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제사상 차리는 방법과 간소화

설날 제사상 차리는 방법과 간소화

홍동백서, 조율이시, 좌포우혜 이정도는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한자 뜻만 이해하면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결국 목적은 더 좋은 상차림을 하기 위함에서 발생하는 지역별 차이뿐입니다.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둔다.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에,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둔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둔다. 접동잔서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둔다. 숙서생동 익힌 것은 서쪽에, 날 것은 동쪽에 둔다.


설 예절 4가지
설 예절 4가지

설 예절 4가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거나 한 번쯤은 의문을 품는 것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위는 사진과 지방입니다. 사당이 없던 일반 가정에서는 지방을 모시고 제사를 대부분 지냈습니다. 그러나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는 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과일을 놓는 방법에서 많이 듣던 홍동백서 조율이시. 예법을 다룬 문헌에서는 이런 표현이 없습니다.고 합니다. 고로 과일은 46가지 정도 편하게 놓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결혼을 할 때 무시할 수 없습니다.는 제사, 차례 지내는 여부 그 중심에는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이 항상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제사를 시작한다
제사를 시작한다

제사를 시작한다

제사의 시작을 알리는 것은 제주의 첫 절입니다. 봉주 제사의 시작을 알리는 첫 순서입니다. 제주는 깨끗이 손을 씻고 한 번 절을 올립니다. 취위 제사를 지낼 사람들이 나란히 자리에 선다. 참신 혹은 강신 조상님의 신령을 초대하기 위해 제주가 향과 초를 피운다. 술을 잔에 따라 세 번에 나누어 모사 그릇에 붓는다. 제주의 의식이 끝나면 제주와 함께 모든 사람이 두 번 절을 합니다.

진찬 각종 반찬과 탕, 국, 메밥를 올립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오직 감사의 마음
가장 필요한 것은 오직 감사의 마음

가장 필요한 것은 오직 감사의 마음

잘 모르면 너무 어려운 추석 차례상차림이지만 오늘 어려운 단어들의 뜻을 알고 난 뒤 좀 간단해지셨을까 모르겠네요. 지역따라, 혹은 집안에 따라 상차림이 다른 이유는 조상님께 더 좋은 음식을 올리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조상님께 공을 들이는 이유는 남겨진 후손들이 복을 받기를 빌기 위함입니다. 조금 복잡하고 까다롭게 느껴질지는 모르지만 늘 감사한 마음으로 준비한다면 모든 공이 모두 자신과 가족들에게 돌아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쾌한 추석 명절 모두가 가족과 함께 기쁜 연휴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규칙의 배경

사실 이 모든 것은 음양오행 사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부터 제례에도 음양오행을 따졌기 때문입니다. 홍동백서는 붉은 색은 양이라 하여 동쪽을 상징하고, 흰색은 음이라 하여 서쪽을 상징해야하는 뜻입니다. 어동육서 역시 마찬가지로, 땅은 음이고, 바다와 강을 양이라 여겼기 때문에 육지에서 난 고기는 서쪽에, 물에서 난 고기는 동쪽에 놓는 것입니다. 조율이시는 다른 법칙들과 약간 다르며 관직과 관계가 많습니다.

대추는 씨가 하나라 임금을 뜻하니 처음에 놓고 밤은 한 송이에 세 개가 들어 있어 3정승을 뜻하고, 배와 사과는 씨가 6개이니 6조 판서를 뜻하고, 감은 씨가 8개라 8도 관찰사를 의미해 차례대로 놓습니다. 다만 조율이시는 지역에 따라 해석이 달라 조율시이로도 놓는데, 지역의 차이를 파악하는 뜻에서 이것에 관하여 왈과왈부하지 않는 것을 법도라 여겼습니다. 그래도 꼭 남의 제사가 끼어들어 감이 먼저다, 배가 먼저다.

추석 제사 시간

일반적으로 오전 9시에서 11시 사이에 지냅니다. 추석 차례 시간 역시 오전 9시에서 11시 사이에 지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역에 따라 추석 제사를 늦은 시간에 지내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분들이 오전에 지냅니다. 제사 시간에 맞춰 음식을 완성하려면 일찍부터 서둘러야 합니다. 이 또한 추석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추석차례지내는시간도 의논하여 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 제사상 복장으로 발생하는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는 제사상 차림을 간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가족 구성원들이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차리거나, 제작된 음식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호간에 배려하고 존중하면 제사 준비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도 올해부터는 직접 전을 굽지 않고 구입하기로 했으며, 나물이나 고기 등 올리는 음식의 수를 줄이기로 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 예절 4가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거나 한 번쯤은 의문을 품는 것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제사를 시작한다

제사의 시작을 알리는 것은 제주의 첫 절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가장 필요한 것은 오직 감사의

잘 모르면 너무 어려운 추석 차례상차림이지만 오늘 어려운 단어들의 뜻을 알고 난 뒤 좀 간단해지셨을까 모르겠네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