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톤 미만 지게차 면허증 자격 취득은 이렇게(조건, 취득방법, 교육과정)

3톤 미만 지게차 면허증 자격 취득은 이렇게(조건, 취득방법, 교육과정)

지게차 자격증은 50대 이상의 남성분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시는 자격증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구인공고 건수 1위로 선호되는 자격증인 지게차 자격증을 쉽게 따는 방법필기, 실기과 해당 자격증으로 취업할 수 있는 방법및 급여에 대하여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게차는 건설기계로 분류되지만 보통 사람이 직접 옮기기 힘든 무게의 물건을 상하차하거나 운반 등에 사용되는 건설기기로 공장이나 창고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실행하는 기능사를 취득한 관할관청시,군,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여 1종면허증을 제출하시면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게차 자격증과 건설기계조종사면허는 별도 이므로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하였어도 지게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조종사 면허가 꼭 필요합니다.


지게차 자격증을 가지고 취업하기
지게차 자격증을 가지고 취업하기

지게차 자격증을 가지고 취업하기

보통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취업을 할 때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으나 관련 자격증의 유무와 더불어 지게차를 운전해본 체험 및 경력을 많이 우선시 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일정부분 급여가 낮다고 하더라도 정말로 지게차를 조종할 수 있는 일자리인지 제대로 확인하신 후 취업을 시도하시는 게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요새 쿠팡에서도 지게차 자격증을 가진 인력을 많이 구인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곳인지 확인 후 취업에 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

3톤이상의 지게차를 조종하기 위해서는 지게차 자격증 시험인 필기와 실기에 합격하셔야 합니다. 한달에 개별적인 2회씩 시험이 있으며 필기시험에 합격하시기 위해서는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의 과목을 공부하셔야 하며 객관식 4지선다형입니다. 총 6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6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 위의 5과목 각 40점 이상이며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취득하셔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받으시면 됩니다.

1차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CBT 방식으로 컴퓨터상에서 이슈를 푸시면 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용 교재를 구입하여 기출이슈를 모두 풀어보시고 시험장에 가시면 어렵지 않게 합격해볼 수 있습니다.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체험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부 외부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취득 가능 종목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의 검정방식은 기존의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이 병행하여 운영됩니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건설기계과, 중기과, 중기정비과, 중장비과 등을 전공하면 자격취득에 유리하네요. 기술계 학원을 통해서도 자격시험을 준비할 수 있어요. 합격 기준 : 필기ㆍ실습시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공부방법

1 시험 난이도이 시험의 난도가 궁금할 것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쉽지도 않습니다. 공부 안 하고 시험 봐도 붙을 수 있나? 쉽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기계 전공자라면 별도 학습 없이도 합격할 수 있어요. 시험 유형 객관식 60문항시험시간 1시간합격기준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 2 시험 출제 항목내용안전관리작업 전후 점검화물 적재, 운반, 하역작업도로주행건설기계 관리법, 도로교통법 등엔진 구조엔진 주요부, 냉각장치, 윤활 장치, 디젤 연료장치, 흡배기 장치 등전기장치전기 기초, 축전지, 시동장치, 충전장치, 등화 및 냉난방 장치전후진 주행장치동력 전달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작업장치지게차의 장치, 제원, 용어, 종류 등유압장치유압 일반, 유압기기, 부속기기, 유압유, 유압회로 3 필기시험 학습방법 및 교재지게차 필기시험 준비에 많은 시간을 들일 수험자는 없을 것 같다.

최우선으로 교재는 필수다.

자주 묻는 질문

지게차 자격증을 가지고

보통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취업을 할 때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으나 관련 자격증의 유무와 더불어 지게차를 운전해본 체험 및 경력을 많이 우선시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3톤이상의 지게차를 조종하기 위해서는 지게차 자격증 시험인 필기와 실기에 합격하셔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체험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부 외부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