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나오자 45명 우르르…목동 재건축 시장 다시 후끈

경매 나오자 45명 우르르…목동 재건축 시장 다시 후끈

오늘 서울시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연관 내용이 떠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내 예상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이 쉽게 풀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인데 곧 결정이 날 전망입니다. 토지거래허가제란 국토부에서 일정 구역의 거래를 승인할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재개발 이슈와 같은 특수한 이벤트로 시장가격에 왜곡이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보일 경우 국토부에서는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하면 투기세력들이 들어와 실거주할 사람들의 이권을 침해하고 이에 대한 부담을 나중에 분양받을 사람들에게 전가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현재 주요 재개발 지역은 모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압구정, 대치동, 잠실, 목동 등이 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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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복규제의 문제점

1 중복규제의 문제점

토지거래허가구역은 국토교통부와 시도지사라는 다수의 규제권자가 존재하는 중복규제의 현상을 보여줍니다. 이같이 중복규제는 피규제자 아니면 행위에 대하여 다수의 규제권자가 존재함으로써, 규제의 효율성이나 일관성 면에서 큰 문제점을 야기합니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이같이 중복규제로 인해 투자 활동에 많은 제약을 느낍니다. 규제권자간의 정책 방향이 다를 수 있어, 투자 계획 수립에 혼란을 초래하며, 투자자들의 유쾌한 경제 활동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또한, 규제의 예산과 위상이 커지는 규제의 속성으로 인해, 경쟁적으로 규제를 넓히려는 의도가 개입될 수 있습니다. 이같이 경우는 시장 왜곡을 초래하며, 자원의 낭비와 경제 활동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허가면적 기준

용도지역별 토지거래허가 기준면적은 주거용60제곱미터 초과, 상업용150제곱미터 초과, 공업용150제곱미터 초과, 녹지지역200제곱미터 초과, 등등 지역60제곱미터 초과으로 구분됩니다. 거래허가 대상 토지 넓이는 법정 면적의 10300 범위에서 지자체가 정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 서울시의 경우 주거지역은 6제곱미터 초과, 상업지역은 15제곱미터를 초과할 경우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토지거래합의를 맺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토지거래합의를 맺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지의 소유자와 매도인이 동일인인지 확인하고, 주민등록증을 제시받아 인적사항을 확인합니다. 토지와 건물에 대한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아 토지의 면적, 지목, 소재지, 소유권이전 등의 사항을 확인합니다. 토지의 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 지적도 등을 확인하여 토지의 이용목적과 가치를 판단합니다. 토지가 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허가구역이라면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토지에 무허가 주택, 창고, 농작물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을 경우 소유자와의 협의를 통해 해결 방안을 마련합니다. 토지에 도로가 접해있는지 확인하고, 도로가 없습니다.면 인접도로 토지 소유주로부터 진입도로를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세계적인 스탠다드 적용의 중요성

세계적인 스탠다드와의 간극은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이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잃게 만듭니다. 세계적인 투자자들의 시각에서도 이같이 간극은 투자의 불확실성을 증가시키며, 시장의 왜곡을 초래합니다. 세계적인 스탠다드의 적용을 통해 시장의 안정화와 건강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부동산 시장의 규제 체계를 국제적인 표준에 맞춰 재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기준면적 축소의 영향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주택시장에 미치는 또 다른 큰 사안은 기준면적의 축소입니다. 이전 60에서 10분의 1 수준인 6로 축소되면서, 대부분의 주택이 적용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같이 변경은 주거지역에서 갭 투자라고 알려진, 임대를 놓거나 전세를 끼고 집을 매수하는 투자 계획을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같이 기준면적 축소는 서울 지역에서 토지거래허가제가 아닌 lsquo;주택거래허가제rsquo;가 시행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는 주택 시장에 큰 충격을 주며, 투자자들에게는 더욱 제한적인 투자 생태계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특히, 기준면적의 축소로 인해 토지가 허가 대상으로 대폭 확대되는 현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더욱 난해하고 어려운 투자 생태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3 투자자의 안전과 보호

투자자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규제 환경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규제 환경은 투자자들에게 많은 불안과 위험을 가져다주며, 이는 투자 활동의 감소를 초래합니다. 투자자들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규제 환경의 개선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투자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중복규제의 문제점

토지거래허가구역은 국토교통부와 시도지사라는 다수의 규제권자가 존재하는 중복규제의 현상을 보여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가면적 기준

용도지역별 토지거래허가 기준면적은 주거용60제곱미터 초과, 상업용150제곱미터 초과, 공업용150제곱미터 초과, 녹지지역200제곱미터 초과, 등등 지역60제곱미터 초과으로 구분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토지거래합의를 맺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은

토지거래합의를 맺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지의 소유자와 매도인이 동일인인지 확인하고, 주민등록증을 제시받아 인적사항을 확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