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 예절 문상 조문 방법 절차 위로 인사말

장례식 예절 문상 조문 방법 절차 위로 인사말

장례식장병원 부설, 혹은 독립 장례식장의 동일한 경우 현관 안쪽 모니터를 통해 망자와 상주의 이름으로 호실을 알 수 있도록 보여주니 확인하면 됩니다. 1. 빈소 앞에 도착했다면, 문밖에서 모자나 외투 등을 미리 벗어 둔다. 2. 상주를 향해 목례를 한 후 영정 앞에 무릎 꿇고 앉는다. 3. 분향, 헌화 방법은 나무향향나무일 경우 오른손으로 향을 집어 향로 위에 놓는다. 이때 왼손으로 오른 손목을 받친다. 선향막대형일 경우 하나, 혹은 둘을 집어 촛불로 불을 붙인 후 왼손으로 흔들어 가볍게 끄고절대 입으로 불어 끄면 안 됩니다.

두 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꽂는다. 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나, 여러 개일 경우 반드시 하나씩 꽂아야 합니다. 헌화일 경우 오른 손으로 꽂줄기 하단을 잡는 왼손 바닥으로 오른 손을 받쳐 들어 두 손으로 공손히 꽃 봉저희가 영정 쪽을 향하도록 재단 위에 놓는다.


그 사람을 향하는게 더 맞을것 같습니다.
그 사람을 향하는게 더 맞을것 같습니다.

그 사람을 향하는게 더 맞을것 같습니다.

간단한 내용이고 꼭 중요한것은 아니지만 장례식장은 아무래도 조문 예절이 중요합니다. 와주신 것만 해도 상주입장에서는 고맙지만 나의 사소한 실수로 인해서 상심이 큰 가족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할수 있으니 미리 장례식 절차를 숙지해야겠네요. 다음의 내용은 고려대학교 장례식장에 비치된 절하는방법 장례식예절에 관한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배를 하고 시작하는 상주와 맞절을 하고 위로의 인사말을 건넵니다. 주로 하는 말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갑작스러운 소식에 위로를 전합니다, 상을 당하셔서 어느정도로 망극하십니까 정도가 적당합니다.

“삼가”란 존중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라는 뜻이며, “명복”은 저승에서 받는 복을 뜻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어느정도로 상심이 크십니까 갑작스러운 소식에 위로를 전합니다.

그럼 오늘 주제인 국화꽃 놓는법 알아볼께요.
그럼 오늘 주제인 국화꽃 놓는법 알아볼께요.

그럼 오늘 주제인 국화꽃 놓는법 알아볼께요.

장례식장 가기전에 여기저기 검색을 해서알아봤는데 대부분 국화꽃 방향이 고인의 영정사진을 향해야 한다고 말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당연히 국화꽃을 오른손으로 집어들고 왼손으로 받쳐서 헌화하려고 했는데 이미 국화꽃 4송이가 영정사진 반대방향이라 적잖게 당황했습니다. 순간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닐수 있기에 직접 일일히 방향을 다.

분향 및 헌화

조객록에 서명은 한 후에는 장례식장 안으로 들어가 먼저 상주에게 인사를 합니다. 그런 다음 영정사진 앞에 무릎을 꿇고 분향 혹은 헌화를 합니다. 향을 피울 경우 오른손으로 향을 잡는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친 뒤 촛불로 불을 붙입니다. 가볍게 흔들어 불을 꺼준 뒤 향로에 향을 꽂아놓습니다. 헌화를 할 경우 오른손으로 헌화할 꽃의 줄기를 잡은 뒤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쳐줍니다. 국화꽃의 꽃이 영정사진을 향하도록 올립니다.

분향 및 헌화를 한 후에는 기도 혹은 가벼운 묵념을 합니다. 분향의 경우 촛불로 향에 불을 붙인뒤 가볍게 끄고 향로에 꽂는다. 헌화의 경우 꽂이 영정사진을 향하도록 놓는다. 기도나 묵념을 합니다. 재배란 죽은 사람에게 두번 절하는 것을 뜻합니다. 다만 종교에 따라 재배 대신 묵념으로 대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욕심부리지 말고 감사히 살아야겠구나.

아침에 비보 소식을 들었는데 일끝나고 장례식장에 들렸습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장례식장입니다. 주차공간이 넓어서 좋았습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장례식장 방문객이라면 주차관련 비용이 궁금하시죠? 주차비는 1시간 무료입니다. 이후 10분마다. 500원입니다. 1시간에 3000원이라는 말입니다. 저는 조문후 오랜만에 만난 대학원 동기생들과 밖에서 커피한잔 마시고 왔더니 주차비용으로 5천원을 냈습니다.

구로병원 장례식장 내부에도 너무 작은 무인커피숍도 있습니다. 주차비는 무인정산기에 입력을 해야 합니다.

조문객의 옷차림

주의 빨강, 노랑 등 지나치게 인상적인 색상의 옷을 입어서는 안 됩니다. 검정색 양복이 원칙입니다. 감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지 않습니다. 와이셔츠는 반드시 흰색으로 넥타이, 양말, 구두는 검정색으로 합니다.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양말이 좋습니다. 그 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키고 되도록 색조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그 사람을 향하는게 더 맞을것

간단한 내용이고 꼭 중요한것은 아니지만 장례식장은 아무래도 조문 예절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주제인 국화꽃 놓는법

장례식장 가기전에 여기저기 검색을 해서알아봤는데 대부분 국화꽃 방향이 고인의 영정사진을 향해야 한다고 말하더라구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분향 및 헌화

조객록에 서명은 한 후에는 장례식장 안으로 들어가 먼저 상주에게 인사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