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장 예절 및 옷차림 한번에 알기

장례식장 예절 및 복장 한번에 알기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것, 바로 죽음입니다. 가족, 친척, 지인, 친구, 동료 등의 죽음으로 인해 장례식장에 가야 할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장은 어떠한 식으로 해야 하며, 장례식장에 조문 시 신경 쓰거나 체크해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식장 예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고인에 대한 예의로, 유가족에 대한 예의와 위로의 마음으로 조문을 간만큼. 더 신경 쓰고 준비하면 좋겠지만, 지나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장례식 조문에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고인과 유가족에 대한 마음입니다. 그렇지만,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기본예절에 대하여 몇 가지를 말씀드릴 테니 장례식장 예절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입금자 명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입금자 명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입금자 명

계좌이체를 보낼 때는 입금자 명에 아래 예시처럼 부의 OOO, 근조 OOO, 부의 단체명, 근조 단체명 이런 식으로 작성하면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로 충분합니다.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입금자 명 예시 다만 이렇게 입금을 하고 나서 상주나 그 가족에게 문자 메모를 남기는 것이 좋은데요. 문자 문자 예시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문자 예시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문자 예시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문자 예시

장례식장에 직접 조문을 가는 경우라면 문자를 따로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조문을 직접 하지 못했을 때는 조문 위로 문자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문자 문자 예시 조문 위로 문자,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는 장례가 모두 끝나는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유족과 평소 연락을 하지 않고 지내던 사이라면 추후 만남을 통해 위로하거나 위로 문자 전송을 하시길 바랍니다. 장례식에 참석하여 직접 위로의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득정 사정으로 조문하지 못하여 사죄의 마음 전달드립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위로의 말씀을 문자로 대신 전해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장례식장 예절
장례식장 예절

장례식장 예절

부고문자 회신 여부 부의금 전달 방법 분향하는 방법 조문은 분향을 하고 고인에게 절 두 번 상주에게 한 번 하는 차례대로 진행이 됩니다. 분향을 할 땐 무릎을 꿇고 반드시 앉아서 해야 합니다. 무릎을 꿇은 다음 향이 들어있는 통에서 향을 하나 꺼내어 옆에 놓인 라이터나 촛불로 불을 붙입니다. 향에 불이 붙으면 불을 끈 후, 향을 꽂습니다. 향의 불을 끌 때는 입으로 바람을 불어서 끄시면 안 되고, 향을 든 손을 흔들어 불을 끄셔야 합니다.

헌화하는 방법 분향 후 절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보통 영정 앞에 국화꽃이 담긴 항아리가 놓여 있습니다. 항아리에 담긴 국화를 꺼내어 고인을 향하도록 재단 위에 올려두고 한두 걸음 물러서서 목례를 하시면 됩니다.

장례식장에 들어가기 전, 옷매무새와 마음의 준비 등을 미리 함으로, 실수나 무례를 사전에 방지합니다. 가장 첫 차례 순서입니다. 방명록 앞에 조문객을 맞아주시는 분이 있다면야 간단히 목례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영정이 있는 곳의 분위기도 조심스레 살피고, 먼저 온 손님이 있다면야 잠시 기다려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향과 헌화가 우선이기에, 빈소로 들어가며 상주와 간단한 목례 정도만 합니다. 장례 방식에 따라, 헌화 혹은 분향을 합니다.

분향 오른손으로 향을 들고, 왼손으로 받칩니다. 촛불에 향을 태운 후 끄고 향로에 꽂습니다. 이때, 무조건적으로 향을 입으로 불어서 끄거나 하면 안 됩니다. 가볍게 흔들어 끄든지, 손바람으로 끄는 것이 기본입니다.

조의금 부의금 외 참고 자료

참고해서 아래 글에서는 재택부업,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10가지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비에 보탬이 되거나, 여윳돈 마련이 필요하신 분들은 블로그, 유튜브 등 아래 설명드릴 재택부업,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10가지 내용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알뜰폰 가입방법, 알뜰폰 개통방법 연관 정보에 대하여 정리해 두었습니다. KT, SK, KTM, 헬로모바일, 우체국 등 알뜰폰을 통해 통신비를 절약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공무원 65세 정년연장 연관 정보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공무원 65세 정년연장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의금 액수, 조의금 봉투 이름쓰는 법 연관 정보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입금자

계좌이체를 보낼 때는 입금자 명에 아래 예시처럼 부의 OOO, 근조 OOO, 부의 단체명, 근조 단체명 이런 식으로 작성하면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로 충분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조의금 계좌이체 문구 문자

장례식장에 직접 조문을 가는 경우라면 문자를 따로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례식장 예절

부고문자 회신 여부 부의금 전달 방법 분향하는 방법 조문은 분향을 하고 고인에게 절 두 번 상주에게 한 번 하는 차례대로 진행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