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폐암 증상, 폐암 검진, 폐암 종류, 폐암 수술

폐암 폐암 증상, 폐암 검진, 폐암 종류, 폐암 수술

폐결절이란 무엇인지, 그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관하여 깊게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폐결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얻어보세요. 폐결절은 폐에 형성되는 작은 혹을 지칭합니다. 이 혹의 크기가 3cm 이하일 때 결절로 분류되며, 이보다. 큰 경우에는 종양으로 불립니다. 폐 내에서 발견되는 이같이 작은 덩어리는 고립성 폐결절과 다발성 폐결절로 나뉩니다. 고립성은 일 결절을 의미하며, 다발성은 여러 개의 결절을 의미합니다.

폐결절은 대개 흉부 방사선 촬영을 통해 발견됩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인 건강 검진이 중요합니다.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폐결절이란
폐결절이란

폐결절이란

영상 검사에서 나타나는 3cm 이하의 덩어리를 의미하는데요. 전체가 회색이거나 흰색으로 보이는 고형 결절. 일부만 고형인 부분고형 결절이 있습니다. 발견당시 1.5cm 이상이거나 추적 관찰 중 자라거나 모양이 울퉁불퉁하거나 결절 중간이 진한 고형을 나타내면 암일 확률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오른쪽 폐는 상중하 3개의 엽으로 돼 있습니다. 폐암 환자 10명 중 3명에게만 발견된다는 폐암 1기. 그 비결은 폐결절을 지속해서 추적한 덕분입니다.

가. 손해배상 책임의 발생
가. 손해배상 책임의 발생

가. 손해배상 책임의 발생

1 G병원 의료진이 A 씨에 관하여 폐암 수술을 하면서 악성 종앙이 발견된 좌하엽을 절제해야 하는데도 좌상엽을 절제한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습니다..

(2) 이런 의료진의 수술 과정의 과실로 인해 환자는 절제하지 않아도 되는 좌상엽이 절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의료진의 사용자인 G병원은 수술과정의 과실로 인해 환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폐선암의 증상
폐선암의 증상

폐선암의 증상

폐선암의 증상은 첫째 폐암의 특징으로는 초기에는 증상이 나기 힘든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폐 선암도 마찬가지이며, 기침이나 피탄, 호흡 곤란이나 통증 등의 증상이 나왔을 때에는, 대부분은 진행된 상태입니다. 증상이 없습니다.고 해서 결코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폐의 뿌리와 심장 주위뿐만 아니라, 쇄골 상이나 목 주위의 림프절로 전이하거나, 악성 흉수나 흉막 파종으로서 폐 밖에 암세포가 유출되거나, 뇌나 뼈, 간이나 부신 등 전신에의 전이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같이 상황에서는 서 있지 않거나 문자를 쓸 수 없게 되는 등 호흡기 이외의 증상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기에 폐 선암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암 검진이나 인간 독에서의 흉부 엑스선 검진 이외에 CT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엑스선 검사는 유용하지만 사각이 많고 읽기에도 충분한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기 단계에서 발견하기 위해서는 CT가 권장됩니다.

암이 되는 결절

어떤 폐 결절이 폐암이 되는 걸까요. 폐결절은 음영이 보이는 차이에 따라 순수 간유리 음영, 부분 고형 결절, 고형 결절로 나뉩니다. CT에 나타나는 결절의 모양이나 음영을 보시면 폐암으로 진행할 확률이 높은 결절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결절 중에서 바늘 모양 같은 침상형이거나 부분 고형 혹은 공기나 기포 모양이거나 늑막을 침범한 음영 등은 암의 가능성이 높은 결절입니다. 폐결절은 보통 크기에 따라 관찰 주기가 달라지는데요. 6mm 미만이면 1년 후, 68mm 라면 6개월 후, 815mm 사이면 3개월 후 추적 관찰을 하고요. 만일 15mm 이상이면 암을 의심하고 추가 검사를 시작하거나 외과로 옮겨지게 됩니다.

Q. 모든 간유리 음영은 폐암의 씨앗인가요? 모든 간유리 음영이 폐암의 씨앗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폐의 구조와 수술법

먼저 폐의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기관지를 중심으로 오른쪽 폐는 3개의 엽으로 구분되고, 왼쪽 폐는 2개의 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엽들은 다시 모두 10개의 구역으로 나뉘는데요. 폐암의 표준적인 수술방법은 폐암이 발생한 폐엽을 잘라내는 폐엽 절제술입니다. 하지만 암의 크기가 작고 말초 부위에 있을 경우에는 쐐기 절제술을 시행해 되도록 폐를 적게 절제합니다. 또한 병변의 위치가 가운데 있거나 쐐기 절제술이 힘든 경우에는 구역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그런데요 암조직이 기관지 혹은 중심 혈관에 있으면 한쪽 폐를 모두 절제합니다. 잘라내는 폐의 크기는 수술 후 환자의 폐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 적게 잘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결절의 치료 방법

폐결절의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태, 결절의 위치 및 크기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의를 통해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 악성 폐결절의 경우, 외과적 폐절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영상 흉강경을 이용한 수술 VATS은 복강경 수술과 유사하며, 합병증을 줄이고 입원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폐암 진단 시 방사선 치료가 선택될 수 있습니다.

항암제 치료 전이성 암의 경우, 원발암에 따른 항암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폐결절이란

영상 검사에서 나타나는 3cm 이하의 덩어리를 의미하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가 손해배상 책임의 발생

1 G병원 의료진이 A 씨에 관하여 폐암 수술을 하면서 악성 종앙이 발견된 좌하엽을 절제해야 하는데도 좌상엽을 절제한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폐선암의 증상

폐선암의 증상은 첫째 폐암의 특징으로는 초기에는 증상이 나기 힘든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