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 보험 연계 감액 제도)

2023년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보험 연계 감액 제도)

윤석열 정부의 대표적인 어르신 우대 공약이었던 기초연금 40만원 인상 연관 활용 시기 및 연관 문제라고 할수 있는 기초연금 연계감액시스템 발전 그리고 기초연금 50만원 공나약한 구 적용되는 정보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시다시피 기초연금은 10만원에서 시작하여 정권이 바뀔 때마다. 10만원씩 올라서 사실 이번 윤석열 정부에서 현 기초연금 30만원에서 10만원이 더 추가로 인상되어 40만원이 될 것으로 예상한 분들도 많으셨을 것입니다. 구지 추가로 더 언급을 하지 않더라도 대한민국 노인 빈곤율은 OECD 나라 1위 이며 그만큼 개선해야할 점이 많습니다.

이러한 기초연금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 단순히 10만원만 더 인상하는 것은 해결책이 못될 확률이 높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기초연금 40만원 인상 활용 시기 및 어려움 발전 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노령연금 수급금액
노령연금 수급금액

노령연금 수급금액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충족되었으면 무연금자, 기초연금 월급여액이 461,250원이 넘지 않는 사람, 국민연금의 장애, 유족연금을 받고 있는 사람, 장애인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인 경우에 단독가구 월 최대 307,75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부가구는 월 492,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액수는 매번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해마다. 인상되면서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소득총액 신고 방법 및 신고 기한
기초연금 소득총액 신고 방법 및 신고 기한

기초연금 소득총액 신고 방법 및 신고 기한

기초연금 소득총액 신고 기한2023년 5월 31일수까지입니다. 기한 내에 신고를 꼭 하셔야 합니다. 단, 개인사업장사용자대표자 중 성실신고 확인대상은 2023년 6월 30일금까지 신고 가능합니다.

신고해볼 수 있는 방법은 다소 7가지입니다. 우편, FAX, QR웹팩스, 관할지사 내방, 기초연금 웹 EDI, 4대 사회보험 포털사이트, iOS 내 곁에 기초연금 중 편하신 방법으로 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신고 방법 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4대사회보험 포털사이트에서 기초연금 소득총액 신고하는 방법을 철저히 알려드립니다. 한 단계씩 따라 하시면 금방 해볼 수 있습니다. 4대 사회보험 포털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기초연금 연계 감액 제도

둘째로 기초연금을 받을 때 연금 급여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일부를 감액하고 드리는데 이를 기초연금 연계 감액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면 기초연금 연계 감액을 계산할 때 공식이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A값과 B값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B값은 자신이 낸 보험료에 대해 계산해서 연금을 주는 거라서 자신이 낸 돈을 정당하게 돌려받는 개념입니다. A값은 개인차가 국민연금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면서 국가가 전 민중 평균값을 계산해서 연금으로 지급하는 복지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을 적지않게 받는다면 B값은 빼고 A 값하고만 연계해서 기초연금이 어떤 부분 감액되면서 국민연금을 전혀 못 받거나 A값을 적게 받으면 기초연금을 전액 지급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

연관 제도는 어떤 부분 수급자에게 있어서 불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초연금 수급액이 큰 경우 연계감액으로 인해 감소가 크게 와닿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계 감액으로 인해 가계 수입이 감소하는 경우 가계차입금 문시스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라서 연계감액제도의 시행에는 신중한 검토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연계감액제도는 다양한 건강보험 수급과 연계되어 적용이 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수급자 대상과 한도 산정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연계감액제도에 대한 인포 및 이의 신청 방법 등도 충분히 안내되어야 합니다.

기초연금 개선해야할 사안들

기초연금 인상 관련해 사실 원료 마련 보다도 적용되는 부가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더 많은데 이 부분 전체적 연금 개혁과 맞물려 사실 절대적으로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무엇보다. 이와 같이 중요한 기초연금과 연금개혁을 이루어내야하는 보건복지부 장관도 아직 공석입니다. 윤석열 정부의 보건 복지부 장관은 정말 막중한 일을 맡게 된 것입니다.

인천시 광역시 기초연금 50만원 지급?

이번 6월 지방선거에서도 기초연금을 구 예산액을 더하여 40만원 이상 지급하겠다던 지자체도 있어서 화제인데요. 기초연금은 중앙 정부에서만 진행이 가능하고 여태까지 구 예산으로 추가 지급할수도 있다는 발상은 하지 못했기 때문 나름 신선했던 공약으로도 볼수 있을 것 같고 지자체별로 노인 복지도 향후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항상 묻는 질문

노령연금 수급금액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충족되었으면 무연금자, 기초연금 월급여액이 461,250원이 넘지 않는 사람, 국민연금의 장애, 유족연금을 받고 있는 사람, 장애인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인 경우에 단독가구 월 최대 307,75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초연금 소득총액 신고 방법 및 신고

기초연금 소득총액 신고 기한2023년 5월 31일수까지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연계 감액 제도

둘째로 기초연금을 받을 때 연금 급여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일부를 감액하고 드리는데 이를 기초연금 연계 감액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