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2급 응시자격과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사회복지사 12급 응시자격과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로서, 개인, 가족, 조직 혹은 커뮤니티의 복지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지희망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들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회적 사안을 해결하고, 개인이나 집단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위해 노력합니다. 한편, 사회복지사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기술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상담 및 대화 기술, 문제 해결 및 판단력, 리더쉽 및 협업 능력 등이 필요한 역량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상담 세션이나 조직 모임에서 심리적인 지원을 제공하면서도, 연관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하고 이행하는 데에도 뛰어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 소지자가 아래 필수 과목 10개와 선택과목 7개를 이수하고, 현장실습과 세미나 시간을 만족하면 획득 가능합니다. 고졸자의 경우 학위 획득 과정과 병행하여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해당 과목의 이수와 실습에 소요되는 기간은 대졸자의 경우 보통 1년 2개월 1년 4개월3학기 정도 소요되며, 고졸자의 경우는 1년 6개월34학기 정도 소요됩니다.

대학교 평생교육원이나 학점은행제 인정이 가능한 사이버 평생교육원에서 연관 과목을 수강하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합격 기준은 1교시부터 3교시까지 보는 모든 문제 총 200문제에서 120문제 이상 맞춰야 하며 각 과목 기준 과락이 없어야 합니다. 과락기준은 1교시는 20점 이상, 2교시는 30점 이상, 3교시는 30점 이상 맞추셔야 합니다. 즉 합격을 위해서는 1교시 30점 이상, 2교시, 45점 이상, 3교시 45점 이상 맞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책으로 했습니다. 학교에선 배운 내용도 있어서 자료들도 같이 확인하며 추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굳이 안 그래도 됐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준비와 연관된 책은 서점에 많으니 여러 개 훑어보시면서 자신에게 잘 맞는 책을 찾길 바랍니다. 굳이 책 추천을 해드리지 않겠습니다. 기출문제집은 굳이 구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는데, 2급은 자격시험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일정 학점 이수를 하고 현장 실습을 하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일정 학력이나 경력을 갖춘 후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대학교에선 사회복지학과를 나온 사람이라면 1급 응시자격이 주어지는데, 그렇지 않다면 2급을 획득 후 경력을 쌓으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현장실습은 지정된 기관에서 160시간 실습을 진행합니다. 현장실습은 오늘 최소한 4시간 최대 8시간 진행하며, 실습 전개형식 시간은 평일 및 휴일, 주간, 야간을 불문하고 모두 유효합니다. 단, 본인의 근무지에서는 현장실습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회복지 기관 등에서 현장에서 실현하는 기관 실습에서 자신의 경험을 학교에선 실습지도교수 및 동료들과 서로 함께 활용하는 실습 세미나를 30시간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온라인 훈련을 실시하는 사이버대학과 같은 곳에서는 대면방식의 세미나가 총 3회 이상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셨으면 1급 자격증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1번에 있는 분들만 해당하고 2번과 3번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실무 경험이 1년 이상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4년제 학사 학위를 갖고 2급 필수과목을 수강한 인원은 자동적으로 1급 시험 응시 자격을 얻게 되며, 그렇지 않은 나머지 2년제 등의 방식으로 2급을 취득한 인원은 실무체험 1년 이상이 있어야 1급 시험 응시 자격을 얻게 됩니다.

학점은행제 시작 시기

학점은행제 시작 시기의 경우 날짜 계산을 잘 잡는 진행을 해주셔야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경우 총 17과목을 이수해야하고, 학점은행제는 1년에 14과목 제한, 1학기 최대 8과목 제한이기 때문에 몇학기에 시작하느냐에 따라서 6개월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어느 교육원에서 어떤 식으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지도 차이가 있으므로 이 부분도 확인을 잘 해주셔야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을 준비하는 과정 각각의 최종학력에 따라 12급의 준비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개개인 별로 갖고 있는 상황 활용처가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확인하고 준비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 소지자가 아래 필수 과목 10개와 선택과목 7개를 이수하고, 현장실습과 세미나 시간을 만족하면 획득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는데, 2급은 자격시험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일정 학점 이수를 하고 현장 실습을 하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현장실습은 지정된 기관에서 160시간 실습을 진행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