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역사, 탄생, 노래 총정리

어린이날 역사, 탄생, 노래 총정리

어린이를 기념하기 위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정하고 있는 기념일. 어린이날 탄생 예전에는 어린이라는 낱말이 없었고 애기, 애새끼, 어린것, 아이들, 애, 애들, 계집애 등으로 불렸으며, 의무교육이 시행되지도 않았고 교육의 혜택을 받는 어린이도 많지 않았습니다. 대개의 어린이들은 농사일을 하거나 도시로 나가 공장에서 일을 했다. 방정환이 생각한 어린이는 티 없이 맑고 순수하며 자기만의 방식으로 뛰놀고 걱정 없이 지내는 그런 모습이었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조선의 현실에서 어린그들이 그런 이상에 다다르기는 만무해보였습니다.

그래서 현실이 가혹할지라도 어린이들에게 꿈을 심어주고자 관련 운동을 많이 했는데, 그 일환으로 어린이날이 만들어졌다.


imgCaption0
어린이날의 탄생

어린이날의 탄생

1919년 3.1 운동을 동기로 소년회가 창설되기 시작했습니다. 소년회는 어린이들에게 민족정신을 일깨워 주고자 전주를 시작으로 각 지역에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방정환 선생은 일본의 도요 대학교 아동 미술과에 입학한 상태였는데 아그들이 사회에서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현실을 보며 1921년 김기전, 이정호 등과 함께 천도교소년회를 조직하여 진지하게 소년운동을 펼치게 됩니다. 그때부터 아이를 어린이라고 불렀는데 인격을 가진 한 사람의 독립된 사회 구성원으로 대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1922년 4월에는 각 소년운동 단체들과 신문사 등이 모여 어린이를 돋아나는 새싹으로 비유, 새싹이 돋아나는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정하고 그 해에 천도교소년회에서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선포하게 됩니다.

세계의 어린이날

미국의 목사 찰스 레너드Charles Leonard 박사가 어린이 복지를 위해 1857년 6월 둘째 주 일요일을 장미의 날로 지정했는데, 이 기념일의 이름이 꽃의 일요일을 거쳐 어린이날로 정착된 것이 시간대상 최초의 기록입니다. 기념일로 지정된 것은 터키와 상술한 한국의 사례가 시간대상 비슷한데, 터키는 1920년에 4월 23일을 기념하기로 선포했지만 이것이 법률에 의해 정규적으로 인정된 것은 1931년이었기 때문. 한국도 1922년에 선포는 했으나 당시는 일제강점기였기 때문에 법률로 공식 인정된 건 광복 이후입니다.

2 어린이날 노래

날아라 새들아 푸른 하늘을달려라 냇물아 푸른 벌판을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우리들이 자라면 나라의 일꾼손잡으며 붙잡고 나가자 서로 정답게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어린이날 노래 작사 윤석중 작곡 윤극영

1948년 작곡되었습니다. 이 곡은 작은악절이 마디 4개로 실현하는 통상적인 동요들과는 달리 각각 5개, 5개, 6개, 5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린이날의 날짜인 5월 5일에 맞춘 듯 합니다.

과거 조선 시대에는 부처님오신날이 어린이날 닮은 구실을 했습니다. 물론 지독한 숭유억불 때문에, 불교에 관대했던 일부 군주들의 재위기를 제외하면 국가 차원에서 팍팍 밀어주는 날은 절대 아니었습니다.

임시공휴일

임시공휴일은 정해진 법정공휴일을 제외한 날 중에서 정부가 수시로 지정한 휴일을 말합니다. 근로제공의무가 없는 휴일의 하나로 법정공휴일을 제외한 날 중에서 정부가 임시로 지정한 휴일을 의미합니다. 휴가가 본래 근무일에 근로제공의무가 면제되는 것이라면 휴일은 처음부터 근로제공의무가 없습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휴일 중 국가에서 정한 휴일을 공휴일이라 하며, 공휴일에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공무원 등 관공서는 모두 휴무합니다.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날은 공휴일이 되어 관공서는 모두 휴무합니다. 다만 공휴일은 근로기준법상 쉬는 날로 정해져 있지 않아 기업 등에서는 공휴일을 약정휴일로 정한 경우에만 휴일이 됩니다. 약정휴일은 기업 등 사용자가 단체협약이나 취업규칙, 근로계약에 따라 별도로 부여하는 휴일로, 무급 유급 여부 역시 노사당사자의 약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세계의 어린이 날

미국의 목사 찰스 레너드Charles Leonard 박사가 어린이 복지를 위해 1857년 6월 둘째 주 일요일을 장미의 날로 지정했는데, 이 기념일의 이름이 꽃의 일요일을 거쳐 어린이날로 정착된 것이 시간대상 최초의 기록입니다. 기념일로 지정된 것은 터키와 상술한 한국의 사례가 시간대상 비슷한데, 터키는 1920년에 4월 23일을 기념하기로 선포했지만 이것이 법률에 의해 정규적으로 인정된 것은 1931년이었기 때문. 한국도 1922년에 선포는 했으나 당시는 일제강점기였기 때문에 다시 률로 공식 인정된 건 광복이후인 1946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어린이날의 탄생

1919년 3.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계의 어린이날

미국의 목사 찰스 레너드Charles Leonard 박사가 어린이 복지를 위해 1857년 6월 둘째 주 일요일을 장미의 날로 지정했는데, 이 기념일의 이름이 꽃의 일요일을 거쳐 어린이날로 정착된 것이 시간대상 최초의 기록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어린이날 노래

날아라 새들아 푸른 하늘을달려라 냇물아 푸른 벌판을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우리들이 자라면 나라의 일꾼손잡으며 붙잡고 나가자 서로 정답게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어린이날 노래 작사 윤석중 작곡 윤극영1948년 작곡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