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5 한국타이어 벤투스 S1 EVO3 썸머 타이어 교체

BMW X5 한국타이어 벤투스 S1 EVO3 썸머 타이어 교체

타이어스토리 By 타이어깜 인사드립니다. 웃긴 명절을 끝내고 오랜만에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밀린만큼 여러가지 정보들을 준비해 봤으니 오늘도 많은 재미 부탁드리면서 오늘의 첫번째 게시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첫번째 포스팅올뉴카니발의 여러가지 소모품 교환 정보입니다. 이제 슬슬 또 계절이 바뀌면서 여러가지 소모품 교환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가장 필수이면서 중요한 소모품들을 준비해 봤어요. 첫번째는 자동차 연관 소모품 중 가장 중요한 2가지 중 하나인 타이어입니다.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는 국내, 중국, 유럽체코 등 총 5군데의 생산공장에서 타이어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유럽에서 느는 자동차 타이어 수요를 미리 소화하기 위해 유럽에 제2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고인치, EV용 등 고부가가치의 타이어의 중요성과 연비, 접지, 강성, 소음, 마모와 같은 것들이 중요해지자 RD센터도 국내, 중국, 미국, 독일에 거점을 마련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참고해서 빠른 점은 제과제빵 사업도 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가뜩히나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으나 제빵? 이란 생각은 듭니다.

바퀴라고 떠오르면 어떤 그림이 머릿속에서 그려지나요? 검정 고무와 은색의 금속이 생각날거에요. 맞습니다. 바퀴는 휠 타이어의 조합입니다.

RE와 OE 둘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할까?
RE와 OE 둘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할까?

RE와 OE 둘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할까?

타이어에도 종류가 있어요. RE와 OE로 나눠지죠. RE는 Replacement Equipment의 약자로 교체가 핵심입니다. OE는 Original Equipment의 약자로 완성차 업체에서 처음부터 공장에서 출고할 때 나오는 순정타이어를 말해요. 타이어제조업체 입장에서는 RE와 OE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할까요? 바로 RE 타이어입니다. 왜냐하면, 교체용 타이어는 자신들이 직접 제조하고 판매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더 높죠. OE 같은 순정타이어는 완성차업체들의 말을 따라야하고 이미 달고 나오기 때문에 부가가치를 더 추가할 수 있지는 않아요. 글로벌시장에서 RE와 OE의 비율은 7.5 2.5 정도 됩니다.

아무래도, 신차가 나오는 물량보다. 이전 자동차들 물량이 훨씬 많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OE가 줄어든다고 해서 RE가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고인치 타이어
고인치 타이어

고인치 타이어

고인치라 하면 보통 18인치 이상을 뜻합니다. 인치업을 하면 무슨 장단점이 있는지는 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간단하게만 설명하자면, 인치업을 하면 우선 접지면이 넓어져 주행안정감과 편안함이 한꺼번에 상승해요. 심미적으로도 휠이 더 커져 보기 이뻐보이죠. 다만, 무게가 증가하기 때문에 연비가 조금 축소가되고 바퀴가 커서 방향전환이 조금 더디다는 것은 단점으로 뽑힙니다. 아무튼, 차는 이동의 목적보다는 사치목적이 최근 추세이기 때문에 사람들도 고인치휠을 원하고 있어요. 당연히 타이어도 18인치 이상에 맞게 제작되어야겠죠. 더 많은 고무와 카본블랙이 들어가기 때문에 단가가 더 비쌉니다.

윈터 타이어

옷도 봄, 여름, 가을, 겨울 옷 다르듯 사실 타이어도 계절마다. 다릅니다. 겨울용 타이어를 윈터 타이어라고 지칭을 하는데요. 윈터타이어는 합성고무가 일반 사계절용 타이어보다.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겨울 처럼 낮은 온도에서 타이어가 딱딱해지면 쉽게 미끄러지기 마련인데요. 말랑말랑한 고무가 많이 들어간 윈터 타이어 같은 경우는 쉽게 얼지않아서 덜 미끄러워진다고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의 구분은 단순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타이어에 MS를 찾으면 되는데요. M은 Mud진흙, S는 Snow눈을 의미하기 때문에 누가봐도 겨울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은, 산 그림 속 눈꽃 그림보시면 더 쉽게 구분 할 수 있을겁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넥센타이어의 현주소

개인적으로 넥센타이어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시면 동사의 현상황과 장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PET코드는 타이어보강재의 한 종류이죠. 자동차가 점점 무거워 지면서 타이어의 단단함도 중요해졌는데요. 자동차의 하중을 그대로 견뎌야하는 타이어이기에 관련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연구실적을 보시면 자전거용 타이어도 만들고 있는 것을 보여요. 코로나 이후 레져스포츠가 한참 성장을 했죠. 특히, 밖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자전거가 사랑을 받았는데요. 로드자전거 처럼 자전거타이어가 얇은 바퀴는 쉽게 마모되고 펑크날 위험이 있기에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한 타이어를 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는 국내, 중국, 유럽체코 등 총 5군데의 생산공장에서 타이어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와 OE 둘 중 어떤 것을 더

타이어에도 종류가 있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인치 타이어

고인치라 하면 보통 18인치 이상을 뜻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