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휴직 사유와 기간, 급여 (feat 육아휴직, 질병휴직)

공무원 휴직 사유와 기간, 급여 (feat 육아휴직, 질병휴직)

저출산 시대가 지속되고 고령화인구 비율이 빠르게 늘어간다는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출산장려를 위해 여러 정책이 나오고 있으며, 육아휴직과 연관된 내사용 목적 개정이 되었습니다. 달라진 육아휴직에 대한 내용과 지원금 상향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신 후 육아 휴가 신청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육아 휴가 급여 알아보기 2. 육아 휴가 급여의 산출 3. 변경된 육아 휴가 특례제도 아빠 육아 휴가 보너스제 한부모 근로자 4. 마치며 아이를 출산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출산휴가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회사의 규정에 따라 출산휴가 일수가 상이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의 경우는 23년 예전에는 출산휴가남성 기준가 출산일로부터 3일 간이였으나, 23년부터는 출산일부터 10일간 사용가능하며, 분할로도 사용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육아 휴가 급여의 산출
육아 휴가 급여의 산출

육아 휴가 급여의 산출

육아휴직급여의 기본내용은 부부 중 1명만 내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육아휴직급여가 방출되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아 휴가 급여는 통상임급의 80가 지급됩니다. 육아 휴가 급여는 상한액 150만 원, 하한액 70만 원이 적용됩니다. 육아휴직급여는 고용센터에서 지급받게 되며, 이는 육아휴직이 시작되고 1개월 단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지급된 금액에 대해서는 복귀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 한 번에 지급되며, 회사가 아닌 고용센터에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월급을 450만 원 450만 원 받던 분이 육아휴직을 신청하였다면 표준 임금 450만 원 times 80인 360만 원을 육아 휴가 급여로 받는 것이 아닌 상한액인 150만 원까지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빠의 달
아빠의 달

아빠의 달

최근 시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즉 아빠들의 육아휴직을 독려하기 위해서 정부가 내놓은 제도입니다. 아빠의 달 제도란 부부가 한자녀를 대상으로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육아휴직을 하거나,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 첫 3달에 한해 인상된 수당을 지급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름은 아빠의 달이지만 엄마가 받아도 상관없습니다. 아빠가 먼저 휴직을 하고 이어서 엄마가 휴직을 할 경우 엄마한테 아빠의 달 특례 수당이 지급됩니다.

공무원의 경우 일반 근로자들이 누리는 혜택인 3+3제도 혜택을 누리지 못합니다.

다만 공무원일반인 남편과 아내의 경우 공무원은 아빠의 달 혜택을 일반 인원은 33제도 혜택을 누릴수 있습니다.

등등 휴직 사유
등등 휴직 사유

등등 휴직 사유

공무원이 천재지변 아니면 전시, 사변이나 그 밖의 이유로 생사 아니면 소재가 불분명할 경우 3개월 이내에 휴직, 공무원 노동조합 전임자로 종사하게 될 경우 전임기간 내 휴직, 해외유학을 하거나 외국에서 근무, 유학 아니면 연수하게 되는 배우자를 동반할 때 3년 이내 휴직 및 2년 범위 내 연장 등 여러 사유로 인한 휴직 제도가 있습니다.

유학 휴직의 경우 2년 이내 급여의 50%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근속은 50%, 호봉은 100%가 인정되는데 해외동반 휴직은 급여, 근속, 호봉 모두 인정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기 계발휴직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간 동안 재직한 공무원이 업무 연관 연구숙제 수행 아니면 자기 계발을 위하여 학습, 연구 등을 하게 된 때 자기 계발 휴직을 할 수 있습니다. 5년 이상 재직한 공무원이 해당되며, 휴직 후 복직한 공무원은 복귀 후 10년 이상을 근무하여야 다시 자기 계발휴직을 할 수 있습니다. 참조하여 휴직 기간 동안은 급여, 호봉, 근속 모두 인정되지 않습니다. 공무원이 병역법에 의거하여 징집되거나 소집될 경우, 휴직할 수 있으며 기간은 복무기간이 끝날 때까지입니다.

병역휴직 시 급여는 지급되지 않으며 근속과 호봉은 100 인정됩니다.

육아휴직의 주요 혜택

육아 휴가 중인 지방공무원들은 다음과 같은 주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금 일부 지원 육아 휴가 중에도 일정 비율의 월급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분명한 금액은 해당 자치단체의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육수당 육아 휴가 중인 지방공무원의 자녀에 관해 보육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육수당은 자치단체마다. 상정 기준과 금액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복귀보장 육아 휴가 종료 후에는 이전의 직책과 동일한 조건으로 복귀할 수 있는 보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육아휴직으로 인한 업무의 중단이나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지방공무원의 육아 휴가 제도는 가족과 일의 균형을 이루는 데에 큰 도움을 주려는 제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육아 휴가 급여의 산출

육아휴직급여의 기본내용은 부부 중 1명만 내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빠의 달

최근 시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즉 아빠들의 육아휴직을 독려하기 위해서 정부가 내놓은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등 휴직 사유

공무원이 천재지변 아니면 전시, 사변이나 그 밖의 이유로 생사 아니면 소재가 불분명할 경우 3개월 이내에 휴직, 공무원 노동조합 전임자로 종사하게 될 경우 전임기간 내 휴직, 해외유학을 하거나 외국에서 근무, 유학 아니면 연수하게 되는 배우자를 동반할 때 3년 이내 휴직 및 2년 범위 내 연장 등 여러 사유로 인한 휴직 제도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