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기사 2023년 3회 필기시험 합격 후기

인간공학기사 2023년 3회 필기시험 합격 후기

오늘은 인간공학기사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시험 관련해 확인 후 준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인간공학기사란? 국내 산업재해에서 근골격계 질환, 뇌심혈관질환 등 작업 관련성 질환이 증가하며 중량물 취급작업, 부적절한 작업자세 등에 의하여 많은 질환이 증가되고 있어서 이를 예방하고 작업장 환경 등을 개선하기 위해 인간공학적 검토 심사 및 개선과 연관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인간공학기사 자격증이 개설되었습니다.


계산식도 중요하지만 개념을 하나라도 더 아는 것이 중요했던 문제구성
계산식도 중요하지만 개념을 하나라도 더 아는 것이 중요했던 문제구성

계산식도 중요하지만 개념을 하나라도 더 아는 것이 중요했던 문제구성

문제 자체는 어렵지 않았지만, 계산식보다는 전반적인 개념을 더 공부했으면 득점이 좋게 나왔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수학을 안한 지 너무 오래되서… 자연상수 e가 나오는 고장률, 신뢰율 등의 파트에서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쏟았는데 오히려 그 시간에 전체과목에 나오는 이론과 개념을 쭉 훑었다면 더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

커리어적으로 기사 자격증을 따시는 분에게는 물론 개념을 잘 짚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래도 시험에 빠르게 합격하기 위해서는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면 한정된 시간 대비 많은 개념을 익히기엔 어려워서 오히려 이런 부분은 빨리빨리 넘어가고 나중에 정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준비하면서 느낀 점 패인 분석
준비하면서 느낀 점 패인 분석

준비하면서 느낀 점 패인 분석

일전의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글에서 언급했듯이 실기를 준비할 겸 인간공학기사를 준비하게 되었는데요. 이런 안일한 마음이 준비하는 동안 스스로의 게으름에 당위성을 부여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13시에 시작하는 2부 시험의 경우 18시에 가채점 답안이 공개되는데요. 저는 가채점 해본 결과 세차례 과목인 “산업심리학 및 관계법규”에35점을 맞아, 과락 기준인 40점에 미달해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기사 자격증 공부 방법과 빠르게 접수하는 방법까지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나날이 응시인원이 늘어나는 산림기사 시험일정과 합격률, 기출문제은행 다운로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합격률을 보았을때 난이도는 상승중이며 회차별로 난이도가 상이할수있기에 약간의 운도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기출문제점을 더욱 꼼꼼히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수있을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계산식도 중요하지만 개념을 하나라도 더 아는 것이 중요했던

문제 자체는 어렵지 않았지만, 계산식보다는 전반적인 개념을 더 공부했으면 득점이 좋게 나왔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하면서 느낀 점 패인

일전의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글에서 언급했듯이 실기를 준비할 겸 인간공학기사를 준비하게 되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기사 자격증 공부 방법과 빠르게 접수하는 방법까지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