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K리그 경기수 및 제도 변화 과정

프로축구 K리그 경기수 및 제도 변화 과정

여기 글 올리는.야구 최애하는 분들이 너무.축구를 까는 글을 올리기에. 제 자체적으로 우리나라 축구의 현실을 이해해야 겠다는 생각하에 요새 학술정보진흥원 홈페이지에 가서 축구관련 논문을 조회해보고 있습니다. 축구 논문에 주 내용은 거의 모든 마케팅이나,수익구조 이런부분에 대한 명백한 언급은 없으나, 짧게 축구환경이나 현실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어, 이부분에 대해 알고 있어도 우리의 생태계를 어느정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천상무 VS 충북청주
김천상무 VS 충북청주

김천상무 VS 충북청주

원정에서는 전남과 부산에게 연패를 당하고 말았다. 물론 홈에서는 최근 세 경기에서 모두 40 승리를 거두는 등, 극강의 모습을 보여주는 등 홈원정 경기력이 상당히 차이가 크다. 이번 경기는 홈이기는 하지만, 충북청주의 기세와 수비력에는 부담을 느낄 수 있는데, 정정용 감독이 선수비후역습을 쓰는 경기에서는 수비가 좋은 팀을 공략하지 못하고 패하는 모습을 꽤 자주 봤기 때문. 지난 부산전에서도 이런 모습으로 나섰다가 덜미를 잡혔다.

안양을 수비와 효과적인 공격으로 21로 잡아내면서, 프로 진입 첫 해에 승강플레이오프를 갈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드는 깜짝 놀랄만한 모습. 특히 상위권을 대상으로 쉽게 무너지지 않는 모습이 인상적인데, 원정에서도 5위 이상의 팀을 대상으로 무패를 기록 중. 명백한 공격력은 아직 미흡한 편이지만, 수비로 버티면서 승점을 1점이라도 따내는 모습을 인상적으로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구마모토 VS 비셀고베
구마모토 VS 비셀고베

구마모토 VS 비셀고베

일왕배에서는 1부리그에서도 나름 주름 좀 잡는다는 도쿄와 사간도스를 잡으며 잡는 올라왔다. 일단 공을 쥐는 상황에서의 득점 페이스는 상당히 좋은 편으로, 순위는 2부에서도 하위권이지만 공을 쥐는 시간만큼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사안은 에너지 레벨이 높고 역습에 능한 팀을 상대로는 느리게 후반에 힘이 빠진다는 점. 지난 이와테전에서도 결국 이것 때문에 역전을 허용했고, 일왕배에서도 난타전 끝에 신승하는 시나리오가 많았다.

결장 이슈 오카자키DF C급, 미시마MF C급, 아이자와DF B급, 이시카와FW A급, 이토MF C급, 오니시MF A급 총 전력 대비 14 일단 고베 입장에서는 상성 상 유리한 상대를 만났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원삼성 VS 서울

광주의 압박에 전혀 대응이 안되는 모습. 지난 경기에서도 상대에 말려 공격에서는 전혀 활로를 찾지 못했고, 수비에서도 안 줘도 될 공간을 너무 많이 내주면서 대패를 면하지 못했다. 사안은 타인이 울산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압박을 보여주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고, 특히 수원 삼성의 빌드업 핵심 카즈키는 압박에 약한 전형적인 공격형미드필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

위 선이 무너졌고, 승리를 가져오는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그러나 김진규 감독이 상대의 창의력을 막기 위해서 선택한 압박의 질은 안익수 감독 시절보다도 더 강해진 느낌. 공을 잡으면 상대를 3명이서 에워싸면서 공간을 주지 않는 모습이었고, 울산도 나름대로 힘을 뺀 경기를 치렀다. 일단 앞서 언급한대로 수원 삼성이 압박에 약점을 드러낼 가능성은 충분히 점칠 수 있는 상태. 서울이 수원 삼성 대상으로 강세를 이어갈 확률이 높다.

승강제 도입

어느 날 갑자기 AFC에서 2013년까지 승강제를 도입하지 않을 경우 AFC 챔피언스리그 출전을 제한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도입을 결정하게 됩니다. 사실 이 제도는 AFC 내부에서도 문제가 많았는데요. 시행 첫해인 2012년 상주를 포함해 4팀을 하위 라운드2부로 강등시키는 것으로 결정했지만, 2012년 상주 포함 2팀, 2013년 2팀으로 결정짓게 됩니다. 상주가 여기에 포함된 이유는 AFC에서 승강제 도입 시 권고사항이었기 때문입니다.

비난과 비판을 받던 AFC의 정책은 이 조항을 포함해 정말 폐지되었습니다. 2012년 2013년 2014년 – 2021년 2022년 이때부터 K리그는 1부 리그 클래식과 2부 리그 챌린지로 구분해 운영하기 시작합니다.

후쿠오카 VS 쇼난

최근 두 경기에서 모두 전반 실점이 나오면서 패했는데, 이것이 주는 불안감이 있기는 합니다. 후쿠오카가 부진이 길어지는 순간에는 늘 전반 실점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았고, 지난 시즌 8월에 리그 1승도 거두지 못한 것도 이 증상이 심화되었기 때문. 지난 경기에서 피치를 올리면서 전방 지향적으로 움직이는 교토에게 패배를 당한것도 다소 부담스러울 텐데, 쇼난이 교토와 똑같이 움직이기 떄문입니다. 결장 이슈 카메가와DF C급, 모리야마DF C급, 나카무라MF B급, 미쿠니DF A급 총 전력 대비 10 쇼난의 장점은 높은 에너지 레벨과 기동력. 지난 경기에서도 숏카운터와 높은 라인에서 이어지는 전방압박 패턴은 잘 보여주었다.

자주 묻는 질문

김천상무 VS 충북청주

원정에서는 전남과 부산에게 연패를 당하고 말았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마모토 VS 비셀고베

일왕배에서는 1부리그에서도 나름 주름 좀 잡는다는 도쿄와 사간도스를 잡으며 잡는 올라왔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원삼성 VS 서울

광주의 압박에 전혀 대응이 안되는 모습.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