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제사상 차리는법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제사상 차리는법

송편과일나물 등 6가지면 충분 , 음식 위치는 가족이 합의하면 돼 , 기름진 음식 올리는건 아닙니다. 추석 차례상에 음식은 여섯 종류면 충분, 전은 부치지 않아도 됩니다. 음식 놓는 위치는 가족이 상의해서 정하면 됩니다. 한국 유교를 대표하는 성균관이 차례상 간소화 캠페인에 나섰다. 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위원장 최영갑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차례상 표준안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이날 시연을 통해 과일밤, 사과, 배, 감과 3색 나물, 구이, 물김치, 송편 그리고 술 등 여섯 종류, 아홉 접시만 올린 차례상을 선보였습니다.

성균관 측은 차례상의 기본은 이 여섯 가지이며 여기에 육류, 생선, 떡 등을 추가할 수 있다며 구이 대신 포나 전을 올려도 되지만 하지만 하지만 가족이 합의해 결정하면 된다고 밝혔다.


imgCaption0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음식보다. 중요한 것은 정성입니다. 어르신들이 밤을 하나하나 까고, 송편을 빚고, 만두를 만들고, 음식을 많이 해야 정성이라 고민하는 것보다. 간소하게 차례나 제사를 지내면서 가족과 대화를 더 많이 하고, 음식에 대한 걱정 없이, 고부갈등 없이 편하게 지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학자들의 차례상입니다.

실제 뼈대 있는 양반은 달랐다고 합니다. 제사가 많았기에 음식도 많지 않았고, 살아생전에 좋아했던 음식 1~2가지가 전부였다고 합니다.

가족들이 모여드는 것이 중요하며, 시대에 맞게 서로에서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차례상제사상 차리는 법

제상에 격식을 갖추어 배열하는 것을 제수 진설법이라하며 우리나라는 각 지방마다.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상차림의 기초 원칙이 되며 관행적으로 지켜지고 있는 격식에 관련해서 살펴봅니다. 기본원칙 제상에서 신위가 놓인곳을 북쪽이라고 하고, 신위의 우측이 동쪽, 신위의 왼쪽은 서쪽이됩니다. 이는 제사를 지내는 사람쪽에서 보시면 왼쪽이 서쪽, 우측이 동쪽이 됩니다. 반서갱동 밥과 국 위치를 놓는 원칙으로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으로 놓고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고서비동 고위남자조상은 서쪽, 비위여자조상은 동쪽에 둔다. 어동육서 생선, 고기 위치로 생선은 동쪽오른쪽, 고기는 서쪽왼쪽으로 둔다.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타협점

유교에서는 원래 검소함을 강조했습니다. 왜 포가 없냐?, 부실하냐?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지만 오히려 허례허식으로 많이 차리는 것은 유교사상과 맞지 않습니다. 전통도 아닌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오히려 가족 간 불화를 일으 킬 수 있습니다.

누군가 걱정 받는 명절이라면 안 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부모님들이 예전에 우리 세대에는 이렇게 고생했는데 최근에는 예의가 없습니다.는 말을 하기 보다.

제사나 추석, 설날 차례상은 편하게 차리며 가족 간의 화합을 더 중요시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기초 표준안에 추가 가능한 음식

또한 성균관은 매너 근본정신을 다룬 유학 경전 예기의 악기에 의하면 큰 예법은 간략해야 한다며 조상을 기리는 마음은 음식의 가짓수에 있지 않으니 많이 차리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고 조언했으며 상을 차릴 때는 음식을 편하게 놓으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육류 생선 떡 이 외에도 성균관의 해석에 따르면, 사당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는 조상의 위치나 관계 등을 적은 지방을 두고 제사를 지냈지만 지방을 대신해 조상의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되며 아울러 차례와 성묘 또한 가족이 의논해서 정하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차례를 지내고 성묘하는 가정이나 지내지 않고 성묘하는 가정이나 상관이 없습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간소화 차례상

성균관과 한국유교문화진흥원에서 설명절 차례상 간소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신위 사당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는 지방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으나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괜찮습니다. 과일 예법을 다룬 문헌에 홍동백서나 조율이라는 표현이 없으므로 과일의 경우 46가지 편하게 놓으면 됩니다. 전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전을 부치느라 고생하는 일을 줄여라. 성묘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가는 집도 있고 차례를 지내지 않고 바로 성묘를 가는 집도 있습니다.

가족이 논의해서 정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음식보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상제사상 차리는 법

제상에 격식을 갖추어 배열하는 것을 제수 진설법이라하며 우리나라는 각 지방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유교에서는 원래 검소함을 강조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