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는 청소년과 노인, 여성, 장애인, 가족등의 개인적사회적 이슈를 겪는 사람들을 위해 문제해결을 돕는 일을 담당합니다. 각종 사회문제가 많아짐에 따라 사회복지사에 대한 관심도 함께 확대되고 있는데요. 자격증 시험을 치거나,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자격관리 및 등등 서비스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법정단체입니다.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사회복지사의 자질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훈련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주요 업무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 및 기술의 개발보급,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관련 조사연구 및 홍보출판, 국내외 전문가 단체와의 교류협력해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결격사유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의
사회복지사의 결격사유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의

사회복지사의 결격사유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의

1. 피성년후견인 혹은 피한정후견인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지 아니하였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사람 3. 법원의 판결에 따라 자격이 상실되거나 정지된 사람 4. 마약대마 혹은 항정신성의약품의 중독자 5.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제 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다만, 전문의가 사회복지사로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인원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온라인 자격신청
온라인 자격신청

온라인 자격신청

절차 신청자가 온라인으로 자격증신청서를 입력하고 발급신청 시도 사회복지사협회에 접수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급 순으로 진행합니다. 신청방법 사이트에서 온라인 자격신청서를 입력 후 저장 및 출력한 후, 가까운 신청협회로 서류를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야합니다. 방문접수는 불가하고, 우편으로만 가능합니다. 종류 신규, 승급,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각 신청마다. 필요한 서류가 다르며,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신청후 처리결과는 사이트의 온라인 자격신청 자격신청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실습기관 및 모집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조화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자격증 취득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자격증 취득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자격증 취득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분들은 사회복지 관련 17개의 과목이론 16과목, 실습 1과목 160시간 이수, 실습 세미나 30시간을 완료하면 됩니다. 이 경우, 자격증 획득 기간은 대부분 1년 6개월이며, 교육비용은 약 200만원입니다.

국비지원 제도도 있지만, 지원이 가능한 지역이 제한적이므로, 지역 행정복지센터나 평생교육원에서 지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습유의사항

선수 과목 이수 필요조건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는 필수 과목 중 최소 4개, 선택 과목 중 최소 2개를 미리 수강하고 합격해야 합니다. 실습 장소 선택 실습을 진행할 기관은 사회복지사협회에 등록된 곳이거나, 사회복지 관련 일을 수행하는 기관이어야 합니다. 실습 지도자의 자격 실습을 지도할 인원은 1급 자격증을 가진 경우 최소 3년, 2급 자격증을 가진 경우 최소 5년의 경력이 필요하며, 해당 협회에 등록된 지도자여야 합니다.

실습기관 등록 및 확인

실습을 시행하고자 하는 기관은 사이트에서 실습기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심사를 통해 실습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으며, 선택 이후 변경 및 취소가 가능합니다. 실습기관 선정확인서를 신청 및 발급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며, 실습생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기관에 요청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기관실습 운영시 유의사항, 관련 법령등의 안내, 각종 서식 다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습기관 확인 및 모집안내

실습생은 사이트에서 선정된 실습기관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기관은 주 1회가량 업데이트되며, 기관명지역주소비용지도자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습생 모집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실습생 모집 알림판 카페를 별도로 운영중인데요. 지역별 기관별 비용과 기간, 장소, 내용, 대상 등 명확한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급 전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실습지도자 및 교육기관, 실습생이 파악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자격증 신청 및 실습관리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자격증 신청은 급수 및 신규승급다시발급 별로 절차와 구비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철저히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회복지사의 결격사유사회복지사업법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자격신청

절차 신청자가 온라인으로 자격증신청서를 입력하고 발급신청 시도 사회복지사협회에 접수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발급 순으로 진행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자격증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분들은 사회복지 관련 17개의 과목이론 16과목, 실습 1과목 160시간 이수, 실습 세미나 30시간을 완료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