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라늄과 페라고늄의 차이와 키우기, 물주기, 삽목 시기

제라늄과 페라고늄의 차이와 키우기, 물주기, 삽목 시기

스마트라이프 우리가 흔히 이해하는 제라늄은 남아프리카가 원산입니다. 줄기는 높이 30sim50cm이고 육질입니다. 잎은 부드러우며 자루가 길고 심장 모양 원형이며 극히 얕게 패어 있는 것과 더불어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봄에서 여름에 걸쳐 피고 긴 꽃줄기 끝에 자루가 있으며 산형으로 달린다. 꽃이 피기 전에는 꽃봉오리가 밑으로 처졌다가 위로 향하여 피며 꽃의 색깔은 에 따라 다양합니다. 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은 10개이며 은 1개로서 5실의 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라늄이라고 이야기하는 P. x hortorum는 무늬제라늄P. zonalezonale과 P. inquinans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P. inquinans 가 속한 속의 식물들을 속명인 펠라르고늄으로 불리는 것과는 구별합니다.


imgCaption0
제라늄 파종과 삽목, 물 주기

제라늄 파종과 삽목, 물 주기

제라늄의 번식방법은 종자 파종과 삽목입니다. 먼저 삽목을 알아보면, 가지치기하기에 좋은 시기는 3월이나 4월쯤인데 가지가 무성한 경우에는 가지치기를 통해 새순의 성장을 유도할 수 있고, 줄기가 두꺼워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지치기를 통해 잎이 풍성하게 해서 보기에 좋습니다. 아마 진지하게 온도가 올라가서 열정적인 성장이 행해지기 전에 미리 수형을 잡아두는 편이 곱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제라늄 물 주기 방법은 잎이 시든 정도를 봐서 알기는 힘듭니다. 잎이 다육성이어서 다른 식물들처럼 쉽게 시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을 줄 때는 잎이 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잎이 젖으면 각종 병충해와 곰팡이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토양재배로 키울 경우 흙은 배수가 잘 되는 것이 좋으며 화분이나 걸이화분에 심을 수 있습니다.

제라늄을 구할 수 있는 곳

제라늄을 구할 수 있는 곳은 신농화훼종묘나 농부네 농장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소에서 여러가지 제라늄 품종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기농으로 제라늄을 키우고 품종을 개발하는 핍스시즌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제라늄 키우기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제라늄은 햇빛과 물 관리를 잘 해주면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대부분이 제라늄의 예쁜 꽃들을 즐기고 있습니다.

여름철과 장마철 제라늄 관리

여름과 장마철에는 고온과 다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은 여름철과 장마철에 제라늄을 키우기 위한 관리 방법입니다. 햇빛을 많이 보고 튼튼하게 유지시키세요. 통풍에 신경 써서 무름과 과습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선풍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줍니다. 물을 줄 때 잎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시든 잎이나 꽃을 정리해 줍니다. 잎이 너무 무성하면 아랫쪽 잎을 정리해서 통기성을 높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과 장마철에는 제라늄의 고온과 다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의하면 제라늄을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생육환경의 차이와 구분법

제라늄과 페라고늄의 차이는 야생에서 자생하며 내한성이 강한 종류는 제라늄이고 실내에서 키우면서 영상 5도 정도의 월동 온도를 보장해야 하는 식물은 페라고늄입니다. 제라눔과 페라고늄을 구별하는 하나의 방법은 꽃의 모양입니다. 제라늄꽃은 매우 비슷한 모양의 꽃잎이 5장 있고 방사형으로 대칭적으로 붙어있습니다. 반면 페라고늄꽃은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홑겹의 꽃잎 5장 중 2장이 위에 달렸고 나머지 3개가 아래쪽에 달려있습니다.

무늬도 위의 2장은 더 화려하고 모양도 큰 경우가 많고, 겹꽃으로 피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제 진지하게 페라고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페라고늄 속에는 약 200여 종이 포함되어 있고 다년생, 다육생, 관목성의 식물입니다.

지피 포트

지피는 압축 피이트모스이탄를 주재료로 하여 원 아니면 각으로 압축하여 성형한 것으로 공기가 잘 통해 뿌리의 발육이 좋아서 삽목에 많이 활용합니다. 최근들어 삽목을 할 때 지피를 사용하여 삽목 하는 경향이 있지만, 봄에는 무비상토에 바로 삽목해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지피에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일이 많아져 번거로워지는 듯합니다. 삽목에 활용하는 포트는 투명한 것이 뿌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이야기 제라늄과 페라고늄의 차이와 키우기, 물 주기, 삽목 시기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라늄 파종과 삽목, 물

제라늄의 번식방법은 종자 파종과 삽목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라늄을 구할 수 있는 곳

제라늄을 구할 수 있는 곳은 신농화훼종묘나 농부네 농장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여름철과 장마철 제라늄

여름과 장마철에는 고온과 다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