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135만원)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135만원)

지난주 일요일, 아내가 계단에서 넘어지는 불상사가 생겼고, 급작스럽게 복합골절로 진단받아 다리를 수술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수술은 잘 된 것 같고, 회복도 빠르게 하고 있는 것 같아 퇴원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는 걸을 수가 없기 때문에 교습소에서 강의 시에 사용할 휠체어에 관하여 알아보다가 공짜로 대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나누어 주다 봅니다. 첫 번째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휠체어를 공짜로 대여하는 방법입니다. 1. 아래 URL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에 접속합니다.

2. 웹사이트에서 개인민원 보조기기대여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 현황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3. 지사별로 잔여 보조기기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상한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상한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상한제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과도하게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강보험 가입자가 연간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정해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상한제는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사전급여 이 방법은 동일한 요양기관에서 연간으로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예를 들어, 2023년 기준으로 780만원을 초과하면, 초과된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청구하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고 지급받는 계획을 의미합니다.

사후환급 이 방법은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여 부담한 경우, 공단이 이를 확인하고 초과된 금액을 진료를 받은 환자에게 돌려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일어나는 경우 공단에서 대상자에게 환급금 지급신청서를 발송합니다. 해당 신청서에 은행계좌와 예금주의 개인정보를 기입하신 후, 가까운 공단 지사로 서면,유선,우편, 팩스 등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을 통한 접수 방법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통합민원서비스 사이버민원 개인민원 보험급여내역 및 진료받은 내용 본인부담환급금 신청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심사숙고하는 방법은 아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지사찾기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시 주의사항

진료를 받은 환자가 본인 예금계좌로 본인부담금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지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여건에서 부득정 경우, 예를 들어 치매 등의 질환으로 장기 입원 중인 경우, 출국 아니면 군입대 등으로 스스로가 직접 신청을 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직계 존, 비속의 예금계좌로 신청을 원할 경우, 관련 진단서 아니면 소견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그 외에 가족이나 제3자에게 본인부담금 환급금을 위임하려는 경우에는 진료받은 사람의 위임장과 신분증을 첨부하여 해당 공단 지사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위임을 통해 타인이 본인부담금 환급금을 대신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국내에서 건강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개인이 건강보험료 납부하면서 일어나는 환급금을 의미합니다. 이와 비슷한 환급금은 여러가지 여건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환급금이 발생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과도하게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강보험 가입자가 연간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정해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일어나는 경우 공단에서 대상자에게 환급금 지급신청서를 발송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시

진료를 받은 환자가 본인 예금계좌로 본인부담금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지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