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 연간,주간,일일보육계획안 및 관찰일지

놀이중심 연간,주간,일일보육계획안 및 관찰일지

연간,주간,일일보육계획안 및 관찰일지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교사와 영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보육과정이므로 영아주도적인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아들은 수시로 관심사가 달라지고 짧은 탐색과 놀이를 반복합니다. 이와 비슷한 영아의 특성과 경험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사전 계획은 최소화하고 공간, 자료, 일과, 상호작용, 안전에서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를 추가하여 만들어가는 대강화계획을 수립하도록 해야합니다.

bull 연간보육계획은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목표로 삼는 인간상, 어린이집의 철학, 지역사회의 특성, 개인수준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수립하여야 합니다.

영아들의 놀이를 관찰할 때는 영아의 몸짓, 표정, 말에서 드러나는 놀이의 의미와 특성에 집중하고 필요한 내용을 메모나 사진, 짧은 동영상 등 교사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기록합니다. 일과 중 간단히 기록한 내용을 그래돌 활용하거나 일과 후에 내용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록한 관찰내용은 영아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보육계획에 반영하고 활용합니다. bull 놀이, 일상생활에서 영아가 가장 잘 하는 것, 놀이의 특성, 흥미와 관심, 친구관계, 놀이를 이어가기 위한자료의 활용 등에 주목하여 놀이를 관찰하도록 합니다.

bull 관찰기록은 정해진 서식이 없으며 여러가지 방식으로 기록이 가능합니다. 메모지나 수첩, 사진 등에 영아이름, 시간, 장소. 상황 등을 간단히 작성하여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일보육계획안 기록방법 보육일지
일일보육계획안 기록방법 보육일지

일일보육계획안 기록방법 보육일지

보육일지는 놀이실내놀이, 바깥놀이, 일상생활로 구성된 일과 중 의미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기록합니다. 어린이집 평가에서는 모든 하루일과를 시간순으로 기재할 필요는 없으나, 실내놀이시간, 바깥놀이시간, 낮잠시간만3세이하등은 기재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일지 작성시, 영아의 놀이와 일상생활 중 영아의 고유한 특성이나 읨있는 변화를 발견, 선택하여 기록하고 영아에게 필욯 놀이와 일상 지원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bull 영아의 부드러운 놀이상황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교사가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략히 기록하여야 합니다. – 흥미를 보인 놀이기록, 주요놀이에 대한 검증 아니면 다음놀이를 위한 지원계획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월간,주간, 일일보육 계획
월간,주간, 일일보육 계획

월간,주간, 일일보육 계획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이전 방시처럼 교사가 교육적 계획을 가지고 영아의 경험을 미리 조직하기 보다는 영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흥미를 중심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보육과정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사전 계획을 최소화하고 영아가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놀이를 적극 지원해주는 방향으로 계획합니다.

또한 0~2세 보육과정은 3~5세 보육과정에 비해 lsquo;기본생활rsquo;이 강조되며, 일과중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일상생활이 곧 영아 중심의 탐색과 놀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tip.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ip.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ip.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보육일지 작성시 놀이계획과 실행을 함께 기록시 놀이시간에 정리 및 전이 시간이 포함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충분한 놀이시간을 확보하여 실시하고 계획된 놀이와 우연히 일어난 놀이 등의 실행 파란색으로 표시을 중심으로 간단히 기록합니다. 낮잠 후 당연시 실시되는 놀이를 실내외 구분없이 기록합니다. 실행된 놀이에 대한 간단한 평가, 일과계획에서 그날 변동된 시간등을 기록합니다. 한주의 놀이평가를 바탕으로 다음주 예상놀이와 지원 계획 및특이사항을 간략히 기록합니다.

일일보육일지 작성시 영역구분이 삭제되었을 때 교사의 기대부분에 목표로 삼는 인간상을 중심으로 이번 주에 영아가 어떻게 지냈으면 하는지 기술합니다.

놀이의 기록

영아의 놀이는 지속시간의 짧고 시시각가 벼하며 상황에 따라 아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히 영아기는 또래와의 놀이 상호작용 뿐 아니라 교사와의 접촉과 보살핌을 통해 안정을 찾는 일상의 훈련 또한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굣가 계획한 놀이나 활동보다. 영아가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놀이, 각각 일과 운영에서의 의미있는 경험들을 선별하고 기록하는게 중요합니다.

tip.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찰기록은 영아의 놀이, 일상생활 등 어린이집에서의 경험을 단순하게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영아관찰기록을 작성합니다. 교사의 의견은 관찰기록을 토대로 영아놀이나 일상생활에 대한 지원계획이 기록되도록 작성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일보육계획안 기록방법

보육일지는 놀이실내놀이, 바깥놀이, 일상생활로 구성된 일과 중 의미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기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월간주간 일일보육 계획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이전 방시처럼 교사가 교육적 계획을 가지고 영아의 경험을 미리 조직하기 보다는 영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흥미를 중심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보육과정을 지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ip 참고하시기

주간보육일지 작성시 놀이계획과 실행을 함께 기록시 놀이시간에 정리 및 전이 시간이 포함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충분한 놀이시간을 확보하여 실시하고 계획된 놀이와 우연히 일어난 놀이 등의 실행 파란색으로 표시을 중심으로 간단히 기록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