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급 국가직지방직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원서접수까지

2022 9급 국가직지방직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원서접수까지

최종합격자 발표까지 모두 진행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의 경우 이제는 2024년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일정을 확인하고 준비를한다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만일 4월에 2024년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일정이 진행된다고 가정하면 현재 기준 약 67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이에 2024년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일정은 올바르게 언제인지 그리고 그에 맞춰 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하여 철저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일정 어떻게 예측하나요? 공무원 시험일정의 경우 매번 비슷한 시기에 진행됩니다. 즉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은 매번 4월 쯤에 진행이 되기에 현재 예측되는 2024년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일정은 4월 초입니다. 그러나 매번 비슷한 시기에 진행이 되는 공무원 시험이라고 할지라도 각종 이슈에 따라서는 일부 조정이 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9급 공무원의 종류

9급 공무원의 종류

9급공무원은 크게 지방직공무원, 국가직공무원으로 나뉩니다. 두 가지의 큰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가직공무원은 전국 단위로 일하는 공무원으로 전국을 23년 주기로 돌아가며 근무하며, 거주지 제한이 없습니다.. 2 지방직공무원은 지원한 지자체 안에서 돌아가며 근무하고 그에 따라 해당 지자체에 대한 거주지 제한이 있습니다. 거주지 제한 연관 내용은 아래 응시 자격에서 더 철저히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직공무원과 지방직공무원은 서로 시험일정이 겹치지 않아서 보통 9급공무원을 준비한다면 국가직과 지방직을 같이 대비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또한 9급공무원은 업무 내용에 따라서 여러 직렬이 나뉩니다. 쉽게 말해 일반 기업에서 영업이냐, 물류냐, 개발이냐 등등으로 직군이 나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3년 5급 공무원 시험 일정

5급 공무원 시험 일정부터 함께 확인해보시죠.

5급 공무원 시험의 원서접수는 지난 달 30일 마감되었습니다. 직렬에 독립적으로 3.4토 1차 시험이 치러질 예정인데요, 이제 약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어요. 1차 시험의 합격자는 4월 6일목 발표되며 2차 시험과 3차 시험은 전 시험의 합격자 발표일에 일정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2022년 9급공무원 시험일정

9급공무원 시험일정은 크게 국가직공무원, 그리고 지방직공무원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보통 국가직공무원이 4월 경 먼저 진행, 이후 지방직공무원이 6월에 진행된다고 하는데, 2022 9급 공무원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가직 9급공무원 시험 접수는 지난 2월에 진행되었고, 필기시험은 다음달 4월 2일에 진행될 예정인데요, 시험 장소 연관 공고는 이번달 3월 25일에 발표된다고 합니다.

이후 면접 시험은 6월에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이어서 지방직공무원인데요, 지방직공무원은 지자체마다. 필기시험일을 제외한 상세일정은 다르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표는 서울시공무원 시험일정표입니다.

응시 자격

기본적으로 공무원 시험은 별도의 학력경력의 제한이 없으며, 9급 공무원은 18살 이상이라는 나이 제한만 충족하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 사항을 추가로 확인해야 합니다. Point 1. 지방직공무원 거주지제한 단 지방직공무원은 별도의 거주지제한이 있어서 각 지자체의 거주지제한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거의 모든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요건 중 한 가지를 충족시키면 됩니다.

선발예정인원 및 시험과목

2023년 7급 국가직 공무원 선발예정인원은 총 720명입니다. 아래 표에 직렬별 선발예정인원과 제1차, 2차 응시과목에 대하여 자세하게 기술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급 국가직 1차 시험은 psat으로 직렬에 독립적으로 모두 동일하며 1차, 2차 모두 선택형 필기시험으로 진행됩니다. 2022년도 합격선을 직렬별로 추가해 놓았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부터 전산직 필수 자격증 요건 폐지

해당 부분은 내년부터 해당되는 부분이지만 미리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전산직에 필요한 필수 자격증인 각종 기사 혹은 산업기사, 기술사 등은 2024년부터 폐지되므로 요구되지 않으며, 가산점 자격증이 적용됩니다. 위 내용 이외에도 일부 직렬에서 개편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구조화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체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9급 공무원의 종류

9급공무원은 크게 지방직공무원, 국가직공무원으로 나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5급 공무원 시험

5급 공무원 시험 일정부터 함께 확인해보시죠.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9급공무원

9급공무원 시험일정은 크게 국가직공무원, 그리고 지방직공무원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