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상 차리기 설 명절 차례상 그림배치

제사상 차리기 설 명절 차례상 그림배치

제사상 차리기 설 명절 차례상 그림배치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는 지난 추석 때처럼 설을 앞두고 차례상 간소화 방안을 제시했는데요. 이유는 필요하지 않고 많이 차려지는 음식이 오히려 가족 간에 불화와 스트레스의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시간에는 성균관의 차례상 간소화 방안에 관련하여 살펴봅니다. 추석이나 설날의 차례상은 간결하게 차리는 것이 오히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 잘 맞는다고 할 수 있는데요. 홍동백서나 조율이시와 같은 제사상의 규칙은 우리나라의 그 어떤 전통예서에도 나와있지 않다고 합니다.

퇴계이황의 종갓집 차례상을 보시면 굉장히 소박하여 밥과, 술, 명태포, 과일도 배와 사과등을 개별적인 하나씩 한 접시에 담은 것이 전부인데요. 이는 퇴계선생의 유언에 따른 것입니다. 그리고 조선시대 성리학자인 명재 유증선생은 차례상에 기름 쓰고 번거로운 유밀과와 전은 올리지 말라라는 유언을 남겼습니다.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옷옷모양새 사진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옷옷모양새 사진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옷옷모양새 사진

위 사진은 성균관에서 공개한 추석 차례상 표준안입니다. 차례상 혹은 제사상의 상옷옷모양새 사진에 들어있는 음식의 종류로는 술, 송편, 나물, 구이, 김치, 과일 총 6가지이고 집안에 따라 생선, 육류, 떡이 들어갑니다. 위 사진의 차례상 혹은 제사상에 전이 들어가 있지 않은 경우는 사계전시에 나온 조상들이 기름에 볶은 음식을 쓰지 않는 것이라는 내용이 나왔다는 성균관의 입장입니다.

조부모, 증조부모, 고외조부모 지방 쓰는방법
조부모, 증조부모, 고외조부모 지방 쓰는방법

조부모, 증조부모, 고외조부모 지방 쓰는방법

집안에 따라 두번 혹은 조상들을 모두 일제히 차례,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왼쪽부터 조부모, 증조부모, 고외조부모 작성 방법입니다. 부모님과 작성법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현다음에 들어가는 글씨가 모두 달라지기에 그에 맞춰 지방을 쓰면 됩니다. 조부는 현조고부군신위라고 작성하고 조모는 현조비유인OOO씨신위OOO라고 작성합니다. 사용하는 한자중 추가된 한자는 조상조입니다. 현다음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증조부 , 증조모 OOO입니다. 이곳에서 사용하는 증 한자는 거듭증입니다. 고조부 , 고조모 OOO 라고 씁니다. 높을고를 씁니다.

지방쓰는 법

지방은 위패 같은 개념으로 폭 6cm, 길이 22cm 정도의 한지를 사용합니다. 지방에는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의 관계를 적고 고인의 직위와 이름, 마지막은 신위라고 적습니다. 고위아버지가 왼쪽, 비위어머니가 오른쪽 방향이며 한분만 모실 경우 중앙에 작성합니다. 원래는 한자로 쓰는 것이 맞으나 요즘에는 한글로 지방을 쓰는 집들도 많아 꼭 한자로 쓰지 않는 것도 괜찮습니다.

고인의 직위

남자 조상의 경우 벼슬을 한 경우 벼슬의 이름을 쓰는 위치를 쓰고 아닌경우 남자는 학생 여자는 유인이라고 작성합니다. 이름을 쓰는 부분이지만 남성은 모두 부군이라고 작성하며 여성은 본관과 성씨김해김씨, 전주이씨, 청주한씨라고 4글자를 작성합니다. 지방의 맨끝에는 공통적으로 신위라고 작성합니다. 신위를 쓰는 이유는 제사를 지내는 주인공이 위치할 곳을 나타내는 뜻입니다. 이렇게 1번부터 4번까지 작성해주는데요. 현실 예를 들어 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남편, 아내, 형, 동생, 자식 지방 쓰는법

제주와의 관계, 직위, 이름, 신위를 쓰는 것은 동일합니다. 다만 부모님, 외조부모 등과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엄마, 할머니, 증조할머니 등을 제외하면 모두 성씨가 같죠. 나를 기준으로 형, 누나, 언니 동생 아버지 할아버지 모두 성이 같습니다.

성이 같을 경우 제주기준으로 윗사람(부모님, 형 등)인 경우 남자는 모두 직위는 학생, 이름은 부군입니다.

아랫사람동생, 자식 등인 경우 직위는 학생, 이름은 길동이라고 작성합니다.

지방 예시

지방쓰는 법을 알아보았고, 이제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김해김씨 사람이 있다는 가정하에 지방을 써보겠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함께 지방을 쓰는 경우 왼쪽에 아버지, 오른쪽에 어머니를 작성하면 됩니다. 만약에 한 분이라면 가운데에 한 분만 적으시기 바랍니다. 무조건적으로 위의 예시처럼 세로 방향으로 지방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설 명절뿐만 아니라, 추석 차례 제사 지낼 때에 지방을 쓰는 방법에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사실 아버님이 쓰시는 거 그냥 지켜만 보았는데요. 이렇게 알게 되니 별로 어렵지는 않네요. 코믹한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옷차림

위 사진은 성균관에서 공개한 추석 차례상 표준안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부모 증조부모, 고외조부모 지방

집안에 따라 두번 혹은 조상들을 모두 일제히 차례,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쓰는 법

지방은 위패 같은 개념으로 폭 6cm, 길이 22cm 정도의 한지를 사용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