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를 더욱 따뜻하게 해줄 팝송 It

크리스마스를 더욱 따뜻하게 해줄 팝송 It

겨우 샤워를 마치고 얼굴을 정리하고 있는 와중 태국인 진 그리고 깨어있는 일본인 친구와 마주친다. 나는 리카라고 해 카페에 함께 가자기에 엉클머브 카페인 것 같아 알겠다고 했는데 알고보니 다른 곳입니다. 음 나 다른 카페에 이미 가기로 약속했는데 그럼 4시에 파티갈 때 다시 만나는 건 어때? 응응 좋아좋아 그런 식으로 혼자 엉클카페를 갔더니 사장님 엉클은 안보이고 직원인 젊은 오빠만 있습니다. 오빠 이름은 포춘 샌드위치로는 에그베이컨, 튜나, 치즈 샌드위치가 있다는데 튜나 외 옵션이 없는 것 같다.


NPR Music
NPR Music

NPR Music

NPR 뮤직은 Tiny Desk Concert 로 알게 되었습니다. 저명한 가수들 뭐 빌리 아이리시, 호지에, 앨리샤 키스, 두아 리파, 앤더슨 팍, 아 Sting 과 Shaggy 도 있습니다. 눈물 악단광칠ADG7이라는 한국 관습 악기를 쓰는 밴드도 있습니다. BTS도 있었고, 최근 RM은 한 번 더 따로 공연을 했다.

우리나라에서 딩고 같은 채널의 경우 녹음실 내 따로 공연 자연환경을 만들어서 클립이 나옵니다.

아마 아이돌 위주가 많고, 춤도 같이 봐야하기 때문이려나 그렇다보니 라이브 특유의 그 강렬함?이 오디오로 전해질 때가 많습니다.. 이와 달리 NPR 은 그냥 말 그대로 거실에서 공연하는 것 같다. 너무 안락한 환경에서 라이브를 듣는 식이라 쉴 때나 일할 때 언제든 편히 들을 있습니다. 무엇보다. 보컬 외에 연주자들의 소리를 더 선명하게 들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영화 사운드트랙에서의 다재다능한 경력
영화 사운드트랙에서의 다재다능한 경력

영화 사운드트랙에서의 다재다능한 경력

사카모토의 재능은 음악 연주를 넘어 영화 사운드트랙 작곡에도 적극적이었습니다. 1983년에는 전쟁 영화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로렌스에서 배우와 작곡가라는 두 가지 역할을 맡아 영국의 록 아이콘 데이비드 보위와 함께 스크린을 누볐습니다. 1987년, 사카모토는 마지막 황제 사운드트랙으로 그래미상과 오스카상을 모두 수상한 최초의 일본 작곡가가 되어 역사를 새로 썼습니다.

아티스트 이적을 통해 쌓아 온 인지도
아티스트 이적을 통해 쌓아 온 인지도

아티스트 이적을 통해 쌓아 온 인지도

아이돌을 하드 트레이닝하고 양성해서 수익을 내기보단, 이석훈, 윤하, 치타 등 이미 인지도 있는 아티스트들의 이적을 통해 회사가 자리 잡아온 느낌입니다. 이런 이적 계약은 신인들과 하는 계약에 비해 아티스트들에 대한 처우가 좋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윤하의 경우는 전 소속사와의 계약 해지 소송을 승소한 후, 지인들과 함께 작은 기획사를 설립했는데얼라이브 윤하를 위한 1인 아티스트 체제를 유지했다.

이 기획사가 지금의 C9에 합병되고 소속사가 바뀐 것. 윤하는 이런 인수 합병의 이유 중 하나였을 것입니다. 이전 소속사와 법적 분쟁을 통해 심적으로 많이 지쳐있었던 윤하였기에 C9은 윤하에게 많은 배려를 약속했을 것입니다.

모기업이 부자

C9을 인수한 클레어스 코리아는 뷰티 연관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데 연매출이 천억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경제적 여유가 C9에게 든든한 친구 역할을 해준것으로 보입니다. 주니엘, 시그니처, CIX 등의 아이돌형 아티스트들이 큰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에서 C9은 EPEX라는 신인 아이돌을 추가 런칭했다. 거기다. 과거 아이돌들도 지원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 C9이 음원, 음반 판매 보단, 공연 수익 등에 유리한 점이 많은 조용히 강한 엔터테인먼트 회사이긴 하지만 코로나 시국도 있었기에 이런 사업 확장은 모기업의 지원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회사가 당장 급한 불을 꺼야 하는, 그런 상황을 겪지 않는 지라.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지고 아티스트들을 지원해줄 수 있는 거 아닐까 싶습니다.

이거 저거 많이 하는 회사

C9은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이 가장 큰 사업이지만, 리스크가 큰 엔터테인먼트업 외에 다른 사업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엔 이어폰 헤드셋, 마우스 등을 유통하는 사업이나 홍대에서 녹음실을 대여해주는 사업도 하고 있어 보입니다. 이런 여러가지 사업 모델은 한 산업에 대한 집중력을 약화시킬 수 있겠지만, 회사에 안정성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수완으로 봐야 할 것 같다. 아이돌 양성을 위해서도 회사는 많은 시도를 해왔다.

그 중 신인 아이돌 EPEX는 3천만 뷰 이상의 뮤직비디오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아이돌 스타로서의 관성을 확보한 것이 보입니다. 걸집단 일반적인 역시 성공을 위한 많은 전략적 시도가 있어왔다.

자주 묻는 질문

NPR Music

NPR 뮤직은 Tiny Desk Concert 로 알게 되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화 사운드트랙에서의 다재다능한

사카모토의 재능은 음악 연주를 넘어 영화 사운드트랙 작곡에도 적극적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티스트 이적을 통해 쌓아 온

아이돌을 하드 트레이닝하고 양성해서 수익을 내기보단, 이석훈, 윤하, 치타 등 이미 인지도 있는 아티스트들의 이적을 통해 회사가 자리 잡아온 느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