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서울대 정시 추가합격충원선발 1차3차 자료

2022학년도 서울대 정시 추가합격충원선발 1차3차 자료

여러가지 교과 성적 산출 방법 학생부교과전형은 학교학생 기록부 중 교과 성적을 50 이상 반영하는 전형입니다. 교과 성적은 공통과목이나 일반선택 과목의 경우체육예술 과목과 교양과목 제외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석차 등급, 성취도, 수강자 수로 구성되어 있고, 진로선택 과목이나 전문교과의 경우 원점수, 과목평균, 성취도, 수강자 수, 성취도별 분포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공통과목이나 일반선택 과목은 거의 모든 석차등급을 반영하지만, 진로 선택 과목은 대학 자체 기준에 따라 성취도별 환산등급, 환산점수, 가산점으로 반영하거나 정성평가로 반영하기도 합니다.

전형에서 반영하는 성적은 단순해 보이지만 대학마다. 성적을 산출하는 방식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는 대학마다.


imgCaption0
서울 및 수도권 소재 대학 지역균형전형


서울 및 수도권 소재 대학 지역균형전형

지역균형전형은 학교장 추천을 자격으로 하며 거의 모든 학생부 교과 위주 전형으로 진행되므로 교과 성적이 깜짝 놀랄만한 학생들은 소속 고등학교의 학생 권장 기준을 사전에 확인하여야 하며, 3학년 1학기까지 교과 성적 관리 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시키는 대학이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 또한 필요합니다.

지역균형전형은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각 대학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권장 인원에 제한을 두는대학과 권장 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는 대학이 있습니다.

또한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여부도 대학에 따라 다르므로 이같이 지역균형전형의 확실한 운영 형태를 몇 가지로 분류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생부교과 추천형

다음으로, 학생부교과 추천형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입니다. 단과대학,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에 관하여 제대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지원자격입니다. 여러가지 지원자격과 교과 이수 요건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전형 방법과 합격자 선발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출서류입니다. 지원자, 고교별 제출서류에 관하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주로 면접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활용되는 전형 방법이지만, 학생부교과전형에서도 면접을 실행하는 대학들이 있습니다. 각 대학별 면접검토 검토 방법과 검토 검토 요소를 확인하고 선행학습연구결과 보고서에 제시한 면접 예시 문항과 근거를 분석해서 준비하도록 합니다. 쎈 진학 2024 수시 진학지도 길잡이에서 참조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