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구법대상 어떻게 확인하지 구법실습시간단축

사회복지사 구법대상 어떠한 방식으로 확인하지 구법실습시간단축

가을날씨가 만연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오후에는 뜨거운 햇살로 날씨가 덥네요. 그럼에도 하늘은 청명한 것이 가을이 오긴 왔나 봅니다. 9월의 두번째 콘텐츠 사실 첫 대학 입학은 사회복지학과가 아닌 철학과였습니다. 철학과 재학 중 97년도 말에 IMF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아버지 사업 또한 기울어지게 되면서 그 충격으로 어머니가 뇌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큰 딸로서 학교와 병원을 매일 오가며 어머니를 케어 해야 했고, 이로 인해 돌봄, 의료, 복지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내용, 세부목표는 학교 실습 OT에서 받는 정보를 활용해서 적었습니다. 목표성취전략과 평가방법을 본인 실습 상황에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해를 위해서 예시를 적어둡니다.

예시 2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프로그램개발및평가를 살펴보면, 목표를 설정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실습하는 목적에 맞는 목표를 설정했나? 그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가? 질문에 대답을 한다고 생각하시면서 작성하는 걸 추천합니다.

실습생으로서의 기관 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00 사업계획 실습과제는 기관의 목적인 00와 맞닿아 있는 주제로, 실습기관만의 특화된 부분을 이해할 수 있었음. 종합사회복지관의 보편적 사업 대상이 아닌 특수교육대상자 혹은 발달장애인을 00에서는 사업 대상으로 두고 있음. 이러한 특장점을 00활동 준비 및 진행을 하며 이해할 수 있었음. 기관이 실습생에게 부여하는 권한에 대해, 실습생에게 제약하는 한계에 관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인식했는지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00 초기상담 및 사례지원팀 인테이크 실습과제를 통해 실습기관에서 실습생에게 초기상담 사회복지사 역할을 맡겼다고 판단함. 평가를 통해 초기안내를 보완할 수 없기에 다른 과제보다.


현장실습신청서는 편집과 포장이 중요합니다.
현장실습신청서는 편집과 포장이 중요합니다.


현장실습신청서는 편집과 포장이 중요합니다.

기업 지원서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현장실습신청서는 특히 더 편집과 포장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사회복지사가 가치있게 필요한 능력 중 하나가 서류 작성이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계획하고 있는 일을 어떠한 방식으로 그럴듯하게 작성할 것인가, 본인이 진행한 사업에 관하여 어떤 결과산출물가 있었다고 곱게 포장할 것인가 등이 모두 서류 작성에서 드러난다. 솔직한 나에 관하여 적으면 안 됩니다. 그렇게 썼다가 몇 번 떨어지고 지인들의 조언에 따라 감출 것 감추고 드러낼 건 드러냈더니 서류에서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편집과 포장을 하기 전에 먼저 설정해둘 것입니다. 나를 어떠한 방식으로 포장할 것인가? 나라는 존재는 여러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4번 질문인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도 사실상 여러가지일 것입니다. 그중에 어떤 동기를 적을지는 ”어떤” 나를 드러내고 싶은지에 달렸다.

인터뷰를 보는 독자들에게 한 마디
인터뷰를 보는 독자들에게 한 마디

인터뷰를 보는 독자들에게 한 마디

결혼 후, 저는 아이가 오랜 기간 생기지 않아 특수병원을 다니다보니 경력단절이 생겼습니다. 이를 빌미로 저를 괴롭혔던 기관장의 갑질에 견디다. 못해 싸우다가 퇴사를 해야했고요. 아이를 낳고 보니 키워줄 사람이 없어서 경력단절을 또 겪게 되면서 우울증에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왜 나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해야 하지.? 라는 좌절감을 만드는 주변 환경이 너무나 싫어서 도망치고 싶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였습니다.

이런 저를 다시 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한 분은, 다름 아닌 저의 상황을 이해해주고 특수병원에 다니라고 허락해 주신 아버지 같은 기관장님이셨습니다. “능력 있는 사람이 집 안에만 있으면 쓰나, 아깝게…”라며 “아이를 맡길 수 있으면, 어린이집이라도 맡기고 나와.”라는 말씀을 해 주시며 제 자리까지 직접 알아봐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