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홈쇼핑 관련주 주가전망 롯데쇼핑, 태광산업, CJ ENM, 현대홈쇼핑, GS리테일

집콕 홈쇼핑 관련주 주가예측 롯데쇼핑, 태광산업, CJ ENM, 현대홈쇼핑, GS리테일

부자의 길 경제 연관 참고할만한 포스팅 이번에는 롯데그룹의 점포 구조조정과 관련해 글을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롯데그룹을 보시면 마음이 답답합니다. 기업의 펀더멘털이나 잘못된 의사결정보다는 정치와 연관되어 손해를 봤기 때문입니다. 중국과 미국의 대립이 격화되며 박근혜 정부는 사드를 도입하게 됩니다. 사드부지가 성주 골프장으로 결정되어 롯데그룹은 어쩔 수 없는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롯데쇼핑의 중국철수로 혹독한 사드보복을 당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작년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우리나라의 반일 감정이 격화되며 롯데그룹이 다시 한번 논란에 중심에 처했습니다. 수십년간의 갑론을박에도 불구하고 롯데그룹의 정체성이 우리나라인지, 일본인지 정답이 내려지지는 않을 것 같다.

2007년 6월 1일 미국 고급형 아울렛의 제품명 유치, 디자인, 마케팅 노하우와 신세계의 점포 개발, 운영 역량을 접목시켜 대한민국 최초의 고급형 아울렛 여주점을 출범시킵니다. 여주 고급형 아울렛은 총 43만 3,100제곱미터, 약 13만 7,000평 면적에 270여 개 브랜드가 입점한 국내 최대 규모의 교외형 아울렛 중 하나입니다. 여주점을 시작으로 2011년 3월 18일 파주, 2013년 8월 29일 부산 아울렛이 개별적인 오픈하게 됩니다.

당시 유통업계는 세계적인 경기 불황, 내수 침체, 온라인 쇼핑의 확대 등으로 백화점이 성장 한계에 봉착했고, 불황을 극복하고자 쇼핑과 여가를 함께 즐기는 새로운 소비 행태를 쫓기 위해 대형 고급형 아울렛을 장래 성장 동력으로 삼았습니다.

개점 초 부산의 첫 고급형 아울렛이었기에 출발이 좋았으나, 롯데쇼핑이 부산 원도심에서 더 가까운 오시리아관광단지에 아시아 최대 규모인 롯데 고급형 아울렛 동부산점을 롯데마트, 롯데몰과 같이 개점하면서 고객이 유출돼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이후 근처에 정관신도시, 일광신도시 등 신도시 개발,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으로 접근성이 개선돼 울산광역시, 양산시에서 찾아오는 고객들로 매출이 반등했습니다. 또한 2022년 8월 5일 부산 고급형 아울렛 확장을 위해 1,447억 원의 투자를 결정했고, 2015년 여주점, 2019년 파주점에 이어 복합 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대형화 방안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신세계 시흥 아울렛을 줄여 신시아라고도 불립니다. 2020년 2,987억 원, 2021년 3,573억 원, 2022년 3,88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본질적으로 이곳에는 롯데 고급형 아울렛이 개점할 예정이었고, 롯데쇼핑이 해당 부지에 임대 합의를 체결하고 있었는데, 부지 소유주가 신세계그룹에 매각하면서 일방적으로 합의를 파기해버렸습니다. 그래서 롯데쇼핑이 신세계그룹을 비난하기도 했는데, 서울에서 더 가까운 곳에 롯데 고급형 아울렛 파주점을 개점하면서 신세계사이먼 파주점의 길목을 차단하는 방안을 펼칩니다. 그리고 당시 하나의 프라다의 아울렛 매장 등 럭셔리 제품명 유치 실적이 더 앞서 고객을 많이 뺏기는 탓에 매출이 많이 하락했었는데, 신세계그룹이 신관을 증축하면서 매장을 확대, 대한민국 첫 HM 아울렛 매장을 비롯해 펜디 키즈 등 여러 브랜드들이 입점했고, 매출도 회복했습니다.

매출도 2020년 3,556억 원, 2021년 3,895억 원, 2022년 4,019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여주점 이모저모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여주점 이모저모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여주점 이모저모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신세계사이먼 여주 프리미엄아울렛 간 고속버스 직통 노선이 열렸다. 신세계사이먼은 2023년 7월 1일부터 서울 강남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을 연결하는 직통 고속버스가 운행된다고 밝혔는데, 이 직통 버스는 동부고속에서 운영하며 매일 왕복 7회로 편성됐습니다. 서울발 오전 9시 오후 5시, 여주 아울렛발 오전 11시 오후 7시로 운행합니다. 운행 예상 시간은 70분 정도다.

신세계사이먼은 이번 대중교통 기반시설 개선으로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이 쇼핑과 지역 관광을 연결하는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외 여행객 유치 유인도 기대하고 있는데, 수요 대응을 위해 4개 국어 지도 제작, 사이니지 재정비 등도 이행 중입니다. 더불어 외국인 대상 전용 혜택이 있는 세이빙스 패스포트 증정 등의 행사도 전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