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본보기 모음 감전, 협착(끼임), 추락(떨어짐)

중대재해 본보기 모음 감전, 협착(끼임), 추락(떨어짐)

중대재해 보기 사고 종류는 감전, 협착끼임, 추락떨어짐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안전하게 퇴근하시기 바랍니다. 누전된 고압세척기 사용 중 감전 중대재해 보기 감전 사고개요 중대재해 보기 감전 재해원인 1 중대재해 보기 감전 재해원인 2 중대재해 보기 감전 안전대책 1 전기기계기구의 접지 실시전동기계기구 및 도전성이 높은 곳에서 활용하는 전기기계기구, 콘센트에는 접지를 실시해야 합니다.


넘어짐 미끄러짐 재해 특성
넘어짐 미끄러짐 재해 특성

넘어짐 미끄러짐 재해 특성

일반적인 재해는 불안정된 행동에 기인하는 경우가 불안정된 상태에서 기인하는 경우보다. 많으나 넘어짐 재해는 미끄러운 바닥의 청소 미실시, 작업장 정리정돈 미흡 등 불안정된 상황에 기인하는 경우가 훨씬 높습니다. 따라서 넘어짐 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근로자의 불안정된 행동을 통제하기 이전에 작업장의 정리정돈, 청소, 청결 등 불안정된 상태를 향상시키는 일반적인 활동을 처음 하여야 합니다.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법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법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법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법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법규 주요내용1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작성 및 제공 대상화학물질을 양도제공되는 자는 양도제공받는 자에게 MSDS를 작성하여 제공하여야 합니다.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법규 주요내용2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게시 및 비치 사업주는 사업장에서 쓰이는 모든 대상화학물질에 대한 물질안전보건데이터를 취급 근로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상시 게시비치하고 정기 아니면 수시로 점검관리합니다.

게시 장소는 대상화학물질 취급작업 공정 내, 안전사고 아니면 직업병 발생우려가 있는 장소, 직장 내 근로자가 가장 보기 쉬운 장소 등 이 있습니다.

중대재해 보기 폭발

용해작업 중 수증기 폭발 중대재해 보기 폭발 사고개요 원재료 용해 공정 중 원재료를 반사로에 장입하는 순간, 재료 내부의 물이 수증기로 상변화 되고 폭발하여 비산된 원재료 및 용탕에 근로자가 맞아 죽은 재해입니다. 중대재해 보기 폭발 재해원인 1 중대재해 보기 폭발 재해원인 2 중대재해 보기 폭발 안전대책 1

물기 확인 후 작업시행 수증기 등의 폭발방지를 위해 용해로 작업 전 물기 및 밀폐용맹 등을 확인한 후 작업 실시해야 합니다.

중대재해 보기 폭발 안전대책 2 고열작업용 보호구 착용고열물 취급 작업 시 고열작업에 알맞은 보호구 착용 후 작업 실시해야 합니다.

넘어짐 미끄러짐 재해 예방을 위한 작업장 관리

위험요소는 눈에 잘 보이게 하자 넘어짐, 걸림, 혹은 미끄러짐 등의 재해가 생겨나는 원인 중 한, 노동자의 감진 인지 측면에서의 오류입니다. 위험요소는 눈에 잘 띄도록 시각화해야 합니다. 먼저 작업환경에서는 시야를 방해하는 물체를 제거해야 하고, 충분한 조도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라바콘이나 표지판을 사용하여 위험요소를 쉽게 알아차리도록 설치해 사전에 재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보행환경의 변화는 최대한 줄이기 보행환경에서는 일관성을 부여해야 합니다.

평지에서 갑자기 계단으로 바뀌거나, 급커브 같은 갑작스런 보행환경 변화는 노동자의 넘어짐 사고 위험성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보행환경에는 최대한 변화를 삼가 노동자의 판단을 흐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원인 및 예방대책

위엄요인으로는 옥내 외 작업장 보행 중 전선, 끈 파지 등에 걸리거나고인 물 등에 빠져서 넘어질 수 있습니다. 작업장 바닥의 물기, 기름오일류 박스, 비닐, 눈 등 미끄러운 이물질에 의한 넘어짐 사고의 원인도 있습니다. 작업장 표면 높이의 변화턱, 장애물 등에 발이 걸려 넘어지는 사고가 있으며 작업 내 외 울퉁불퉁한 표면, 장애물에 걸려 넘어지는 사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통로의 부적절한 조명으로 시야 미확보로 인한 넘어짐, 사다리나 안전난간에 대한 안전조치 미흡으로 인한 넘어짐, 통로에 적치된 원자재, 대차, 부품 공구로 인한 넘어짐, 작업장에 보행자 전용 통로 미확보 및 구획 미실시로 인한 넘어짐, 계단에서 스마트폰 사용 이동 중 발을 헛디딤으로 인한 넘어짐 사고가 있습니다.

중대재해 보기 추락떨어짐

비계 해체 중 작업발판과 함께 떨어져 사망

중대재해 보기 추락떨어짐 사고개요 외부비계 해체작업 중 비계공이 해체한 작업발판을 지면으로 던지다가 작업발판 고리가 장갑에 걸리며 작업발판과 함께 지면높이 5.7m으로 떨어져 죽은 재해입니다. 중대재해 보기 추락떨어짐 재해원인 1 중대재해 보기 추락떨어짐 재해원인 2 중대재해 보기 추락떨어짐 안전대책 1

비계 해체작업 시 안전작업 방법 준수 비계를 해체하는 작업 하는 경우 자재를 내릴 때 비계 작업 발판 상하로 근로자가 위치하여 자재를 전달하여 내리는 등 안정된 작업방법으로 작업 실시해야 합니다.

중대재해 보기 추락떨어짐 안전대책 2 안전대 등 개인보호구 착용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작업 하는 경우 안전모 및 안전대를 지급 및 착용토록 조치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넘어짐 미끄러짐 재해 특성

일반적인 재해는 불안정된 행동에 기인하는 경우가 불안정된 상태에서 기인하는 경우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법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련 법규 주요내용1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작성 및 제공 대상화학물질을 양도제공되는 자는 양도제공받는 자에게 MSDS를 작성하여 제공하여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대재해 보기 폭발

용해작업 중 수증기 폭발 중대재해 보기 폭발 사고개요 원재료 용해 공정 중 원재료를 반사로에 장입하는 순간, 재료 내부의 물이 수증기로 상변화 되고 폭발하여 비산된 원재료 및 용탕에 근로자가 맞아 죽은 재해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