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락조 키우기 (겨울에 분갈이 해도 되나)

극락조 키우기 (겨울에 분갈이 해도 되나)

열대 우림의 이국적 분위기를 연상케 하는 식물인 극락조입니다. 극락조라는 새를 비슷한 꽃을 피운다고 해서 극락조화라고 부른답니다. 시원하게 뻗은 기다란 줄기와 초록 잎이 매력 만점인 식물입니다. 병충해도 적고 키우기 무난해서 초보자가 집에 들여도 좋습니다. 극락조와 매우 유사한 식물로는 여인초가 있는데, 구분하기가 매우 어려워 사람들이 많이 헷갈려하는 식물입니다. 극락조는 주황색의 꽃이 피고 여인초는 흰색의 꽃이 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관상용 식물로 매우 유명하며, 1773년 큐 왕립 식물원에서 재배되고 영국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후 미주, 호주 등 전세계적으로 널리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상용 식물이며, 로스앤젤레스시의 공식 꽃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imgCaption0
극락조의 천적

극락조의 천적

극락조는 그들의 화려한 깃털과 뛰어난 교미 행동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러 천적들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극락조의 주요 천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맹금류 뉴기니와 주변 섬들,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 북쪽 지역에서는 여러 형태의 맹금류가 있습니다. 이들 맹금류 중 일부분은 극락조를 포획하여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극락조의 알과 새끼는 쉬운 먹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뱀 여러 형태의 뱀들, 특히 나무 위에서 활동하는 종들은 극락조의 새끼나 알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영장류 일부 큰 형태의 영장류, 특히 뉴기니에서 발견되는 일부 종들은 극락조의 새끼나 알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인간 사실, 인간은 극락조에게 가장 큰 위협입니다.

극락조 키우기 좋은 환경

빛 햇빛이 창문을 투과해 들어오는 양지나 반음지에서 키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가 들어오지 않는 음지에서도 잘 크는 편이지만 줄기가 들쑥날쑥하게 자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온도 최적온도 1525, 최저온도는 10 이상에서 관리해주세요. 겨울철 직접적으로 찬바람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토양 잘 배수되는 토양이 좋습니다. 흙이 너무 습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흙에 소금 혹은 미네랄 물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포기나누기와 종자번식으로 가능합니다. 극락조는 세장정도의 잎을 그룹으로 포기나누기 하면 쉽게 번식이 가능합니다. 종자번식도 가능은 하지만 발아까지 수개월이 넘고, 다시 꽃을 피우기 까지 45년을 더 키워야 할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분갈이는 화분에 비해 식물이 자나치게 크거나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온경우, 흙 표면이 오래되어 딱딱하게 굳은 경우, 평소보다. 흙이 급속도로 마르거나 반대로 잘 마르지 않을 때에 해줍니다.

보통 소형화분은 분갈이를 한 지 1년이 지난 후, 대형화분은 분갈이를 한 지 2년이 지난 경우에 분갈이를 합니다. 극락조는 크기에 비해 뿌리가 크지 않은 식물입니다. 23년에 한 번 씩 분갈이를 해 주는 것이 베스트 입니다.

극락조 물주기

4월부터 9월까지 토양을 촉촉하게 유지그러나 젖지 않게 함한 다음 가을과 겨울에는 조금씩 물을 줄여 흙이 마르면 다시 물을 줍니다. 매일 분무하거나 자갈과 물이 담긴 쟁반에 놓아 습도를 높입니다. 수시로 잎사귀를 닦아 깨끗하고 먼지가 없도록 유지해주세요. 물을 저장하는 굵은 뿌리를 가진 극락조화는 건조에 강한 편이지만, 과습에는 약해 뿌리가 썩기 쉬우니 주의해주세요. 비료 봄과 여름에는 약 24 주마다.

액체 비료를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겨울에는 비료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 조건

극락조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배수가 잘 되는 유기질 토양이 필요합니다. 이탄, 펄라이트 및 모래를 섞어주면 적절한 수분이 유지되고 배수도 좋아집니다. 산성도는 6.07.5 사이의 약산성에서 중성 사이가 좋습니다. 옮겨심는 경우 이전 화분에서와 유사한 깊이에 심으며 화분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흙 중간중간 비는 공간이 없도록 흙을 조금씩 다져주면서 채워주면 좋습니다. 화분을 선택할 땐 무조건적으로 배수구가 있고 배수가 잘되는 화분을 택해야 합니다.

뿌리가 물에 잠기는 것은 무조건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분갈이를 해줄 땐 극락조가 지속해서 잘 자랄 수 있도록 직경이 35cm정도 더 큰 화분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흙이 축축하게 유지될 정도로 물을 주는 게 좋지만 과습은 피해야 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고 물이 부족하면 말라버릴 수 있습니다.

극락조의 번식

초봄에 극락조의 씨앗을 뿌릴 수 있지만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식물이 성숙하고 꽃을 피우려면 10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더 빠르고 성공률이 높은 방법은 성숙한 식물을 나누는 것입니다. 화분에서 식물을 들어 올리고 뿌리를 반으로 자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극락조의 천적

극락조는 그들의 화려한 깃털과 뛰어난 교미 행동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러 천적들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극락조 키우기 좋은 환경

빛 햇빛이 창문을 투과해 들어오는 양지나 반음지에서 키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극락조 물주기

4월부터 9월까지 토양을 촉촉하게 유지그러나 젖지 않게 함한 다음 가을과 겨울에는 조금씩 물을 줄여 흙이 마르면 다시 물을 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