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의 유래와 역사, 만드는 법에 따른 분류

떡의 유래와 역사, 만드는 법에 따른 분류

저희들이 흔하게 먹는 떡 우리 조상님들은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을까요? 떡이란 곡식을 가루 내어 찌거나 삶거나 기름으로 지져서 만든 음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떡의 어원은 옛말의 동사 찌다가 명사가 되어 찌기 떼기 떠기 떡으로 변화된 것으로 본디는 찐 것이라는 뜻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의 떡, 2003. 2. 28., 정재홍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부터 떡을 먹기 시작하였는지는 정확히는 모른다고 합니다. 다만 농경의 시작과 함께 행해진것 아닐까 하는 추측만 가능 삼국시대 고분에서 시루가 발견되며 고구려 고분벽화에 시루로 음식을 찌는 주방의 모습이 확실히 그려져있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먹고 있는 떡은 조선시대에 확립되었다고 할 있습니다.


생밤을 껍질을 벗겨서 보관하는 방법
생밤을 껍질을 벗겨서 보관하는 방법

생밤을 껍질을 벗겨서 보관하는 방법

생밤을 껍질을 벗겨서 저장을 해두면 찰밥을 할 때 너무 간편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밤을 껍데기채로 물에 담갔다가 껍데기를 벗기면 손도 덜 아프고 속껍데기까지 쉽게 까진답니다. 생밤은 벌레가 너무 좋아해서 보관이 이야말로 어려워서 대량으로 구매해서 껍질까지 벗겨서 보관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껍질을 벗겨서 물에 씻지 않고 지퍼팩에 밀봉해서 냉동 보관하여 사용하면 햇밤 맛 그대로 유지됩니다.

대량으로 껍질 까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시장에 가면 밤 껍질 까는 기계도 있으니 알맞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호박죽 제작하는 법
호박죽 제작하는 법

호박죽 제작하는 법

호박죽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맛있고 건강한 아침 식사 요리입니다. 다음은 호박 죽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하기 쉽고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으깬 귀리 1컵 무가당 아몬드 우유 1컵 물 1컵 호박 퓨레 1컵 꿀 혹은 메이플 시럽 1큰술 호박 파이 향신료 1티스푼 소금 한 꼬집 중간 냄비에 으깬 귀리, 아몬드 우유, 물을 섞습니다. 가끔 저어주면서 혼합물을 중불에서 끓입니다. 혼합물이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호박 퓨레, 꿀 혹은 메이플 시럽, 호박 파이 향신료, 소금을 넣습니다.

잘 섞일 때까지 저어줍니다. 죽이 요구하는 농도로 걸쭉해질 때까지 가끔 저어주면서 혼합물을 5-7분 동안 끓입니다.

발효 과정

누룩과 물, 쌀가루를 섞어 발효시킵니다. 이 때,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발효가 잘 되기 위해서는 발효기를 사용하거나, 발효가 잘 되는 생태계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발효가 끝난 뒤에는 체를 이용해서 걸러주면 막걸리가 완성됩니다. 막걸리의 맛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설탕이나 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과일이나 향신료를 추가하여 개성 있는 맛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밤 고르는법

좋은 밤은 알이 굵고 껍질이 깨끗하며 윤택이 나는 것으로 묵직하고 무게감 있는 어둠이 좋은 밤 입니다. 만약 표면에 구멍이 있거나 흰 좁쌀 같은 것이 연결되어 있거나 바닥 부분이 검게 변한 것은 벌레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밤을 소금물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담가 놓으면 밤 속에 있는 벌레가 밖으로 나오고 속이 썩은 밤은 위로 둥둥 떠오르기 때문에 구분하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금물은 밤 껍질을 말랑말랑하게 만들어 껍질을 까기 쉽게 하고, 속을 촉촉하게 해 밤의 풍미를 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찌는 떡찐 떡, 증병

우리나라의 떡 중에서 가장 많은 종류를 차지하며, 곡물 가루를 시루에 안치고 솥에 얹어 증기로 쪄낸다. 찌는 떡은 켜의 유무에 따라 켜가 있는 켜떡과 켜가 없는 설기떡으로 나누어지고, 제작하는 방법에 따라 빚어 찌는 떡과 부풀려 찌는 떡으로 나누어진다. 켜떡은 주재료쌀가루나 찹쌀가루와 고물팥, 녹두, 깨 등을 시루에 차례로 안쳐 켜를 짓고 찌는 떡을 말합니다. 고물 대신 밤, 대추, 석이채, 잣 등을 고명으로 얹어 찌는 각색편도 켜떡에 속합니다.

켜떡은 고물의 사용에 따른 켜의 형체 차이와 주재료에 따라 나누어진다. 고물을 사용하여 켜를 두둑하게 안친 것을 시루떡이라고 하고 고물을 사용하지 않고 켜를 얇게 안친 것을 편이라고 하며 편은 주로 의례용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켜떡으로는 팥시루떡, 무떡, 호박떡, 송피병, 각색차시루떡, 백미병, 녹두고물시루떡, 승검초떡 등이 있습니다.

정리 밤의 영양분

이번에는 밤을 벌레 먹지 않게 오랜동안 보관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밤은 제철에 나는 열매로 우리 몸에 생기를 돋게 하고 겨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밤 100g당 167kcal의 열량을 내고 탄수화물 37.1g단백질 3.2g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28mg의 칼슘으로 인해 뼈의 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에 취약한 폐경기 여성이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향상합니다. 밤에는 비타민B1이 쌀의 4배 정도나 되는 0.25mg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1은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해소에 좋습니다. 이외에도 밤의 알맹이 노란 부분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항산화 물질로 면역력을 올리고 피부 노화를 천천히 일어나게 합니다. 잘 숙성된 밤을 더욱 맛있게 드시고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밤을 껍질을 벗겨서 보관하는

생밤을 껍질을 벗겨서 저장을 해두면 찰밥을 할 때 너무 간편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호박죽 제작하는 법

호박죽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맛있고 건강한 아침 식사 요리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효 과정

누룩과 물, 쌀가루를 섞어 발효시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