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VRIO분석, 데밍의 수레바퀴, 균형성과표(BSC)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VRIO분석, 데밍의 수레바퀴, 균형성과표(BSC)

전략경영도구라고 알려져 있는 균형성과표에 대한 전문지식 지식을 파헤쳐 봅니다. 균형성과표는 현재 코카콜라 등과 같은 세계 100대 기업 중 절반 이상이 활용하는 추세일 정도로 기업 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크다. 균형성과표는 영어로 Balanced Scorecard, 줄여서 BSC라고 불린다. 쉽게 말해,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내부와 외부에 핵심성공요인과 핵심성공지표를 계량화하여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버드 대학교 카플란 교수와 노튼 박사가 기존의 재무제표 중심의 기업성과 측정방법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용어로, HR 성과표의 모태라고 불리며, 균형성과지표, 균형성과 기록표, 균형성과관리 등 여러가지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업에서 측정 활용 빈도가 올라가면서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BSC 활용 사례
BSC 활용 사례

BSC 활용 사례

포스코는 BSC를 도입하여 고객 만족도, 생산성, 품질, 안전 등 여러가지 면에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한다고 합니다. 포스코는 BSC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생산성과 품질을 개선하는 성과를 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LG전자는 BSC를 도입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BSC를 통해 RD, 마케팅, 영업 등 여러가지 면에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매출과 이익을 증가시키는 데 있어 특히, RD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BSC를 도입하여 장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BSC를 통해 신사업, MA, 인재 육성 등 여러가지 면에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BSC의 네 가지 관점
BSC의 네 가지 관점

BSC의 네 가지 관점

BSC는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그리고 재무 등 네 가지 관점perspectives에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합니다.

고객관점customer perspective은 시장과 목표 고객관점에서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BSC에서 고객관점과 연관된 성과지표로는 보통 시장점유율, 고객수, 고객확보신규고객수, 고객만족, 고객유지고객 유지율, 상실 고객수 등을 들 있습니다.

BSC의 4가지 관점은 서로 부착되어 있다

BSC의 평가방법은 먼저 이전 방안을 재무, 고객, 업무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4가지 관점에서 분석을 하고 각 전략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주요 성공요인, Key Factor Success을 정의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정량적 수치로 목표화해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정도를 측정하는 평가지표를 설정합니다. 그림과 같이 4가지 관점에서 활동 항목들을 서로 연관되도록 구성을 하고전략맵 작성 다음에는 각각에 수치목표와 평가지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모니터링 하면서 사내의 프로세스 개선과 각 개인의 기술향상을 촉진해 기업 변혁을 추진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략이 실행지침으로 구체화되어 평소 행동이 비전을 실행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명해집니다. 진척 상황도 순차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므로 목표 달성을 계획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의 중요성 대두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전략적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졌다. 기업의 경쟁이 점점 가열되고 전략이라는 것에 까지 이르렀다. 방안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성과평가가 필요해진 것입니다. BSC는 이런 한계와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프레임워크라 할 있습니다. BSC는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을 위한 종합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등장한 BSC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 갖는다.

마지막으로 균형성과표 프로세스는?

기업에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서 조직의 새로운 비전과 방안을 수립하고, 과거 비전과 방안을 체크해보는 과정으로 시작합니다. 그 후, 핵심성공요인CSF을 파악하고, 달성을 위해 핵심 성과지표KPI를 도출하여 여러가지 방법의 검증 절차를 거쳐 최종 KPI를 결정지으면서 BSC를 실천하고 정비합니다. 쉽게 요약해서, BSC를 적용하는데 CSF와 KPI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이 되기 때문에, 연관관계와 프로세스를 철저하게 구축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심화적으로 CSF의 전사적 예시는, 연속적인 성장, 안정되는 수익구조, 제품구조 고도화, 마케팅 능력 강화, e비즈니스와 ERP 추진, 조직힘든일 강화이고, KPI는 매출액, 세후 이익, 전략물품 포트폴리오, 시장점유율, 신규고객 확보, 전문가 육성, 사원 만족도 등과 같은 개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BSC 활용 사례

포스코는 BSC를 도입하여 고객 만족도, 생산성, 품질, 안전 등 여러가지 면에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한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BSC의 네 가지 관점

BSC는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그리고 재무 등 네 가지 관점perspectives에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SC의 4가지 관점은 서로 연결되어

BSC의 평가방법은 먼저 이전 방안을 재무, 고객, 업무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4가지 관점에서 분석을 하고 각 전략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주요 성공요인, Key Factor Success을 정의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