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어휘력) 빠작 초등 국어 어휘X독해 5단계

초등 어휘력) 빠작 초등 국어 어휘X독해 5단계

대치동에서 학생들 가르치는 재우쌤입니다. 저는 중고등학생을 지도하고 있고요. 그중에서도 중학생은 내신 대비 및 고등 선행을 함께 진행합니다. 그리고, 제 입으로 말하기 뭐하지만, 중학교 내신 성적을 평균 3040점 이상 올리기도 하고요. 전교권 학생도 꽤나 많이 만들었습니다.


독해란 무엇인가
독해란 무엇인가


독해란 무엇인가

비문학이란 무엇인가요? 독서 외의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등을 제재로 한 논설문이나 설명문, 기사문, 보고문 등의 실용문을 통틀어서 비문학이라고 합니다. 비문학을 일찍 공부해야 하나요? 영어나 수학은 많은 시간을 투자해 일찍 공부를 시작하지만, 국어는 늦게 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 정도만 되어도 당장 모의고사부터 낯선 유형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최근 불수능이라는 말과 함께 불국어라는 말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국어가 수능에서 어렵게 출제되어도 국어니까. 이렇게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어쩔 수 없습니다. 불도 꺼야 하고 바쁩니다. 국어는 단기간에 공부하면 될 것 같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영어도 하루아침에 유창해질 수 없듯이 우리말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언어는 다. 그런 것 같습니다. 우리는 모국어 화자이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대충 무슨 말을 하는지 무슨 의미인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발문 평가 연습
발문 평가 연습

발문 평가 연습

문제에서 묻고 있는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연습을 합니다. 답지 분석은 반드시 지문을 바탕으로 정답 및 오답을 찾습니다. 어휘는 독해력 향상의 기본이므로 예문과 함께 그 의미를 익힙니다. 모르는 어휘는 그때그때 사전을 찾아 정리하면서 의미를 익힙니다. 쉬운 형태의 문제점을 통한 반복 학습으로 어휘를 익힙니다.

​10. 결론, 국어 공부가 중요한 이유와 독해의 필요성​

여기까지 ​국어 공부가 중요한 이유와 비독서 독해의 필요성, 그리고 ​간단한 공부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비독서 독해, 즉 독서는 혼자 공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학습 의지가 중요하겠지요. 하지만 우리말과 우리글에 대하여 잘 아는 것이 결국 우리말로 사는 이 세상을 기쁘게 살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우리는 열심히 읽고, 쓰고, 말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