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판으로 여권사진 사이즈 규격 변경하는 방법

그림판으로 여권사진 사이즈 규격 변화하는 방법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증명사진이 필요한 경우가 지속해서 있습니다. 이력서, 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학생증, 사원증, 자격증 등등. 사진 크기가 모두 다르고 사실 크기가 얼마큼 차이가 있는 것인지 머릿속에서 한 번에 정리되지도 않지요. 모두 같은 크기의 사진이라면 한 장으로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을 텐데 요구출하는 곳마다. 가지각색이라 불편이 큽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증명사진 종류별로 크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자문서나 구인구직 취업사이트의 이력서 등의 경우에 증명사진 파일을 갖고 있어도 평소 활용하는 센티미터cm 길이 단위가 아닌 이미지 단위인 픽셀pixel로 변경해야만 크기 조정이 가능합니다.


여권사진 크기 배경 기준
여권사진 크기 배경 기준

여권사진 크기 배경 기준

여권사진의 크기는 가로 3.5cm X 세로 4.5cm입니다. 사진관에 가면 여권사이즈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머리길이는 정수리머리카락을 제외한 두상 최상부부터 턱까지의 길이를 말하는데요, 3.23.6cm 사이가 되어야 합니다. 사진의 배경은 균일하고 잉크자국이 없는 흰색이어야 하며 테두리도 없어야 합니다. 사진 편집프로그램ex. 포토샵을 사용하여 배경을 지우거나일명 누끼, 흰색배경에 인물사진을 합성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어요. 다른 사람이나 사물이 노출된 사진도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사진 사이즈 조정하기
사진 사이즈 조정하기

사진 사이즈 조정하기

우리는 사진 편집과 사이즈 조정을 위해서 미리캔버스라는 서비스를 공짜로 이용할 것입니다. 사용법도 간단하니 유쾌한 마음으로 아래 설명 보시면서 더디게 따라 하시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미리캔버스를 공짜로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전체 메뉴 새 디자인 제작하기 직접입력을 눌러 크기를 413531 픽셀로 변경 후, 새 디자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앞서 배경을 제거한 인물 사진을 불러올 차례입니다.

업로드를 눌러 사진을 업로드 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앞서 만들어둔 캔버스 위에 사진을 올립니다. 올려둔 사진의 크기를 외교부에서 제공하는 여권 사진 규격 샘플 사진과 비교하며 크기를 조절합니다. 저는 사진 크기 조절만으로 아래와 같이 수정했습니다. 위에 있는 편집 전 사진과 비교하시면 감을 쉽게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권사진 얼굴방향 표정 기준

머리는 사진의 중앙에 위치해야 하며 얼굴과 어깨는 정명을 향해 촬영해야 합니다. 머리를 카메라 방향으로 숙이거나 뒤로 기울이면 안돼요. 얼굴을 너무 가까이에서 근접촬영해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입은 다물어야 합니다. 이빨이 노출되면 안돼요. 눈을 가늘게 뜨거나 얼굴을 찡그리며 미소를 짓거나 눈썹을 올리지 않는 무표정이어야 합니다. 머리카락으로 눈을 가리면 안 되고 이마, 턱, 얼굴 윤곽 등 얼굴전체가 완전히 노출되어야 합니다.

셀프 증명사진 규격 통과 여부 테스트하기

외교부에서 여권 사진이 규격에 맞는지를 검증할 수 있도록 아래 사이트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덕분에 지금까지 고생해서 만든 증명사진이 통과될지 아닐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정말 칭찬할만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증명사진을 마우스 드래그로 추가해 주면 적합 여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적합하다고 판정이 되었습니다. 다만 아래 안내문에 있는 것처럼 현실 대행기관 심사과정에서 반려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반려 없이 한 번에 통과해서 신규 운전면허증으로 잘 교부받았습니다.

여권사진 옷복장 장신구 기준

모자나 머리띠, 두상 덮개 등으로 머리를 가리면 안 됩니다. 목을 덮는 티켜츠, 스카프 등을 착용했더라도 얼굴전체의 윤곽을 가리지 않는다면 괜찮아요. 종교적인 의상은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착용하는 경우라면 허용되는데 그래도 얼굴전체가 노출되어야 합니다. 귀걸이나 피어싱 등의 장신구를 착용한다면 빛이 반사되거나 얼굴 윤곽을 가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 등 무선 핸즈프리는 착용하면 안 됩니다.

증명사진 찍을 때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하나요?

증명사진하면 정장이나 단정한 복장이 떠오르는데요, 사실 꼭 정장을 입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캐주얼 착용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장신구는 규정을 위반할 여지가 있습니다. 아래는 외교부에서 가르치는 의상, 장신구 규정입니다.

증명사진을 사진관에서 찍으면 가격이 얼마나 하나요? 저는 기업 인근 종로와 명동 사진관을 찾아보았는데요, 11 포토샵을 포함해 조금은 2만 원에서 3만 원 선이었던 것 같습니다.

의상과 메이크업을 포함하면 비용이 더 올라갔습니다. 지금까지 셀프 증명사진 찍는 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엔 조금 어렵고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만 성공하면 배워두길 잘했다. 하실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여권사진 크기 배경 기준

여권사진의 크기는 가로 3.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사이즈 조정하기

우리는 사진 편집과 사이즈 조정을 위해서 미리캔버스라는 서비스를 공짜로 이용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여권사진 얼굴방향 표정

머리는 사진의 중앙에 위치해야 하며 얼굴과 어깨는 정명을 향해 촬영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