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와 고구마 20221016(일)

손자와 고구마 20221016(일)

특히나 여름 시기 고구마순은 수분을 많이 가지고있어서 여름나기에 더할나위없이 좋은 식재료입니다. 7월한달 내내 여름 김칫거리재료들 가격이 꽤나 올라서, 여름김치를 어찌할꼬 하면서 고민이 깊었는데요. 고구마줄기가 위안이 되어줍니다. 얼마전 겉절이로도 너무 맛나게 먹은터라, 물김치로도 너무 잘 어울릴듯하여 열무물김치대용으로 한번 담갔습니다. 담그길 너무 잘했습니다. 사실, 어떤맛을 내어줄지 걱정반, 궁금한거반. 그러면서 잘 익길 기다렸는데, 익은냄새가 너무 맛있어서 기대를 한껏했습니다.

그리곤, 그릇에 담아 여름밥상에 척 올렸는데, 어찌나 맛있는지. 깜짝 놀랐습니다. 식감도 좋고, 국물맛도 너무 좋아 여름별미김치로 너무 좋습니다.


imgCaption0
고구마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고구마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고구마는 다른 곡류나 채소에 비하여 성분 함량이 다양합니다. 64sim82에 달하는 다량의 수분과 함께 전분10sim30, 단백질0.4sim2.8, 섬유질0.8sim1.2, 회분0.5sim1의 범위로 되어있습니다. 또 비타민 B군도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 C는 100g 당 30 정도를 함유하여 뿌리채소 중에서 가장 뛰어나고 특히 가열조리에 의해서도 60 정도가 파괴되지 않는 양질의 식품입니다.

무기질로는 칼륨과 칼슘의 함량이 높다.

고구마 섭취요령과 찌는 법

가장 먼저는 생고구마 그다음 삶은 고구마 마지막으로 군고구마 순으로 추천합니다. 군고구마를 익히는 과정에서 탄수화물이 당으로 더 많이 분해되기 때문에 군고구마를 먹으면 찐 고구마를 먹었을 때보다. 혈당이 더 급격이 오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농촌진흥청과 경희대학교에선 공동발관한 한국인 다소비 탄수화물 식품에 혈당지수와 혈당 부화지수 책자에 의하면 찐 고구마와 군고구마 하나 약 160g을 기준으로 했을 때 혈당 부화지수가 하나하나씩 찐 고구마는 70.8과 군고구마는 90.9로 군고구마가 더 높이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적정량을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고구마 찌는 법 고구마를 삶을 때에는 더디게 오래 익히는 게 좋습니다. 고온에서 간단하게 익히면 장에 좋은 맥아당이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고구마와 잘 조화로운 식재료

우유과 고구마는 권하지 않습니다. 이미 본 블로그의 우유의 오해와 진실 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구마와 우유를 드시면 설사를 간혹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다른 음료를 배제하고 고구마 자체만으로 더디게 음미하면서 씹어 드셔 보십시오. 식감과 잘 목 넘김을 위해서 우리의 문화 발효음식인 김치 백김치 물김치 동치미와 함께 드셔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구마줄기의 효능

고구마 줄기는 항산화, 항염증, 항알레르기 기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고구마줄기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건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A와 C성분으로 피부가 좋아지게 합니다. 그리고 칼슘 성분이 인성분보다. 8배나 많이 들어 골다공증에 도움을 주며 페루릭산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줍니다. 베타카로틴성분과 칼륨성분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때 버려지던 고구마 잎과 줄기에 기능성 성분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4 면역력 증진 및 심혈관 질환에 효과

고구마는 면역력을 키우고 피로를 방지하며 콜레스테롤의 배출알 촉진 시키며 심혈관에 지방이 침적되는 것을 예방하고 동맥혈관의 탄력을 이어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결핍증이나 야맹증은 물론 만성 간질환과 만성 신장질환, 습열황달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심혈관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 잎과 줄기는 야맹증이나 변비, 산후 유즙부족, 당뇨병에도 도움을 줍니다.

콩국수 물김치 레시피

응용방법은 개인차가 많이 있다고 해서 기본레시피를 활용하시길 바라며 요리를 잘 못하는 요알못이라도 순서대로만 하면 맛있는 콩국수와 물김치를 맛볼 수 있습니다. 특히 펜션이나 계곡으로 놀러 갔을 때 만들어 먹으면 더욱더 맛있습니다. 콩국수 Kongguksu

재료 콩 2컵, 물 4컵, 소면 200g, 소금, 설탕, 얼음, 오이, 깨 만드는 방법

콩은 하룻밤 동안 물에 담가 불려둡니다. 불린 콩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 뒤, 냄비에 콩과 물을 넣고 중약불에서 30분간 끓입니다.

끓인 콩은 체에 받쳐 물기를 제외된 식혀둡니다. 식힌 콩을 믹서기에 넣고 물, 소금, 설탕을 넣어 갈아줍니다. 소면을 끓는 물에 넣고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구마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고구마는 다른 곡류나 채소에 비하여 성분 함량이 다양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섭취요령과 찌는 법

가장 먼저는 생고구마 그다음 삶은 고구마 마지막으로 군고구마 순으로 추천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와 잘 균형잡힌

우유과 고구마는 권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