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제대로 읽기 ① 실수와 비율을 구분합시다

숫자 제대로 읽기 ① 실수와 비율을 구분합시다

엑셀에서 천 단위 절사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은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보다. 깔끔하게 정리하고 숫자의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매출액이 수백만 단위로 나타날 때, 천 단위 절사를 사용하여 숫자를 축약하면 시각적으로 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통계보고서, 금융분석, 대시보드 등 데이터 시각화에 많이 활용됩니다. 엑셀에서 천 단위 절사 기능을 활용하여 깔끔하고 직관적인 데이터 표현을 만들 수 있습니다.

Contents 01 02 03 04 05 천 단위 절사는 숫자를 천 단위로 쉼표,를 찍어 가독성을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큰 숫자를 한 눈에 파악하기 쉽고, 금액이나 수량 등 숫자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


imgCaption0
3 지렛대를 사용해 빈칸을 채워봅니다.

3 지렛대를 사용해 빈칸을 채워봅니다.

속력 구하는 식 기억 나시나요? 속력 거리 시간

요 식을 갖고 거리도 구했다, 속력도 구했다. 시간도 구했다. 많은 이슈를 풀었던 게 기억나는데요 이곳에서 포인트는 두 가지의 값을 알고 있다면야 나머지 값을 유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원리를 이용하면 표면에 안 보이는 다른 숫자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마치 빈칸 채우기처럼 말이죠빈칸 숫자들을 함께 보시면 데이터를 더 풍성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해석해 볼까요? K게임즈는 2022년 매출은 1조 1,500억원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만10,000 ten thousand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부터는 얘기가 달라진다. 일, 십, 백, 천까지는 one, ten, hundred, thousand 즉, 한국어로 서로 다른 단어를 사용한 것과 같이, 영어로도 서로 다른 단어로 표현했다. 만부터는 그 시스템이 다릅니다. 우리는 1,000의 10배인 숫자를 만이라는 한 단어로 지칭하지만, 영어의 경우 만에 해당하는 다른 표현이 있는 것이 아닌, 말 그대로 1,000이 10개가 있다는 표현, 즉 ten thousand라고 표현을 합니다.

개별값의 합은 전체값과 다를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만약 설문에서 좋아하는 음식 종류를 무조건적으로 한 개 선택하라고 하겠습니다. 사람마다. 하나의 음식 종류만 선택할 수 있으니, 이때는 서로 중복되는 값도 없고 결측값도 없을 거입니다. 이때는 사람들이 선택한 값개별값의 의 합이 그대로 설문 대상 수전체값이 됩니다.

개별값의 합(한식 + 양식 + 일식 + 중식 + 아시안 + 그 외 = 100명) = 전체값(설문 대상 100명)

이번엔 이렇게 해보겠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최대 두 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때는 한 명이 여러 음식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식을 좋아하면서 일식도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거입니다. 이때는 사람들이 선택한 값개별값의 합이 설문 대상 수전체값이 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2 차이를 본다면 어떤 차이인지 파악합니다.

숫자의 차이를 해석할 때는 어떤 차이를 보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실수의 폭 차이, 비율 차이, 배율 차이, 비율 간 차이 등 어떤 차이를 보는 지에 따라 차이를 읽는 단위나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요. 2023년 1월 기준 서울 인구수

출처 :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및 세대 현황∙ 서울시 여성 인구 수는 남자 인구 수보다. 289,395 명 많습니다. (계산식 : 여성 인구 수 – 남성 인구 수)∙ 여성 인구는 남성 인구에 비해 6.3% 많습니다.

계산식 여성 인구 수 남성 인구 수 1X100 남자 인구는 여자 인구의 0.94배 입니다. 계산식 남성 인구 수 여성 인구 수 남성 인구의 비중은 여성 인구 비중에 비해 3p 낮습니다.

and는 생략 가능

흔히 숫자를 읽는 중간에 and 가 등장하는 걸 본 적 있을 텐데, 영국에서는 hundred 뒤에 and를 붙인다. 영국 Five hundred and fortytwo 미국 Five hundred fortytwo 반드시 써야 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알고는 있자. 영어로 숫자를 유창하게 읽기까지는 아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지렛대를 사용해 빈칸을

속력 구하는 식 기억 나시나요? 속력 거리 시간요 식을 갖고 거리도 구했다, 속력도 구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10000 ten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부터는 얘기가 달라진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별값의 합은 전체값과 다를 수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