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이 붓는 이유 림프부종

우리 몸이 붓는 이유 림프부종

부종은 몸 속의 체액의 균형이 깨지면서 생기는 일종의 증상이므로 부종을 일으킨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인에게서 생긴 부종은 단순히 한가지 원인 질환에 의한 경우보다는 여러가지 원인 및 질환에 의해 복합적으로 생긴 부종일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가 이전에 만성정맥부전 혹은 심부정맥혈전증의 병력이 있었는지, 전신적인 기저질환, 즉 심장질환, 신장질환 및 간질환을 앓고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골반내 종양의 과거력과 수술 혹은 방사선 치료의 병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약제 투약력에 대해서도 물어봐야 합니다. 몸무게가 평소보다. 얼마나 어느정도로 증가했는지 와 얼마나 어느정도로 급격하게 증상이 발생했는지는 질환 평가에 도움이 됩니다.


imgCaption0
피검사 및 소변검사

피검사 및 소변검사

부종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 등의 확인을 위하여 일반혈액검사, 신기능검사, 간기능검사, 갑상선 호르몬 검사, 그리고 소변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또한 심부전, 심부정맥혈전증Deep Vein Thrombosis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혈액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박동하게 되면 전기적인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변화를 기록물을 작성하는 것이 심전도 검사입니다. 손상된 심장근육이나 산소공급이 미흡한 심부전 환자는 정상 심전도 소견과는 다른 변화가 일어나게 되므로 심전도 검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흉부 Xray 검사는 심장의 크기와 형상 등을 알아보고. 또한 폐에 체액이 고여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성정맥부전 혹은 심부정맥혈전증이 의심되는 경우 정맥 초음파는 신체 각 부위에서 심장을 향해 흘러가는 정맥의 혈류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특수 압박 붕대 방법

탄력이 적은 붕대를 이용하여 적절한 압력을 분산시켜 붕대를 감아 림프 순환에 도움을 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붕대를 알맞은 압력으로 일정하게 감아준 상태에서 오늘 정도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붕대를 감은 상태에서 관절 및 근육 운동을 실시하면 압력이 변화하면서 림프 흐름에 영향을 주어 림프액 흐름을 증진시켜 줍니다. 주의 사항 1 붕대를 감기 전에 피부가 청결한지 확인합니다. 2 붕대를 감을 때는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잘 펴서 감습니다.

3 너무 세게 잡아당겨 감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4) 붕대를 감은 후 23시간(약 하루)동안 유지하여야 최적의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붕대 치료 후 붓는 것이 더 심해지면 이는 붕대 감는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말 그대로 대표적으로 붓기가 나타나면서 부종이 나타납니다. 고통이 있지 않으며 천천히 부어오르면서 팔 다리 중에서도 발끝이나 손 끝이 더 잘 부어오르고 , 발목의 경우 복숭아뼈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심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일어나지 않으면서 시작할 때는 부드럽게 보이는 듯 분홍색으로 보이다가 점점 피부가 두꺼워 지면서 피부염이 생기고 , 피부가 벗겨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발톱의 경우 점점 욱신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고통이 나타나고 붓기로 인해 무거워 오래 걷지 못하긴 하지만 못걷는 정도가 되지는 않습니다.

심부정맥혈전증

동맥의 피는 심장이 뛰는 힘으로 돌지만 정맥은 주로 팔이나 다리의 근육이 움직여 정맥을 짜주는 힘으로 피가 심장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근육을 움직이지 않으면 피가 역류할 수 있는데, 정맥에는 2장의 판이 있어 피의 역류를 막아줍니다. 정맥은 피부 바로 아래에 위치한 표재정맥과 근육에 둘러싸여 있는 심부정맥, 그리고 이 둘을 연결하는 교통정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혈전증이란 혈관 속에 피가 굳어서 피가 심장으로 가는 것을 방해하는 것을 말하며, 피가 응고된 덩어리를 혈전이라고 합니다.

표재정맥에 발생하는 혈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심부정맥에 발생하는 혈전은 즉각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요한 질병입니다. 이 병은 주로 종아리와 허벅지의 정맥에 발생하지만, 골반이나 팔의 정맥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의 모든 다리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부종이 생기면 어떠한 방식으로 치료하나요?

부종이 생기게 된 원인 질환을 검색해서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부종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그 외에 부종 본연의 조절을 위해 염분 및 수분 섭취의 제한, 이뇨제 투여 및 침상안정 등의 치료를 할 수 있겠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많이 끼면서 다리가 부었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 소변에 거품이 끼지 않으며, 거품이 있더라도 바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소변에 거품이 지나치게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계속 남아 있는 경우 거품뇨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품뇨가 있을 경우 최우선으로 신장질환에 의한 단백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뇨 외에도 거품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피검사 및 소변검사

부종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 등의 확인을 위하여 일반혈액검사, 신기능검사, 간기능검사, 갑상선 호르몬 검사, 그리고 소변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수 압박 붕대 방법

탄력이 적은 붕대를 이용하여 적절한 압력을 분산시켜 붕대를 감아 림프 순환에 도움을 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심부정맥혈전증

동맥의 피는 심장이 뛰는 힘으로 돌지만 정맥은 주로 팔이나 다리의 근육이 움직여 정맥을 짜주는 힘으로 피가 심장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