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색깔과 건강처지 체크, 노란색에 냄새가 없어야 건강

소변색깔과 건강처지 체크, 노란색에 냄새가 없어야 건강


소변색깔과 건전한 상태 상태
소변색깔과 건전한 상태 상태

소변색깔과 건전한 상태 상태

무색/진한 노랑: 대부분의 경우, 무색 아니면 진한 노란색의 소변은 건강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충분한 수분 섭취와 잘 조화로운 대사 활동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많은 수분 섭취로 인해 투명한 소변이 나온다면, 신장 성능 저하나 당뇨질환 이와 같이 것들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환한 노랑: 소변이 환한 노란색인 경우,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비타민 B2 아니면 비타민 B12를 과다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환한 노란색의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검은 노랑: 소변이 검은 노란색이라면, 신체에서 노폐물이 더 집중되어 발산되는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분 섭취가 부족하거나, 약물이나 비타민을 복용한 상황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서 나오는 성분은 완전 물일까?
소변에서 나오는 성분은 완전 물일까?

소변에서 나오는 성분은 완전 물일까?

질환이 없는 사람들의 소변에도 여러 물질들이 섞여 있습니다. 사구체에서 여과 기능을 거친 뒤 재흡수되지 않는 물질들은 모두 소변이 되어 나옵니다. 색소가 포함된 음식을 먹은 뒤 소변 색이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이 금지 약물을 복용했는지도 소변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소변 속에 대사물질이 함께 섞여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체내에 노말 하게 존재하는 물질도 작용을 마쳤거나 여분이 생기면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따라서 임신 여부도 소변 검사를 통해 HCG라는 물질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뿌연 색인 경우

소변이 뿌연 경우엔 소변에 단백질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육류를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뿌연 소변이 나왔다가 다시 본래의 해맑은 색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뿌연 소변을 보게 된다면 신장에 세균감염이 나타나서 발생하는 신우신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의 경우 색깔만 뿌연 것만이 아니라 오줌에서 악취도 나고 통증도 동반이 됩니다.

소변 색깔로 보는 건전한 상태 체크

정상 소변의 색깔은 진한 노란색이며 투명합니다. 유로 크롬이라는 색소가 소변 속에 섞여서 노란색을 띠게 됩니다. 황갈색 : 황달 의심하게 될 수 있는데, 황달은 간세포의 손상이나 담도의 폐색에 의해 몸에 빌리루빈이라는 색소가 축적되어 생기는 병으로 빌리루빈 색소가 녹아 나오면 소변 색이 진하게 변합니다. 물처럼 희고 맑을 때 : 지나친 수분 섭취로 전해질 부족할 수 있습니다. 검은 황금색 : 소변이 농축되었을 때 진한 소변을 볼 수 있었으나 고열이 났거나 항생제 복용, 수분 섭취가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붉은색 : 혈뇨는 비뇨 생식기계 통의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나 심한 운동을 했을 때도 나타납니다. 약이나 색소의 섭취에 의해 붉어지는 경우도 흔합니다.

붉은색, 핑크색

혈뇨증상으로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방광염, 신우신염, 요로감염, 방광암, 신장암등 악성종양, 신장결석,요로결석등의 질병으로 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운동을 했을때 신장염의 경우, 넛크레커 증후군 같은 선청선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검붉은색일 경우 신장, 신우, 요관등 상단 요로계 출혈 향후 가능성 선홍빛의 경우 방광, 요도, 전립선 등 하부 요로계 출혈 향후 가능성 음식섭취로 인한경우 비트, 블랙베리를 섭취했을때도 소변색이 붉게 변할 수 있습니다.

혈뇨를 보는 경우 연령이 높을수록 위험질환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 정밀 검사를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홍차 색 혹은 마호가니 원목 색의 소변

소변이 홍차 색깔이나 마호가니 원목가구의 색상을 띤다면 소변에 담즙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담즙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약간의 소변을 용기에 부어보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용기의 뚜껑을 닫고 밀폐시켜서 힘껏 흔든다. 소변에 거품이 일면 담즙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울을 보고 황달이 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이 두 증상은 간 질환의 신호가 됩니다.

날씨가 추우면 소변을 왜 자주 볼까?

추울 때는 전체적으로 혈관이 수축되는데, 혈관이 수축하면 혈관 속에 있는 피는 밖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피의 고체 성분들을 혈관 안에 남기고 물 성분과 물에 녹는 성분들만 혈관 밖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바로 이 성분들이 소변이 됩니다. 따라서 추워지면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관 속에 있던 물이 소변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추우면 땀으로 발산되는 수분의 양이 줄어 신장이 수분을 재흡수하면서 소변으로 내보내는 수분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변색깔과 건전한 상태

무색진한 노랑: 대부분의 경우, 무색 아니면 진한 노란색의 소변은 건강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변에서 나오는 성분은 완전

질환이 없는 사람들의 소변에도 여러 물질들이 섞여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변이 뿌연 색인 경우

소변이 뿌연 경우엔 소변에 단백질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는 뜻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