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 시 군별 인구 순위 인구 수 현황 변화 추이

경상북도 경북 시 군별 인구 순위 인구 수 현황 변화 추이

경상북도 시군별 인구현황에 관련해서 소개합니다. 각 도시별 인구 비교를 위한 그래프 제공 뿐 아니라 외국인과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 도시의 평균연령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본 포스팅의 자료 는 통계청이며 2020년 말 기준입니다. 경상북도는 22개 시군 행정구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확하게 보시면 10개의 시와 12개의 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3년 7월 1일 부로 군위군이 대구시로 편입되고 1개의 행정구역이 줄어들었습니다.


강릉, 속초, 영덕, 울진, 언양, 양산, 김해, 창원, 마산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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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7번 국도 라인인데 과거에는 삼척동해시 방면 완행도 꽤 많이 다녔으나 최근 완행은 영덕, 울진까지 운행합니다. 영덕 뿐만 아니라 영해, 후포, 울진 수요도 꽤 있을 듯 합니다. 울진의 경우 태백 방면 노선의 중간 경유지 역할도 합니다. 해당 버스가 영덕을 무정차하는 부분은 좋으나 중간 휴게소에서 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요 시간은 울진 완행과 비슷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울진까지 무정차하고 강원도 쪽으로 바로 가는 노선도 있습니다. 3석 이라고 표기된 시간대는 이 곳 포항 터미널에서 예매 가능한 좌석이 3자리라는 뜻인데 해당 부분 조금 아쉽습니다.

해운대, 사상, 동서울, 안산인천, 전주, 광주목포, 광양 방면
해운대, 사상, 동서울, 안산인천, 전주, 광주목포, 광양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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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 노선은 7시 10분부터 21시 10분까지 매 시 10분에 출발합니다. 노포동을 무정차하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인기가 많아진 노선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평일, 주말의 수요 차이가 정말 커서 주말 증차 시간대도 있습니다. 사상 노선은 첫 차 시간대만 지역 지역 1시간 간격이고 나머지 시간대는 40분 간격으로 하루 20회 다닙니다. 해운대 및 사상 노선의 경우 100 우등 차량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전과 배차 횟수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산의 동, 서부권 노선이 모두 생긴 덕분에 노포동행 수요가 줄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만 노선 선택권이 많아진 부분은 좋다고 봅니다. 동서울 노선은 신기하게도 오전 2회, 오후 4회입니다.

8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주요 경유지

포항터미널에도 부산 사상과 비슷한 경유지 요금표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여기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리고 있는데, 상기 요금표는 말 그대로 경유지 요금표라 최종 목적지까지의 요금표가 아니라서 많은 지역이 누락된 것입니다. 사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출입구에 전 노선의 요금표가 연결되어 있었긴 하지만 그 표의 시인성이 너무 낮아서 제가 별도로 작성한 표를 82번에 올려 드리겠습니다. 가장먼저 주요 구간 요금을 언급해 드리면 고현까지는 25600원, 세종 30500원, 수원 36600원, 안강 1900원, 영덕 7000원, 원주 31800원, 점촌 28100원, 영남대까지 9700원 정도입니다.

새만금의 인구수와 공급량

새만금은 군산에 속해있고 군산의 인구수는 지속해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일자리가 들어오더라도 빠르게 상승 예상은 어려울 듯 합니다. 부동산의 인구는 수요로 직결되고 공급과 수요의 입장에서 수요가 약해진다고 판단됩니다. 인구의 절대적인 수치도 적은 편입니다. 군산의 공급량도 2026년까지 3년이상 적정수요 이상으로 확인되고 인구는 감소하고 있으나 제공 물량은 많은 편으로 개인적으로 투자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울산의 인구수와 공급량

울산의 인구수는 감소하는 추세이고 감소율도 점점 증가되고 있습니다. 울산의 공급량은 내년부터 줄어드는 추세이고 올해의 공급도 적정수요보다는 많으나 2배 이하의 과공급으로 2025년 부터 인구는 줄어들고 있으나 공급이 어느정도로 소화되고 안정화 되는지 확인하여 추후에 공급이 없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고 울산으로 인구수 및 공급량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절대적인수치가 많습니다.. 인구가 감소 하고 있더라도 울산의 주요 입지를 기준으로 인구수를 다시 확인해보고 공급량도 주요단지의 공급량인지 외곽의 공급량인지를 확인해보아야겠다.

대구, 영남대경산, 부산 노포동 방면

처음 동대구 노선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전보다는 적게 다니긴 하지만 그래도 코로나 감차로부터 거의 회복했다고 보셔도 될 듯 합니다. 우등과 일반의 비율이 제대로 41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우등이 늘어서 고속열차의 점유율이 늘어 났을 듯 합니다. 첫 차 시간이 6시 40분으로 저의 생각보다. 늦기 때문에 포항 북구 지역에 거주하시는 경우 포항역에서 출발하는 열차 이용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첫, 막차 시간을 제외하면 15분 간격으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 용계 쪽을 경유합니다. 서대구는 대구 서부정류장을 의미하는데 6시 30분부터 21시 30분까지 5060분 정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비교적 자주 다니는 것 같습니다. 우등과 일반의 비율은 2:1입니다.

경상북도 시군별 65세 이상 인구 비율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41.1로 의성군이 가장 높앗씁니다. 가장 낮은 도시는 가장 젊은 도시인 9.5의 구미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릉 속초, 영덕, 울진, 언양, 양산, 김해, 창원, 마산

이어서 7번 국도 라인인데 과거에는 삼척동해시 방면 완행도 꽤 많이 다녔으나 최근 완행은 영덕, 울진까지 운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운대 사상, 동서울, 안산인천, 전주, 광주목포, 광양

해운대 노선은 7시 10분부터 21시 10분까지 매 시 10분에 출발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8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주요

포항터미널에도 부산 사상과 비슷한 경유지 요금표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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