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군 읍면별 인구수와 가볼만한 곳

전남 영암군 읍면별 인구수와 가볼만한 곳

월출산이 좋은 영암군은 삼국시대에는 월내군, 영암군 등으로 불리다가 고려 때에는 낭주군으로 불렸다. 전라남도 서남쪽에서 대불방조제로 목포시와 붙어있는 영암군의 행정구역은 영암읍, 삼호읍 2개의 읍과 학산면, 덕진면을 포함한 9개의 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때 백제의 대외무역항이 있었고 왕인 박사가 왜국으로 출항한 곳으로 알려진 영암군의 인구수와 증감, 가볼 만한 장소를 알아봅니다. 1980년에 영암군의 인구수는 약 10만 명이었다.

이후 1990년에는 68,000, 2000년에 이르러서는 6만 명 정도였습니다. 이후 대불공단이 들어서고 약간 증가한 듯했지만 감소하는 인구를 막을 수가 없습니다.. 2023년 현재 영암군의 인구수는 52,600명 정도입니다.


가볼만한 곳
가볼만한 곳

가볼만한 곳

월출산의 명물로 매봉과 사자봉을 열결하는 다리입니다. 해발 605m, 수직 120m 높이에 설치되어 산악 지역 구름다리중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구름다리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43 우리나라 최초의 유약도기를 생산한 곳 국내 최초의 고화도의 유약도기를 입힌 구림도기를 제작했던 대크기의 도기제작장인 국가사적 제338호 구림도기가마터의 역사성을 토대로 전시와, 교육 및 체험을 운영하며 영암의 황토를 이용한 영암도기 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합니다.

오랜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구림마을과 왕인박사유적지, 하정웅미술관과 어우러져 여러가지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영암군 읍면별 인구수
영암군 읍면별 인구수

영암군 읍면별 인구수

영암군에서는 대불공단이 있는 삼호읍의 인구수가 15,500여 명으로 가장 많습니다.. 삼호읍 서부출장소의 인원을 합치면 2만 2천여 명 정도입니다. 군청이 있는 영암읍의 2023년 인구수는 8,700여 명입니다. 면지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신북면으로 3,500여 명이고 그다음은 시종면으로 인구수는 3,300명 정도입니다. 나머지 면들의 인구수는 어쩌면 23천 명 수준입니다. 인구가 가장 적은 지역은 덕진면으로 현재 인구수는 1,700명 정도입니다.

왕인박사 유적지가 있는 군서면의 인구수는 약 3,100명 정도입니다. 삼호읍에는 대불산업단지 내에 현대삼호중공업 본사가 있고, 포뮬러 원 코리아 그랑프리가 개최되었던 국제 자동차경주장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이 있습니다.

영암군 가볼 만한 곳
영암군 가볼 만한 곳

영암군 가볼 만한 곳

월출산 구름다리 영암읍 해발 605m, 수직 120m 높이에 설치된 월출산의 명물, 매봉과 사자봉을 연결하는 다리입니다. 산악 지역 구름다리 중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찬랜드 영암읍 호남의 소금강으로 불리는 월출산 용추골에 예쁘게 위치한 찬랜드는 천연 자연풀장이 조성되어 수많은 피서객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기찬랜드에 제공하는 수원은 천황봉에서 발원하여 맥반석으로 이루어진 계곡을 따라 사방댐에 담수하여 천연수만을 사용하므로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는 를 느낄 수 있는 기찬묏길, 가야금산조기념관, 영암 노래 하춘화노래비, 독천장 가는 길 전석홍 시인 시비 등 볼거리와 휴식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체험 및 즐길거리

빼어난 자태를 뽐내는 월출산 천황봉자락 맥반석에서 나오는 와 계곡을 흐르는 청정 자연수를 활용하여 새롭게 조성된 영암의 대표적 관광명소입니다. 월출산 기찬랜드에는 가야금테마공원을 조성하여 민족문화를 체험할 수 있으며, 산림욕장, 웰빙 기도로, 자연형 풀장, 기건강센터, 팬션, 체육시설 등을 설치하여 군민은 물론, 웰빙을 추구하는 관광객들이 즐겨 이용할 있습니다. 월출산 기찬랜드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기찬랜드로 4113 국립공원 월출산 자락인 영암읍 회문리 산 1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캠핑장으로서 국립공원 월출산 천황봉을 5시간 내 등반 할수 있고, 자연 풀장으로 이름 높은 최고의 여름 휴가지 기찬랜드가 기찬묏길을 통해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어 여러가지 여가 활동을 할수 있는 공간입니다.

영암 특산물

달빛 무화과 쌀빵 금정토하젓 월출전통메주 영암 어란 영암도기 우리나라 최초로 유약을 바른 시유도기 발상지인 영암의 도기박물관에서 황토로 만든 도기. 1200년 습관 구림도기를 한국적인 정서가 깃든 영암도기로 재현하여 주병, 다기, 술잔, 컵, 접시 등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음. 선물용으로 최고로 꼽힌다.

자주 묻는 질문

가볼만한 곳

월출산의 명물로 매봉과 사자봉을 열결하는 다리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암군 읍면별 인구수

영암군에서는 대불공단이 있는 삼호읍의 인구수가 15,500여 명으로 가장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암군 가볼 만한 곳

월출산 구름다리 영암읍 해발 605m, 수직 120m 높이에 설치된 월출산의 명물, 매봉과 사자봉을 연결하는 다리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