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음보살의 전생담이 설해진 경 관세음보살왕생정토본연경

관세음보살의 전생담이 설해진 경 관세음보살왕생정토본연경

우리는 보살에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보살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살이란 무슨 의미인지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근본적으로 산스크리트어 보디사트바Bodhisattva를 보리살타로 음사한 것의 줄임말입니다. 보리살타 줄여서 보살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위로 진리를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구제해야하는 대승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보살의 종류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널리 보고된 보살입니다. 석가모니보다. 더 먼저 깨달은 존재로, 우리가 이해하는 고타마 싯다르타석가모니는 원래 관세음보살의 제자였다고 합니다.

미륵보살은 인도 파라나국의 브라만 집안에서 태어나서 장래에 성불하게 된다는 보살로, 불교가 점차 발전하면서 미래불이 나타나 중생을 구제해야하는 사상으로 등장하게 되었는데요. 부처가 될 거라는 약속을 받았지만 아직은 보살에 머물러서 미륵보살이라고 합니다. 석가모니가 입적한 뒤에 56억 7000만 년 후에 용화수 아래에서 성불하게 되십니다. 현재는 도솔천이라는 곳에 머무르고 계십니다. 기독교에 살짝 빗대어 보시면 다시 오실 예수님이라고 하지요. 신약에 나오는 예수님이 죽고 나서 부활하셨고 나중에 이 세상의 끝에 다시 오신다고 하시지요. 석가모니여래의 왼쪽에 있는 보살로 불교에서 지혜를 상징합니다.

문수보살은 석가모니가 입적에 든 후에 인도에서 태어나서 우리에게 널리 보고된 을 편찬한 존재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답게 모든 부처의 스승이나 부모라고도 일컫습니다.


관음죽 꽃
관음죽 꽃

관음죽 꽃

다. 핀 관음죽의 꽃은 매우 특이하게 생겼는데요. 하지만, 집에서 관음죽을 키우면서 꽃을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꽃이 피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조건이 필요한데, 이는 주로 식물의 나이와 환경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꽃을 피우고 싶다면, 식물이 충분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빛과 영양분 공급, 적절한 물주기가 관음죽이 꽃을 피우는 데 요구되는 요소입니다.

관음죽 키우기
관음죽 키우기

관음죽 키우기

관음죽은 직사광선을 손해 반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하지만, 너무 어두운 곳보다는 밝은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빛을 받을 때 더욱 튼튼하게 자랄 수 있어요. LED 조명을 옆에 놔두는 것도 고유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관음죽의 물주기는 관음죽의 흙이 완전히 마른 후에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과한 습기는 뿌리 부패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줄 때는 흙이 충분히 물을 흡수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실내 난방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기 쉬우니까, 가습기 사용이나 물을 자주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음죽은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으나, 겨울철에는 영하의 온도를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례 보시는 무외시입니다. 무외시는 모든 두려움을 제거하여 평안한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보시입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어린아이가 권투도 성공적으로 한 해낸 기운도 센 자기 형과 함께 다니면 어디를 가든지 겁날 것이 하나도 없고 마음이 든든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혼자 있을 때는 싸움은 커녕 도망가기 바쁘던 아이도, 든든한 형과 같이 있다면 자기보다. 힘센 친구에게 얼마든지 당당해질 수 있고 깡패들이 몰려와도 힘을 딱 주고 버틸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무외시입니다. 든든하게 믿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두려울 게 없는 것입니다. 나아가 마음의 안심입명을 완전히 얻은 인원은 죽음에 임해서도 두려움이 없습니다. 이렇게 생사의 두려움까지도 다. 해탈시켜주면 그것이 바로 최상의 무외시인 것입니다. 나아가 성현(聖賢)의 가피를 입는 것도 무외시에 속합니다.

대세지보살

아미타불의 오른쪽에 있는 보살로, 혼자 있는 존재보다는 아미타불과 함께 있어서 아미타불을 돕는 협시보살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참고해서 아미타불의 왼쪽에는 자비를 상징하는 관음보살이 계시고요. 그 오른쪽에서 지혜를 상징하고 있는 게 대세지보살입니다. 에는 그를 독특한 빛이 나와서 온 세상을 넓게 비추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고, 머리 꼭대기에는 보배병을 들고 있고 나머지는 뭐 관세음보살과 동일하다고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더 언급되는 보살에는 일광보살, 월광보살 등이 있고요. 그 외에도 경전에 스쳐가듯 한 번 정도 언급되는 보살은 꽤 많습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든 보살을 다. 이해하는 인원은 없고요. 개인적으로 나름 굵직하게 언급되는 보살들로 정리를 해본 것인데 한 번 정도 들어본 경험이 있는 분들로만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관음죽 꽃

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음죽 키우기

관음죽은 직사광선을 손해 반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세지보살

아미타불의 오른쪽에 있는 보살로, 혼자 있는 존재보다는 아미타불과 함께 있어서 아미타불을 돕는 협시보살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