, 환경영향평가 등의 세부적인 응용학문 분야에 석사 이상의 학위 취득을 하여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응시자격

1 학력조건 학력 조건으로는 관련 학과의 4년제 대학교 졸업이나 졸업 예정자가 요구됩니다. 관련 학과의 2년제 대학을 졸업한 분들은 관련 경력이 적어도 2년 이상 필요합니다. 2 자격조건 산업기사 자격증을 보유한 분들은 자격증 획득 후에 적어도 1년 이상의 관련 경력이 필요하고, 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한 분들은 자격증 획득 후에 적어도 2년 이상의 관련 경력이 요구됩니다. 3 직무경력 실무경력 조건도 있습니다.

만약 학력이나 다른 자격이 없습니다.면, 적어도 4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보유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모든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수질환경기사에 관하여 알아보기

자격명은 수질환경기사이고 영문명은 Engineer Water Pollution Environmental입니다. 관련 부처는 환경부이며,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환경 문제가 전 지구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새 무분별한 산업폐기물의 하천 방류 아니면 플라스틱과 일반 쓰레기가 바다에 버려져 심각한 수질오염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와 유사한 수질오염은 지구에 커다란 사안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연과 생활자연생태계를 관리하고 보전해 좋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수질오염에 관한 기능적인 기술 이해하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1979년 환경 기사 1급이 제정된 것입니다. 그 후 1991년 수질환경기사 1급으로 명칭이 변경, 1998년 수질환경기사로 최종 변경되었습니다.

환경공학자 연봉정보

이와 유사한 정보는 시간과 지역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분명한 연봉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최신 연봉 조사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0년 5월 기준으로, 환경공학기술자와 기술자의 연평균 임금은 5만 1630달러 약 6300만 원였습니다. 하위 10는 3만 2850달러 약 4000만 원 미만을 벌었고, 상위 10는 8만 7730달러 약 1억 원 이상을 벌었습니다. 대졸자의 경우, 하위 25는 142만 원, 중위 50는 289만 원, 상위 25는 546만 원을 벌었습니다.

직업정보망 커리어넷에 따르면, 환경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평균 연봉은 3,833만 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 과목

산업위생관리기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록 시험은 아래의 다섯 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 전망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주요 목표는 보건운영자가 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학력별 세부적인 학점이수

산업위생관리기사 응시자격을 획득하는 방법을 학력에 따라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