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 갱신, 재발급 방법 (feat우리은행,농협,국민은행,신한은행)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갱신, 재발급 방법 (feat우리은행,농협,국민은행,신한은행) 공인인증서

신협중앙회에서 발급해볼 수 있는 공동 인증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협중앙회에서 발급 가능한 공동 인증서는 정보통신부로부터 인증기관으로 지정을 받은 기관이 발급하는 인증서로, 신협은 금융결제원 yessign 및 한국 전자인증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신협중앙회에서 발급하신 공동 인증서는 전자서명법에 따라 일반 상거래에서 활용하는 서명 및 기명날인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인증받으며, 개인 고객의 경우 보안카드는 온라인상 본인 확인 등에서 사용이 됩니다.

핸드폰 인증서 복사 스마트폰에서 인증서 발급 신협중앙회에서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위 신협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 우측 상단에 위치한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인증센터에서 공동 인증서 인증서 발급폐기갱신 항목에서 확인 및 동의 절차를 거친 다음, 신협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금융인증서 종류

금융인증서 종류

금융인증서는 개인용과 사업자용 있으며 개인용 금융인증서는 범용 금융인증서로 사용 목적 제한없이 모든 인증 업무에 사용할 수 있으며, 주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 통장 조회 아니면 이체 주식 매수 및 매도 등 모든 주식 거래 카드내역조회, 보험조회, 보험금 신청, 주식거래 등 모든 금융업무를 할때 정부 민원업무를 할 때 개인용 금융인증서 발급 비용은 무료이며, 한 번 발급 시 유효 기간은 3년으로 3년 뒤에 금융인증서 만료 전 갱신하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의 단점을 보완하여 2020년 출시된 인증서 입니다. 장점

금융인증서의 제일 큰 특징은 인증서가 개인 기기가 아닌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보안이 뛰어나고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든 사용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인증서를 따로 복사할 필요 없습니다. 인증방법은 비밀번호 6자리 혹은 지문, 패턴, 안면인식 등으로 다르게 설정 가능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고 유효기간도 3년으로 길뿐만아니라 갱신도 자동으로 되기때문에 갱신의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단점

금융인증서의 단점은 공동인증서에 비해 사용처가 적습니다. 은행권은 사용가능하나 증권사에서는 사용불가하고 카드사의 경우 일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민간인증서

앞서 살펴본 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와는 다르게 민간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크게 은행권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와 그 외 사업자가 발급하는 인증서가 있습니다. 민간인증서가 등장함에 따라 인증의 간편함이 증가하였습니다. 인증서라는 이름보다는 간편 인증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은행권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는 국민은행의 KB국민인증서, 신한은행의 신한사인, 하나은행의 하나 원사인, 우리은행의 원 금융인증서, 농협의 NH원패스, 토스뱅크의 토스인증서등이 있습니다.

은행권 외 핸드폰 제조사인 삼성에서 제공되는 삼성패스, 휴대전화를 통한 SKT, KT, LG U 통신 3사에서 인증하는 PASS, NHN의 페이코, 플랫폼 업체인 네이버의 네이버 인증서와 카카오의 카카오 인증서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보다는 민간인증서의 역할이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OTP 일렬번호 입력하기

사업자 등록 번호를 발급받을 때 등록했던 OTP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물론 OTP를 2개 3개씩 들고 다니는 인원은 없지만 혹시나 해서 적어 둡니다. OTP뒤에 있는 일렬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OTP 클릭하시면 발생하는 6자리 번호 아닙니다. 뒤면에 있는 등록번호예요 사업자 공동공인 인증서 발급받을 시중은행 입출금 예금잔고 입력하기 기업은행에서 사업자 공동공인 인증서를 발급받을 거니깐 기업은행 입출금 통장이 필요합니다.

다른 은행도 모두 같은 방식입니다.

스스로가 하나은행에서 사업자 공동공인 인증서를발급받자고 하면 하나은행 입출금 통장이 필요합니다.

인증서관리명, 핸드폰 번호 입력

인증서관리명은 스스로가 사업자 등록 번호를 발급받을 때 사용하신 명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번호는 본인 핸드폰 번호 입력해 주시면 되고요 이메일은 필수는 아니지만 입력을 추천드립니다. 일을 시작하면 카톡이나 문자보다. 대부분 전자 메일로 진행을 하기에 사업자용 이메일을 따로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G Maill가능합니다. 저는 이미 공동공인 인증서가 있어서 다시발급 대상이로 뜨지만 신규발급과 진행방법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신청을 클릭하시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융인증서 종류

금융인증서는 개인용과 사업자용 있으며 개인용 금융인증서는 범용 금융인증서로 사용 목적 제한없이 모든 인증 업무에 사용할 수 있으며, 주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민간인증서

앞서 살펴본 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와는 다르게 민간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