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김치 햇참외로 제작하는 달달하고 아삭한 여름철 이색김치

참외김치 햇참외로 제작하는 달달하고 아삭한 여름철 이색김치

더울때는 식사준비로 불앞에 서는 것이 제일 곤역스럽습니다. 하지만 피해갈수없습니다.면 후딱 마치는것이 나름의 해결책입니다. 영양가 높은 두부와 더위에 잃어버린 입맛까지 함께 잡아낼 수 있는 두부김치 만드는법 꿀팁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두부김치 만드는법 제 개인적으로는 넉넉한 기름과 설탕이라고 적어보겠습니다. 특수한 것 없어보이는 이 두가지가 두부의 맛을 살려주고 김치맛을 더 돋보이게 해줍니다. 물기를 잘 뺀 두부를 준비하세요 기름을 넉넉히 둘러 두부가 노릇노릇 잘 익도록 해줍니다.


imgCaption0
오이고추 손질 및 절이기

오이고추 손질 및 절이기

1. 오이고추 700g약 20개의 양 끝을 잘라 손질합니다. 2. 오이고추 칼집은 끝을 1cm 남기고 한쪽 면만 넣어줍니다. 3. 용기에 물 2컵과 소금 30g을 녹여 오이고추를 1시간 절여줍니다. 오이고추의 씨는 찢어짐 방지를 위해 절인 후 제거합니다. 오이고추 절인물은 버리지 않습니다. 4. 절인 오이고추의 씨와 태좌를 숟가락으로 긁어 제거합니다.

김칫소 만들기

1. 김칫소를 만들기 위해 콜라비 700g은 채 썰어 준비합니다. 2. 콜라비 300g은 편으로 썰어 오이고추 절였던 물에 10분 절여 준비합니다. 김치 유지 시 김치를 덮어 공기를 차단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3. 배 300g은 채 썰어 준비합니다. 4. 콜라비와 무를 용기에 넣고 채 썬 쪽파, 채 썬 마늘 30g, 채 썬 생강 10g, 홍고추 2개를 넣어줍니다. 5. 오방색을 완성하기 위해 검은깨 0.5큰술, 멸치액젓 2큰술, 새우액젓 2큰술을 넣어줍니다.

새우액젓은 물과 새우젓을 1대 1로 넣고 끓여 체에 걸러 만듭니다. ※ 새우액젓은 젓갈의 비린내는 잡는 시원한 감칠맛은 올려줍니다. 7. 잘 버무려주면 김칫소 완성입니다.

김칫국물 만들기

1. 물 2L에 다시마 20g을 넣고 10분간 끓인 후 다시마를 제거합니다. 2. 김치국물의 풀을 만들기 위해 감자 12개를 강판에 갈아 줍니다. 찬 성질의 감자는 더위에 김치가 빠르게 익는 것을 방지합니다. 3. 간 감자에 밀가루 1큰술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4. 다시마 육수에 감자풀을 넣어 한소끔 끓여 불을 끄고 완전히 식히면 김칫국물 베이스가 됩니다. 김짓국물을 미지근한 상태로 사용하면 맛없게 빠르게 익습니다.

5. 완전히 식힌 김칫국물은 체에 깨끗이 걸러줍니다. 6. 체에 거른 김칫국물에 소금 25g, 멸치액젓 1큰술을 넣어 밑간을 합니다.

참외 손질과 씻기

참외는 살짝 헹굼을 합니다. 볼에 물 넣어주고 베이킹소다. 넣고 식초 넣어 보드라운 타월에 씻어주고 10분 담가주세요. 헹굼 해서 깔끔하게 물 빠짐을 합니다. 참외 껍질도 이용을 해서 깔끔하게 씻어준답니다. 씻어놓은 참외는 건 행주로 수분을 닦아주세요. 양쪽 끝부분은 잘라내주세요. 반으로 갈라 수저를 사용해서 참외씨를 빼줍니다. 참외 절임 하기 굵은소금. 물엿을 분량대로 볼에 담아줍니다. 단맛 추가는 저는 천년초 청 2큰술 넣어주었습니다.

다른 청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절임 소금 대비하는 데요 약간 소금이 어우러지도록 풀어줍니다. 반으로 갈라 씨를 뺀 참외 속에 풀어놓은 소금을 한수저씩 넣어줍니다. 통에 바로 담아 차곡차곡 쌓어줍니다. 위에 무거운 것으로 누름을 해줍니다. 하루정도 실온에서 절임을 해주세요. 참외 절임 2차 하루 지난 참외를 열어보시면 수분이 많이 나왔어요. 반 정도 쪼글쪼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이고추 손질 및 절이기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칫소 만들기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칫국물 만들기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