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약 45만명 문화복지 위한 ‘문화누리카드’ 2월 1일부터 발급 시작

서울문화재단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약 45만명 문화복지 위한 ‘문화누리카드’ 2월 1일부터 발급 시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은 정부에게서 여러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 생활하는데 필요한 전기요금, 도시가스 요금 등도 포함이 되는데요. 이런 생활비를 지원받으려면 에너지 바우처라는 제도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초수급자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에 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청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과 지원금액 인상 내용을 확인해보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023년 에너지 바우처 신청기간 2023년 에너지 바우처 신청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료급여 중위소득 40 이하
의료급여 중위소득 40 이하

의료급여 중위소득 40 이하

의료급여는 부양의무자 기준이 그대로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생계급여는 받을 수 있지만 부양의무자로 인해 의료급여는 안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근로능력 유무에 따라 1종 수급자 혹은 2종 수급자가 됩니다. 근로능력이 있어도 의료급여 2종 수급자가 될 수 있으니 분명한 내용은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어 본인부담 비용 내용입니다.

의료급여기준중위소득 40 이하
의료급여기준중위소득 40 이하

의료급여기준중위소득 40 이하

의료급여는 일할 수 있는 근로능력이 있으면 2종,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 1종으로 분류됩니다. 만 열여덟살 미만, 65세 이상 아니면 중증 장애인으로서 일을 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사람들로 구성된 가구를 1종의 급여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나머지 수급자는 2종으로 분류됩니다.

1종 : 입원은 모두가 공짜네요. 외래시에만 의원(1차)은 1,000원, 병원. 종합병원(2차)은 1,500원, 대형종합병원(3차)은 2,000원만 지불하시면 되고 약국은 500원만 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PET양성자 단층촬영 비용은 외래시 5만 지불하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감면제도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여러가지 급여 지급외에도 주민세와 더불어 각종 생활요금을 감면해주는 제도가 시행중입니다. 빠르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세 면제 대상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입니다. 시군구에서 일괄 면제합니다. TV수신료 면제 대상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입니다. 한국전력공사국번없이123 아니면 KBS수신료콜센터15881801에 연락하여 요청하면 됩니다. 전기요금 할인 대상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는 월 16,000원까지 78월 하절기에는 2만원까지 할인되고,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는 월 10,000원까지 78월 하절기에는 1만 2천원까지 할인됩니다.

한국전력공사국번없이123에 연락하여 요청하면 됩니다.

문화누리 카드 발급방법

문화누리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카드발급잔액확인을 누르고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하셔서 우편 수령 가능합니다. 신청 카드에 에 대하여 온라인 신규, 재발급 신청 시 우편 수령의 경우 23주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발급 말고도 주민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담당자 안내에 따라 카드 신청서 작성 및 제출하시면 문화누리카드 현장 직접 수령 가능합니다.

신규 발급의 경우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도 가능합니다.

교육급여기준중위소득 50 이하

교육급여는 초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다니는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교육활동에 들어가는 수업료등을 도와주는 제도로 기준중위소득 소득인정액이 50 이하의 기준에 연관된 가구에게 바우처형태로 지원하게 됩니다.

중위소득기준 50% 이하의 가구에게 수업료, 교과서등을 지원해 주는 교육급여 교육급여 제도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신청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은 음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인터넷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에 접속하여, 상위 메뉴중 온라인신청 복지서비스 신청을 선택합니다. 개인정보활용 동의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여러가지 복지 제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가 요구하는 복지 혜택을 고르고 다음단계에서 정보를 입력합니다. 지금까지 기초생활수급자 혜택과 자격요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생활 유지가 어려우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는 기초생활보장 제도는 자립을 도와주고 각 지역별 복지 등 여러가지 혜택이 있으니 자격요건에 해당된다면 지원해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급여 중위소득 40

의료급여는 부양의무자 기준이 그대로 존재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급여기준중위소득 40

의료급여는 일할 수 있는 근로능력이 있으면 2종,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 1종으로 분류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여러가지 급여 지급외에도 주민세와 더불어 각종 생활요금을 감면해주는 제도가 시행중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