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 가볼만한곳 배롱나무가 반겨주는 8월의 임고서원 【23년7월30일】

경북 영천 가볼만한곳 배롱나무가 반겨주는 8월의 임고서원 【23년7월30일】

집에서 가까운 곳을 오히려 잘 안가게 됩니다. 서울 사람들이 남산 타워 안 가본 것과 같은 이치인 것 같다. 다음백과에 의하면 행주산성은 사적 제56호. 해발 124.8m의 덕양산 능선을 따라 축조되어 있는 테뫼식 산성입니다. 성벽은 해발 70100m의 능선을 따라 부분적인 토축을 했는데, 그 길이는 약 1km에 이른다. 성의 남쪽은 한강이 인접해 있고, 동남쪽으로는 창릉천이 산성을 돌아 한강으로 유입되고 있어 자연적인 해자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성의 동남쪽과 남쪽 일대는 급경사로 요새로서의 지형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산성의 정상에서는 북쪽으로 높아지는 길목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1990년 12월 서울대학교 박물관에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생토암반을 정리하여 성 내부 쪽에 2단의 석렬을 쌓고 성 바깥쪽에는 기둥을 세워 그 사이에 510m 두께의 점토와 산흙을 겹겹이 다져 쌓는 판축법에 의하여 성이 축조되었습니다.


imgCaption0
역사적 변천

역사적 변천

1842년에 기공사로 건립되어 1843년헌종 9에 사액을 받았습니다.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기록된 47개의 서원과 사 중의 하나입니다. 후에 행주서원으로 발전하였는데, 한국전쟁 때 소실되었다가 1988년에 강당을 건립하고 1997년에 사당을 복원하여 기공사라 편액하였습니다.

외삼문의 서원 현판은 조선 후기의 무신이자 외교가로 글씨와 문장에 뛰어났던 신헌이 썼다. 외삼문 양쪽에는 행랑을 1칸씩 두었다.

강당은 정면 5칸, 측면 1칸 반의 홑처마 맞배지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앙 3칸은 우물마루로 되어있고, 양면에 하나하나씩 1칸씩 온돌방을 배치하였습니다. 내삼문인 충의문을 들어서면 기공사가 있고 그 좌측에 행주대첩비가 있습니다.

운영 중인 프로그램

첫번째, 관람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도 1000원, 왕복 2000원으로 정상까지 관람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6세 미만, 장애인은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두번째, 행주산성 내 충훈정에서 국궁 및 민속놀이 체험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주 일요일에 운용을 하며 더 궁금하신 점은 관광과에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세번째, 행주산성 문화관광해설사가 있어 문화재 가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예약은 11 문의를 통해 가능하고 현장에서 요청하면 정해진 시간에 맞춰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의의와 평가

행주산성이 바라보이는 곳에 행주대첩을 이끈 권율 장군을 존향하기 위해 세운 서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역사적 변천

1842년에 기공사로 건립되어 1843년헌종 9에 사액을 받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운영 중인 프로그램

첫번째 관람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의의와 평가

행주산성이 바라보이는 곳에 행주대첩을 이끈 권율 장군을 존향하기 위해 세운 서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