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양도세 대주주 기준 50억원 상향의 효과

주식 양도세 대주주 기준 50억원 상향의 효과

주식 거래세율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거래에는 세금이 붙습니다. 주식거래도 예외가 아닙니다. 주식을 거래하면 증권사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증권사에 지불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금이 붙습니다. 거래를 할 때 거래세가 붙고 양도차익에 대해서는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거래세율과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세율 주식 양도세 부과기준 주식 거래세율 2022년 현재 코스피 코스닥 모두 0.23 입니다.

코스피는 증권거래세 0.08에 농어촌특별세 0.15가 붙어서 0.23입니다. 코스닥은 증권거래세만 0.23 입니다.


세수 감소와 재정 운영에 부담
세수 감소와 재정 운영에 부담

세수 감소와 재정 운영에 부담

대주주 양도세 완화의 단점은 세수 감소와 재정 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주주 양도세 완화로 인해 대주주들이 내는 양도세가 연간 약 1조 5천억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정부의 세입이 줄어들고, 재정 적자가 커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같이 상태에서 정부는 복지, 교육, 보건, 환경 등의 공공 서비스를 유지하거나 확대하기 위해 다른 세목을 인상하거나 금전계획을 재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의 세부담을 증가시키거나 정부의 정책 수행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

대주주 양도세 완화의 적용 시기는 내년 1월 1일부터입니다. 즉, 2024년 1월 1일 이후에 주식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대주주 기준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2024년 1월 1일 이전에 주식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대주주 기준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D씨가 2023년 12월 31일에 삼성 주식을 1000주를 1주당 120만원에 판매했다면, D씨는 대주주로 분류되고,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그러나, D씨가 2024년 1월 2일에 삼성 주식을 1000주를 1주당 120만원에 판매했다면, D씨는 대주주가 아니게 되고, 양도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올해 말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에게 유리

대주주 양도세 완화의 적용 시기는 올해 말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에게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올해 말까지 주식을 보유하면, 내년부터는 대주주가 아니게 되고, 양도세가 면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본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투자 환경 개선

대주주 양도세 완화의 장점은 자본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투자 생태계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대주주 양도세 완화로 인해 대주주들이 주식을 매도하는 빈도와 규모가 줄어들면, 주식시장의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이 해소되고, 주가의 급락이 방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주주들이 주식을 장기 보유하면,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가치 창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식시장의 투자 심리가 개선되고, 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고금리 환경과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대주주 양도세 완화는 고금리 환경과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최근 시기 미국의 금리 인상과 코로나19의 재확산 등으로 인해 국내외의 경제 상황이 불안정해지고 있습니다. 이같이 상태에서 대주주 양도세 완화로 인해 주식시장의 유동성이 증가하고, 투자자들의 자금이 유입되면,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에 대한 압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주주 양도세 완화로 인해 기업의 자금 공급 비용이 낮아지고, 투자와 채용이 활성화되면,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부자들의 세금을 줄이는 총선용 감세 카드?

대주주 양도세 완화의 단점은 부자들의 세금을 줄이는 총선용 감세 카드?라는 비난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주주 양도세 완화로 인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부유층의 세금 부담이 크게 줄어들면,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주주 양도세 완화가 내년 4월에 치러질 총선을 앞두고 발표된 것이라면, 정부의 선거 공약이나 유세 카드로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정부의 정책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이 대주주 양도세 완화에 대한 장단점과 평가에 대한 간단한 요약입니다. 이 글을 통해 대주주 양도세 완화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셨기를 바랍니다. 대주주 양도세 완화는 주식시장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수 감소와 재정 운영에

대주주 양도세 완화의 단점은 세수 감소와 재정 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

대주주 양도세 완화의 적용 시기는 내년 1월 1일부터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본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투자 환경

대주주 양도세 완화의 장점은 자본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투자 생태계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