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기능사 시험일정 기록 피복아크용접기능사 학원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기록 피복아크용접기능사 학원

공조냉동기계기사는 주로 제빙, 식품저장 및 가공분야 외에 경공업, 중화학공업분야, 의학, 축산업, 원자력공업 및 대형건물의 냉난방건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취업과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시험은 상시가 아닌 정기시험은 1년에 4번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접수일자와 필기일자, 실기일을 보고 준비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회 필기시험은 1월, 2회는 4월, 3회는 6월에 있습니다. 마지막 4회 필기시험은 9월 19일에 있습니다. 원서접수는 한국산업이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오니 아래 주소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복아크용접기능사 합격률
피복아크용접기능사 합격률

피복아크용접기능사 합격률

아래는 2018년 2022년까지 지난 5년간 필기, 실습 합격률입니다. 기록 합격률은 지난 5년간 30대로 다른 자격증에 비해 비교적 합격률이 낮은 종목입니다. 이렇게 합격률이 낮은 이유는 낯선 용어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생활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용어를 익숙하게 하는 방법은 용어 자체를 파악하고 반복 사용함으로써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용접기능사 실습 합격률은 겨우 50 되는 정도입니다.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중간 난이도 시험입니다.

피복아크용접연습할 때 용접봉이 금속에 딱 달라붙지 않고 잘 녹이는 작업, 두 금속을 붙이는 부분이 물결모양으로 잘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론이 아닌 연습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취업 연봉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취업 연봉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취업 연봉

공조냉동기계기능사는 주로 공조냉동설비 연관 업체에 취업하게 됩니다. 그리고 냉난방 및 냉동장치 제조업체, 냉동고압가스업체, 공조냉동설비 연관 업체, 저온유통업체, 식품냉동업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건설업체나 감리전문업체, 엔지니어링업체, 정밀기계제조업체, 제약회사, 검사기관, 정부기관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에너지이용합리와 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의 기술인력이나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한 냉동제조시설 그리고 냉동기제조시설의 안전관리책임자,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 등으로도 취업할 수 있습니다.

시험정보 및 명칭변경

기록 수수료는 14,500원이며 실기는 40,000원입니다. 아래 파일은 필기, 실습 시험 출제에 대한 항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기록 과목은 아크용접, 안전, 재료와 도면해독 그리고 가스절단 및 등등 용접이 있습니다. 용접은 전기장치로 전류를 통해 용접하기 때문에 이에 관한 용어를 잘 파악하고 익숙해지는 게 필요합니다. 위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대략적인 출제에 대한 내용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필기시험은 4지 택일형 객관식으로 60문항에서 60점 이상 맞아야 하며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실기시험은 아크용접 작업형 2시간 진행하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입니다.

명칭 변경

2023년 이전까지는 용접기능사와 특수용접기능사 2가지 있었으나 변경된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접기능사는 피복아크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는 가스텅스텐아크용접기능사, 아산화탄소가스아크용접기능사 이렇게 2가지로 나뉘었습니다. 피복아트용접기능사로 명칭과 시험내용도 위처럼 변경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항이 변경된 내용은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입니다.

피복아크용접기능사란?

용접은 녹여서 붙인다는 말입니다. 용접의 대상이 되는 금속모재 사이에 용접봉을 데면 타원형 모양아크의 빛과 열이 발생합니다. 이 열에 의해 용접봉이 모재 위에 씌어피복 한 데로 붙이는 방식이 피복아크용접입니다. 피복아크용접기능사는 간단한 두 금속을 붙이거나 배관 그리고 여러가지 기계, 금속시설 등을 제작하기 위해 전기의 열을 사용하여 기계적인 힘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용접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가지 용접장비와 기기를 다루며,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필요한 모양으로 녹여서 합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용접사는 해당 도면을 이해하여 용접재료를 준비하여 작업생태계를 점검, 안전보호구와 용접 도구들을 준비, 용접장치와 특징을 이해, 작업 설치 및 관리, 정리정돈 등이 직무입니다.

인크루트 공조냉동기계기사 일자리 정보

공조냉동기계기사는 주로 주택, 토지개발, 도로, 가스안전, 가스 등 각종 공사, 냉동고압가스업체, 냉난방 및 냉동장치 제조업체, 냉동고압가스업체, 공조냉동설비 연관 업체, 저온유통업체, 식품냉동업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건설업체, 감리전문업체, 엔지니어링업체, 정밀기계제조업체, 제약회사, 검사기관, 정부기관 등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공조냉동제조업체 등에서 채용시 공조냉동기계연관 자격증을 소지하거나 기계설계연관 학과를 졸업한 경우 우대받을 있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의 기술인력,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해 냉동제조시설, 냉동기제조시설의 안전관리책임자, 건설 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 등으로 활동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시험은 상시가 아닌 정기시험은 1년에 4번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피복아크용접기능사 합격률

아래는 2018년 2022년까지 지난 5년간 필기, 실습 합격률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취업

공조냉동기계기능사는 주로 공조냉동설비 연관 업체에 취업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