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교육비 어린이집 유치원 교육원 납입증명서 공제

2023년 연말정산 교육비 어린이집 어린이집 학원 납입증명서 공제

이번에는 부담스러운 교육비를 연말정산 공제로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란 근로자 본인과 기본공제 대상인배우자, 자식들 같은 것을 위해 교육비를 지급했다면 연관 금액의 15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절세혜택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부모와 같은 직계존속은 세금감면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은 모든 교육비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사교육비는 연말정산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이 아닙니다.

위의 항목들을 찬찬히 읽어보아서 내가 지출한 교육비도 세금감면 대상일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교육비 공제는 크게 3가지 케이스로 나뉩니다.


imgCaption0
연말정산 교육비 납입증명서

연말정산 교육비 납입증명서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연말정산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통해서 교육비를 지출했음을 증명해야합니다. 그렇다면 꼭 근로자가 기관별로 지출이 있을때마다. 납입증명서를 받아야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사업자에게 교육비 세금감면 증명데이터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근로자는 1월 20일에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서 연말정산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혹시라도 교육비 지출이 있었지만 사업자 측에서 데이터를 제출하지 않았다면, 연관 지에서 발행한 영수증을 지참해 원천징수의무자회사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교육비 영수증

하지만은 교육비의 많은 부분들은 사교육비가 차지하고 있을텐데요. 사교육비같은 경우엔 어떻게 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교육비는 세금감면 대상이 아니지만,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통해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총급여의 25이상의 지출이 있다면야 소득공제 혜택을 받게됩니다. 만일 현금, 계좌이체로 학원비를 납부했다면 현금영수증을 챙겨둬서 소득공제 혜택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한도 및 연말정산 교육비 영수증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하단에는 연말정산과 연관된 글을 안내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기본공제대상자인

두차례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한도는 기본공제대상자인을 대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계존속을 제외한 배우자, 직계비속, 형제자매 및 입양자, 위탁아동은 연말정산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입니다. 원래는 기본공제를 적용할 때엔 나이제한이 있지만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는 소득요건만 적용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공제는 미성년 자녀를 대상으로 하지만, 수입이 없는 대학 학생 역시 공제를 받을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세액공제는 연령별로 또다시 세분화됩니다. 취학 전 아동은 1명당 300만원 한도로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습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체육기관의 수업료, 입학금, 수강료, 급식비, 교재에 관하여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 공제한도 및 연관 항목

교육비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자녀를 위해 지출한 교육비와 본인의 교육비인데요. 만약 자녀를 위해 지출한 교육비를 공제받고 싶다면, 자녀가 근로자의 기본공제 대상이어야 합니다. 참고해서 기본공제를 받는 인원은 세액공제도 함께 따라갑니다. 만약 맞벌이 부부 중 자녀의 기본공제를 남편이 받고 있다면야 자녀의 교육비 세액공제도 남편이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은 아이디어가 의료비도 있습니다. 의료비와 관련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자녀에 대한 교육비 공제는 취학전 아동, 초/중/고등학생의 교육비가 해당되었고 1인당 연30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세액공제율은 15에 해당이 됩니다. 즉, 1명당 30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하므로 최대 45만원까지 세액공제가 됩니다. 단, 대학생은 연 900만원 한도로 15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됩니다.

그밖에 알면 좋은 팁

교육비를 결제할 때 체크카드 혹은 계좌이체나 현금으로 하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카드결제를 했을 경우, 교육비 세액공제와 함께 신용카드사용액의 소득공제가 중복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카드로 결제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계좌이체로 특별활동비를 결제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원에 따라 체크카드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원마다. 상황이 다르니 문의해보신 후 가능하다면 카드결제를 이용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 외 교육비 공제 근로자 본인인 경우

대학대학원 1학기말고사 이상의 교육과정개편 교육비, 직업능력개발원훈련수강료, 학자금대출 원리금 상환액 같은 것을 한도 없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교육비 납입증명서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연말정산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통해서 교육비를 지출했음을 증명해야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교육비 영수증

하지만은 교육비의 많은 부분들은 사교육비가 차지하고 있을텐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공제대상자인

두차례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한도는 기본공제대상자인을 대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