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요건 및 신청방법(권고사직, 자진퇴사, 계약직) 자세히 알아보자

실업급여 요건 및 신청방법(권고사직, 자진퇴사, 계약직) 철저히 알아봅시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은 기업이 청년층을 고용하였을 때 청년 1명에 관해 최대 1,2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제도입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신청 방법 및 권고사직을 했을 때 장려금 지급이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에 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청년 실업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청년을 고용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하는 정책입니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고용한 기업은 최대 2년간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대상은 기업과 개인 모두 기준이 맞아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imgCaption0
계약직 실업 수당 조건

계약직 실업 수당 조건

계약직은 실업 수당 조건에 부합하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정년의 도래나 계약기간의 만료로 회사를 계속 다닐 수 없게 된 경우 정년이나 계약 종료일 종료로 인한 퇴사의 경우 자진 퇴사여도 국가가 인정한 근로범위에 따른 실업이므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답니다. 단, 이곳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근로계약서 상에 표기된 기간만큼 근로하고 반드시 퇴사해야 합니다. 계약 종료일보다. 하루만 더 일해도 계약 종료일 종료로 보기 어렵기 때문에 실업 수당 받는게 불가능하답니다.

그 외의 사유

부모, 친족을 30일 이상 병간호가 필요할 경우, 회사에서 휴가 or 휴직이 불가능하여 퇴직이직을 하여야 하는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대재해가 발생한 사업장에서 안전보건상의 시정명령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시정기간 내에 시정하지 않아서 동일한 재해 위험에 노출된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이나 출산, 육아를 위해 휴직을 요청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년이 되었거나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퇴직을 한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합당하고 구체적 자진 퇴사 사유

11. 경영권의 양도 양수에 따른 사업권 이전으로 인한 자진 퇴사 12. 기업의 합병 혹은 사업부의 폐지로 인한 유휴인력에 대한 자진 퇴사 13. 경영악화, 인사적체 그 밖에 이런 사유 14.직제 개편 및 신기술 도입 등으로 인한 사유 15. 근로자의 근무태만, 담당업무 수행에 있어 업무에 지장을 지속으로 끼치는 부적응 사유 16. 근로자의 부주의나 업무과실로 인해 회사에 손해나 불이익을 끼친 경우 사업주와 근로자의 상호 합의에 권고사직을 하여야 하며, 근로자에게 권고사직을 통보한 경우라도 자진 퇴사 사유가 적힌 사직서를 수령해야 합니다.

권고사직으로 실업 수당 신청하려면 유의할 점

권고사직을 이유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 근로자분들이 가장 유의할 점은 사직의 이유가 사용자의 권고임을 분명히 하시는 것입니다. 즉 권고사직의 증빙을 분명히 남겨야 해야만 되는 뜻인데요. 사직서에 사직 이유를 권고사직으로 명시하거나, 사용자로부터 사직을 권고받았다는 사실을 문서로 분명히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사에서 고용보험 상실신고 시 퇴사 사유를 권고사직으로 선택하여 신고하는 것인지를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실업 수당 요건 대상

먼저 고용보험 가입한 근로자가 이직일 이전 18개월 간 180일 이상 근무하고, 권고사직이나 해고등 이직사유가 비자기주도적인 사유로 퇴사하여야 하고 적극적으로 재취업활동에 임하는 근로자에게 주어집니다. 다만 자기주도적인 퇴사나 치명적인 귀책사유로 인한 해고시 제외가 되며 실업 수당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 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퇴직 즉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월급제 근로자의 해고 요청서 제출 후 유의사항

사용자의 퇴사처리가 되지 않으면 해고 요청서 제출 후 결근으로 인한 평균임금 감소로 퇴직금을 손해보는 경우가 늘 발생하나 퇴직금 계산 시 평균임금과 표준 임금 중 큰 금액을 퇴직금 계산에서 적용해야 하므로 회사가 평균임금만을 계산 시 표준 임금 계산을 요청하며,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고용노동부 진정을 위한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자진 퇴사 기업 불이익

권고사직이 발생했을 때 회사에 생기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세부적으로 살펴본 바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데이터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이번에는 자진 퇴사 실업 수당 신청 가능 여부와 자진 퇴사 거부 시 실업 수당 신청 가능 여부, 자진 퇴사 기업 불이익, 권고사직의 의미와 실업 수당 신청 시 유의할 점에 관련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계약직 실업 수당 조건

계약직은 실업 수당 조건에 부합하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의 사유

부모 친족을 30일 이상 병간호가 필요할 경우, 회사에서 휴가 or 휴직이 불가능하여 퇴직이직을 하여야 하는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합당하고 구체적 자진 퇴사

1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