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발달영역과 문제해결력,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근접발달영역과 문제해결력,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는 구소련의 인지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 활동 기간 동안에 발달 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 있어서 수많은 실험적이면서도 이론적인 연구를 하였습니다. 이에 비고츠키를 심리학계의 모차르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비고츠키Vygotsky 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으로는 아동을 문화적 도구와 중개 행동을 들 수 있겠습니다. 비고츠키 이론은 아동이 문화적 도구를 사용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해 나간다고 주장합니다.

문화적 도구는 인간이 개발한 외부 도구인 언어나 기호체계, 도구 등을 의미합니다. 비고츠키는 어른의 중개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아동이 사안을 해결할 때나 학습을 위해서 성인인 부모나 교직 혹은 아동 자신보다. 더 능력 있는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는 상호작용을 가치있게 여긴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은 관찰과 실험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었습니다. 비고츠키는 아그들이 어떠한 방안으로 배우고 발달하는지에 관심이 있었고, 학습이 생겨나는 사회적, 문화적 맥락이 개인의 타고난 능력만큼이나 중요합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의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 비고츠키는 여러가지 문화적 맥락에서 아동의 학습에 대한 광범위한 관찰을 수행했다. 여러가지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가진 아그들이 학교, 가정, 직장과 같은 여러가지 환경에서 학습하는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성인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했다.

비고츠키는 이런 연구들을 통해 그의 이론의 기초를 형성하는 몇 가지 핵심 개념을 개발했다. 예를 들어, 그는 아그들이 현재 능력 수준을 약간 뛰어넘지만 더 능동적인 사람의 도움으로 성취할 수 있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 가장 잘 연기자는 경우가 많습니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1단계 능동적인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1단계 능동적인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1단계 능동적인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순종이나 모방의 단계입니다. 대체로 이 단계에서는 무엇을 성취해야 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는 경우에 시작하지만,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능동적인 타인과의 대화, 질문, 피드백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여러 가지 활동이 서로 어떠한 방안으로 관련되고 그 의미가 어떠한 것인지 이해하게 됩니다.

A. 피아제의 인지 우선론의 특징
A. 피아제의 인지 우선론의 특징

A. 피아제의 인지 우선론의 특징

피아제의 인지 우선론은 외국어 발달이 아니라 일반적인 인지 발달에 대한 이론입니다. 그의 이론은 외국어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상호작용주의 외국어 발달 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피아제는 외국어 발달이 인지 발달에 따라 일어나며, 언어가 아닌 인지 발달이 외국어 학습을 주도해야하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단계 이론과목 피아제의 이론은 감각운동기 단계 출생 2세, 전조작기 단계 27세, 구체적 조작기 단계 711세, 그리고 형식적 연산기 단계 11세 이상의 4개의 분명한 발달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계에서 아동은 새로운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며 이들 능력은 그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인지 구조와 스키마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아이들은 경험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데 활용하는 일반적인 스키마를 갖고 있습니다.

비고츠키의 발달이론과 실질 육아

아이를 키우면서 부모는 늘 옆에서 동업자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고기를 직접 잡아 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아이가 좀 더 발전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티칭이 아닌 코칭을 해주자는 마음으로 늘 육아하려고 힘쓰고 있습니다. 아이는 어른보다. 느린 것이 당연합니다. 어른은 많은 시행착오와 과정과 경험을 했기에 단지 아이보다. 조금 더 빠른 것일 뿐입니다.

아이가 느리다고 답답하다고 기다려주지 못하고 어른이 다. 나서서 해결해주시기 바랍니다 버린다면 빨리 할 수는 있겠지만 아이는 혼자 할 수 없는 아이가 되어 버리고 말 것입니다. 아이가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어른이 직접 사안을 풀어줘 버린다면 답은 금방 찾을 수 있겠지만 아이는 끝내 그 사안을 알 수 없게 되어 버리고 말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혼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어른인 부모가 참을성 있게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단계 능동적인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이 단계에서는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순종이나 모방의 단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A 피아제의 인지 우선론의

피아제의 인지 우선론은 외국어 발달이 아니라 일반적인 인지 발달에 대한 이론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비고츠키의 발달이론과 실질

아이를 키우면서 부모는 늘 옆에서 동업자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