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 효능 오일 올리브 폴리페놀 기름

올리브유 효능 오일 올리브 폴리페놀 기름

올리브는 물푸레나무과 올리브나무의 열매입니다. 올리브는 지중해 사람들의 필수 식재료이며 그냥 먹으면 아주 쓴맛이 나기 때문에 소금, 소다, 식초 등에 절여서 섭취합니다. 국내에서는 피자, 샌드위치, 오일 형태로 많이 섭취합니다. 올리브유은 식용유보다. 발연점이 낮아 샐러드, 무침, 볶음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올리브유는 일반 식용유보다.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건강한 기름에 속합니다.


imgCaption0
압착 올리브유만 먹어야 하는 이유

압착 올리브유만 먹어야 하는 이유

이런 올리브유의 효능과 맛, 향은 정제 과정에서 거의 제거가 됩니다. 혼합 올리브유에는 압착 올리브유가 일부 섞이기는 하지만, 8090가 정제 올리브유이므로 실제 효과는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압착 올리브유를 50g 정도 계속해서 먹을 경우 염증 억제 등의 효과가 있는데, 칼로리가 450kcal에 달합니다. 이를 혼합 올리브유로 먹을 경우 엄청난 양을 먹어야 하므로 먹기도 힘들지만, 칼로리도 엄청나게 높아지게 되므로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 추출 방식

올리브유를 추출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용매추출방식이나 압착방법을 이용하는데요. 용매추출방식은 헥산이나 아세톤 등 화학물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신경계를 손상시키는 해로운 성분이 함유될 확률이 높습니다. 압착방식은 고온 고압으로 올리브오일을 그대로 짜내는 방식입니다. 압착방식에도 두가지가 있습니다. 고온과 냉압착 방식이 있었으나 발암물질이 발생할 수 있는 고온압착방식보다는 냉압착방식으로 짜낸 올리브 오일을 결심하는 것이 좋답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올리브오일은 고온에서는 발암물질이 나오기때문에 가열 음식에는 넣으시면 안됩니다. 영상소파괴 최소화를 하기위하여 EU에서 정해놓은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 추출방법인 27도이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퓨어 오일

퓨어는 산성도 1.5 이하로 정제된 오일과 버진 올리브오일을 섞은 오일입니다. 튀김과 가열요리에 적절한 오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마스는 올리브 찌꺼기를 정제 처리해서 만든 오일로 식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구분해서 보니 어떤 올리브유를 먹어야 하는지 아시겠죠? 바로 엑스트라 버진 등급 오일을 드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이 엑스트라 버진 등급 오일과 관련해서 또 한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열을 가하여 요리를 해도 되는지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오히려 다른 정제 오일 보다도 가열하였을 때 높은 안전성을 증명하고 있는데요하지만 영양소가 높은 오일을 굳이 요리에 활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기에 엑스트라 버진 등급으로 분류되는 오일은 생식에 더욱 적합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세세하게 알아볼 올리브 오일은 바로 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 관한 내용입니다.

올리브유의 부작용

올리브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이 7080 정도를 차지하는 이로운 지방이지만, 지방이라는 특성 상 칼로리는 높은 편인데요. 올리브 오일은 1 테이블 스푼 당 약 119kcal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많은 양을 드신다면 체중을 증가시키는 데 영향을 줄수 있어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말 드물게 나타나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Pomance

포마스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압착후 남은 찌꺼기나 원유를 원심분리를 통해 추출 및 정제한 오일로 필요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일부 섞어 만들기도 하는데요. 가격이 저렴하여 유럽에서는 일반 가정집이나 식당의 튀김용도 오일로 주로 사용되며, Pure Light 등급과 비슷하게 기존의 압착방식으로 추출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나 버진올리브유에서 느낄 수 있는 향과 맛은 느낄 수 없는 정제유로 보시면 됩니다.

Pomance 이하 등급의 경우 식용유로 사용되기 보다는 공업 용도로 주로 사용됩니다. (Ex. Lampante 등급 : 식용할 수 없을 정도로 산도가 높아 화학테스트에서 탈락한 기름으로 향이 역하고 인화제나 첨가제로 사용되는 기름입니다.

튀김 요리에 올리브유는 부적합한가

올리브유는 발연점이 낮아 볶거나 튀긴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옳지 않습니다. 볶을 때의 온도는 120도, 튀김은 160180도이며, 압착 올리브유의 발연점 180도입니다.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등 다른 기름의 발연점인 240도보다는 낮지만 튀김 요리에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산도가 낮을수록 발연점이 높은데 산도 0.1 이하의 고급 올리브유는 발연점이 200도이며, 화학적 방식으로 산도를 낮춘 정제 올리브유는 다른 기름처럼 발연점이 240도까지 올라갑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기름이라고 해도 고온으로 오래 가열할 경우 기름의 질이 낮아지고 트랜스지방도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정제 올리브유를 섞은 혼합 올리브유라 하더라도 여타의 다른 기름보다는 비싸기 때문에 경제적인 입장에서 튀김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압착 올리브유만 먹어야 하는

이런 올리브유의 효능과 맛, 향은 정제 과정에서 거의 제거가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리브유 추출 방식

올리브유를 추출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퓨어 오일

퓨어는 산성도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